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322·2021. 04. 13

병원 마케팅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구글&페이스북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 두기가 확산하였습니다. 유례없는 현상이었죠. 이러한 현상은 마케팅업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던 디지털 광고 비용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전환이 가속되어 이제 디지털매체를 통한 마케팅은 필요조건이 아닌 필수조건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치열한 기업 간 경쟁 속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선 디지털마케팅은 필수인 시대로 바뀐 것입니다. 하지만 디지털마케팅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본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즉, ‘본질’을 기반으로 꾸준한 마케팅을 펼친다면 성공적으로 마케팅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무엇보다 중요한 ‘본질’ 병원에서는 무엇일까요?



병원의 본질

병원의 본질에 앞서 먼저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감동”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즉, 고객감동을 이끌어내야만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고객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고객감동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병원의 본질에 대해서 주목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의 본질은 “치료” 라고 생각 듭니다. 하지만 단순한 치료에 목적을 둔 것이 아닌 사람을 목적으로 둔 치료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사람을 목적에 둔 치료는 무엇일까요?



사람을 목적에 둔 치료

앞서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감동”이며, 병원의 본질은 “치료” 라고 하였습니다. 즉, 치료를 통해 고객감동을 이끌어 낸다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습니다. 잘되는 병원의 대부분의 공통점은 환자에 대한 충분한 공감을 이끌어 낸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아플 때 병원을 방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은 “무서운 곳”이라는 인식이 박혀 있습니다. 이러한 “무서운 곳”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와의 상담이라고 생각합니다. 환자는 “질환”이 아닌 “사람”입니다. 즉, 질환에 둔 치료가 아닌 사람을 목적에 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왜 수술을 하고 싶은 지, 그동안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지 충분한 공감을 이끌어 내줘야 고객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고객감동을 이끌어낸 병원은 환자가 다시 재방문할 확률 크기 때문에, 꼭 사람에 목적을 둔 치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까지 환자에 대한 관심보다 질환이나 시술에 중점을 두고 상담이 이뤄졌는지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고객 접점 순간

앞서 말한 병원의 본질은 환자가 병원을 방문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디지털환경에서는 어떻게 환자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에게 똑같은 메시지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기 전 접점 순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통은 병원 배너광고 > 병원 검색광고 > 홈페이지 유입 > 이탈 > 블로그 방문 > 홈페이지 재방문 > 카카오톡 상담 > 전화 상담 및 예약 > 병원 간판 > 엘리베이터 > 병원방문 이라고 생각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접점 과정 속에서 IMC를 펼쳐야 합니다. 


IMC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속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던져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치과로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병원 배너광고와 검색광고에서는 임플란트를 강조한 마케팅을 펼쳐 홈페이지로 유입을 시켰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에서는 병원 교정에 강점을 둔 병원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인지 부조화로 인해 홈페이지에서 이탈할 확률이 무척 높으며 재방문할 확률도 무척 낮습니다. 이 때문에 임플란트에 대해 중점을 두고 마케팅을 펼치신다면 모든 채널에서 임플란트에 대한 똑 같은 메시지를 전달해야만 성공적으로 환자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S 치과 사례

S 치과의 경우 새로운 기법의 임플란트 환자 유치를 목표로 마케팅을 시작하였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다양한 매체에서 똑 같은 메시지를 던져줘야 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키워드광고, 방송, 배너광고, 유튜브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임플란트 = 원장님 = 병원” 이라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던져 줬습니다. 이로 인하여 포털사이트에 해당 임플란트 기법을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해당 병원이 나왔으며, 실제 문의와 내원환자의 경우에도 해당 임플란트를 하고자 하는 환자수가 늘었습니다. 더불어 해당 지역 뿐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방문을 하는 등 효과적으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의 경우 고관여 제품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여러가지 병원을 탐색하는 단계를 걸칩니다. 이 때문에 홈페이지를 한번 방문 후 이탈하는 확률이 높았습니다. 다만, 인터넷 탐색 특징 상 첫 방문자보다 재방문자가 병원 문의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재방문자수를 늘리고자 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리 타겟팅 형식의 광고를 집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병원에 문의수가 증가하였으며 해당 임플란트 시술까지 많이 연결되었습니다.


병원의 본질을 알고 마케팅을 기획하신다면 분명 효율적으로 마케팅 목표에 달성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듭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 특성 상 꾸준하게 관찰하고 실행하고 분석이 필요합니다. 다만, 병원 내 인력 한계와 시간 상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싶으시다면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와 함께 마케팅을 진행 해보시는 것은 어떠 실까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명이긴당님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구글 공식 파트너사
구글의 자료분석기인 구글 애널리틱스와 각종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해 마케팅 성과를 측정합니다.
특히 데이터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인 마케팅 계획을 통해 비용을 합리적으로 소비하게 하고 탄력적인 예산 운용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바름은 홈페이지분석과 데이터분석을 통해 디지털마케팅, 그로스해킹을 융합하여 병원 및 기업의 마케팅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통합 디지털마케팅 회사이며 온라인광고를 진행하기 위한 매체 플랫폼 관리 및 마케팅 기획 및 전략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기존의 일방적이고 소통이 없는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저희 바름에서는 소통을 중시하며, 광고주와 고객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주1회에서 월1회의 지속적인 미팅을 진행하고 미팅을 통하여 광고주가 원했던 정보를 제공하므로서 비용 및 효과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 합니다.

- 바름 사업영역

홈페이지 마케팅 최적화 제작,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 A/B테스트, 유저 최적화 홈페이지 만들어주는 웹에이전시.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검색광고 / 디지털배너 / 디지털비디오 / SNS콘텐츠 / 바이럴 / 브랜드마케팅 / 글로벌마케팅 / etc

데이터분석
애널리틱스 분석 / 마케팅 매체 분석 / 브랜드 분석
활동집단, 유입매체, 목표전환, 소셜유입 분석 등을 진행하는 데이터사이언스 마케팅.

네이버검색엔진최적화(SEO) 마케팅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검색결과 화면 노출을 위한 최적화 마케팅

모바일마케팅
모바일 앱에서 진행되는 배너광고. 위치, 성별, 관심사에 따른 타겟팅 가능.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