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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711·2021. 04. 05

마케터인데 구글 태그매니저를 모른다고?



안녕하세요. 구글 & 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많은 마케터분들께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홈페이지 분석을 하고, 고객에게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만 삽입을 한다면 과연 홈페이지 분석을 더 깊게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당연히 아닙니다. 홈페이지 내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버튼, 스크롤, 상세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등등 해당 요소들을 더욱 심화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마케터의 입장에서 매번 개발자에게 요청하기 힘든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한다면 마케터들도 심화 분석을 하기위한 준비단계를 거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한다면 어떠한 장점들이 있을까요?



구글 ADS 연동


먼저, 구글 태그매니저로는 손쉽게 구글 ADS 전환 추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ADS 상에서 전환 추적을 하기위해서는 전환 스크립트를 홈페이지 코드 내에 계속 삽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하신다면 한번의 전체 코드 삽입 이후에 별도의 코드 삽입이 없이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업무 효율개선을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을 빨리 절약하고 전환 값을 개발자의 도움없이 분석하기 위해서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페이스북 픽셀


또한 구글 태그 매니저는 다양한 태그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페이스북 픽셀도 삽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카페24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신다면 픽셀 값 추적을 간편하게 하실 수 있긴 합니다만 그럴 경우가 아니라면 다소 픽셀을 통해 행동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요소의 셋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픽셀에서 보통 많이들 추적하시는 장바구니 담기, 구매, 콘텐츠 조회 등을 구글 태그 매니저로 이용하신다면 비교적 쉽게 픽셀을 셋팅 하실 수 있어 추천 드립니다.




홈페이지 버튼



또한 구글 태그 매니저는 다양한 태그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페이스북 픽셀도 삽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카페24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신다면 픽셀 값 추적을 간편하게 하실 수 있긴 합니다만 그럴 경우가 아니라면 다소 픽셀을 통해 행동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요소의 셋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픽셀에서 보통 많이들 추적하시는 장바구니 담기, 구매, 콘텐츠 조회 등을 구글 태그 매니저로 이용하신다면 비교적 쉽게 픽셀을 셋팅 하실 수 있어 추천 드립니다.




스크롤 데이터



다음은 스크롤 데이터입니다. 스크롤 데이터란 유저가 홈페이지로 방문을 했을 때 어느 정도까지 스크롤을 내렸는지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면 이탈률이 많이 발생하는 커브 구간들이 있습니다. 이 커브 구간에서 다양한 A/B테스트를 통해 이탈률을 최소화시켜 더 많은 체류시간을 가지게 한다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컨텐츠를 어디에 구성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여 홈페이지 구성을 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 홈페이지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신다면 스크롤 이벤트를 꼭 사용하여 다양한 A/B 테스트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셋팅이 완료가 되었다면?



앞서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어떠한 셋팅이 가능하며 어떠한 분석이 가능한지 간략하게 알아 봤습니다. 물론 더 많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마케팅 목표에 맞게 다양하게 셋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좋은 분석이 없다면 전혀 필요 없는 기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좋은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좋은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처음 GTM GA를 사용하시게 되면 어떠한 것들을 분석을 해야만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을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마케팅 전문가와 함께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게 되면 어떠한 지표를 봐야 하며, 무엇을 중점을 두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GA 데이터를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에 분석이 어렵고 마케팅 목표를 최적화로 달성하고 싶으실 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은 어떠 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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