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이 한일과 직원이 한일>
아주 중대한 프로젝트를 잘 끝마쳤다
그럼 그 일은 사장이 한일인가 직원이 한 일인가?
사장이 최종 책임자이므로 사장이 한 일이 맞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일을 한 사람은 직원이므로 직원이 한 일도 맞다
협력사들에게 프로젝트성과를 자랑할 때 사장이 자신의 면을 세우기 위해 내가 한 일이라고 사장이 말해버리면 직원은 감히 반박할 수가 없다
어쨌든 프로젝트의 책임자는 사장이기 때문에 그 관점에서 보면 사장이 한일도 맞기 때문이다
겉으로는 동의하지만 직원은 속으로 이렇게 생각할것이다 (저는 시키기만 하고 일은 내가 다 했는데 프로젝트의 책임자는 자기라고 자랑하고 다니네 )
계속 그렇게 사장이 한 일이라고 말해버리면 직원은 결국 시키는 일만 하게 된다 어차피 내가 잘 하던 말든 공은 사장이 세운것이 되기 때문이다
비록 사장이 한 일이라도 이건 직원이 한 일이라고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해준다면 어떨까?
사장 같은 직원을 원한다면 때론 사장처럼 대해줘야한다
리더와 팀원들간의 관계도 마찬가지
인생사는것이 쉽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