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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946·2021. 02. 17

Google ads, 솔직히 이것만은 알고 합시다!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최근 2월에 저희 바름에 가장 문의가 많았던 Google ads에 대해 포스팅 하려 합니다. 가장 많이 여쭤보시는 부분이 Google ads 구글광고가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인스타그램보다 광고효과가 있는지 입니다. 매번 말씀을 드리지만 각각의 플랫폼은 장단점이 있고 업종, 마케팅 소재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다고 전달드리고 있죠. 이렇게 말씀 드리면 구글광고를 언제, 무엇을, 어떻게, 왜하는지 가이드를 드리려 합니다.







[Google ads – 구글광고의 종류]


‘구글광고가 뭐예요?’ ‘구글광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구글광고 어떤게 효과있나요?’


온라인 광고, 마케팅에 관심이 어느정도 있으신분들은 아마 구글광고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구글광고하면 배너광고 정도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죠. 


Google ads 내 구글광고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GDN), 쇼핑광고, 동영상광고, 앱 프로모션광고(UAC)로 총 5가지 서비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5개의 서비스를 어떠한 광고 목표로 할 것인지에 따라 단독 또는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결과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 구글광고 각각의 특징]

-검색광고의 경우의 경우 원하는 키워드와 클릭했을 때 넘어갈 수 있는 랜딩페이지(홈페이지)만 있다면 누구나 사용하실 수 있는 형태입니다.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과는 달리 ‘브랜드검색광고’ 개념이 없기 때문에 경쟁사나 관심사&잠재 키워드 모두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색광고를 필수로 해야하는 업종, 서비스군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품 이미지를 보여줘야하는 쇼핑몰보다는 기업, 병원, 공공기관, 금융, 학교, 여행, 숙박, 건축&인테리어, 클라우드, 개발사 등이 효과를 보기 좋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 디스플레이광고(GDN)의 경우는 쉽게 생각하면 이미지 배너형태의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PC, MOBILE 상에서 구글과 관련된 사이트 또는 제휴가 되어있는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크고 작은 이미지 배너를 보실 수 있는데 그러한 형태가 디스플레이광고(GDN)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광고(GDN)의 경우는 검색광고보다 직관적인 부분이 많고 노출되는 영역 자체가 많다보니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부터 기업, 병원, 공공기관, 금융, 학교, 여행, 숙박, 건축&인테리어, 클라우드, 개발사 등 B2B, B2C사업 전반적으로 효과가 좋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 구글디스플레이광고의 경우 구글광고 중 소재, 타겟, 광고전략, 관리의 정도의 따라 결과값이 가장 크게 달라지는 서비스입니다. 가장 쉬워보이지만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서비스라 보시면 됩니다.



- 쇼핑광고는 GMC라는 구글머천트센터에 등록된 피드를 토대로 진행되는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카탈로그 형식에 제품의 이미지와 가격, 설명이 나와있는 피드를 보여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과는 조금 다르게 가격비교를 한다든지 하는 기능은 없지만 유튜브와 구글제휴 사이트들에 노출이 되는 아주 큰 장점을 띄고 있고 다른 검색엔진쪽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광고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구글쇼핑광고는 세팅부분과 광고전략을 짜는 부분이 다른 광고보다 복잡하게 되어있어 많은 쇼핑몰들이 놓치고 있습니다. 쇼핑광고를 잘 아는 전문인력의 도움을 받고 진행한다면 소액의 광고비용으로도 고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 동영상광고는 쉽게 말해서 유튜브에 나오는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튜브 채널 내 영상을 보실 때 시작에 나오는 스킵할 수 없는 6초, 15초 광고와 광고 중간에 나오는 스킵할 수 있는 영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외 유튜브에서 영상 썸네일 광고, 제품 이미지 연결 광고 등 디스플레이, 쇼핑, 앱설치 광고 등을 연계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021년도 Google ads 내 가장 많이 광고를 하고 있고 높은 효율을 내고 있는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 동영상광고는 검색, 디스플레이, 쇼핑, 앱 등 모든  서비스들과 연계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최근들어 가장 많이 진행하는 광고입니다. 다만 세팅과 목표치, 데이터분석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성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많은 공부를 하시거나 전문인력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앱프로모션광고는 UAC라고 불리는 광고입니다. 앱설치를 유도하거나 앱내 행동을 유도하는 형태로 앱이 필요한 게임산업, 데이팅업계, 커뮤니티, 금융, 쇼핑몰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다른 앱설치 유도 플랫폼들과는 다르게 정말 다양한 소재들을 넣을 수 있고 타겟팅이 구글에서 최적화 타겟팅을 만들어 직접해주기 때문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앱프로모션광고의 경우 타겟을 따로 정하지 않아도 구글에서 최적화 된 타겟을 정하고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최적화 타겟이라고 해서 전략이 필요가 없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광고그룹 및 소재 구성을 하는지에 따라 노출되는 위치와 결과값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동영상, 쇼핑광고와 마찬가지로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해당 내용들은 저희 바름에서 진행했던 레퍼런스(총 7년동안 200여개 업체)를 토대로 안내드린 것입니다.




[Google ads – 구글광고, 활용팁]


구글광고를 비롯해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크리테오, 모비온 등 온라인으로 광고를 하려고 마음만 먹는다면 정말 많은 매체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5개의 광고서비스(검색광고,디스플레이광고,영상광고,쇼핑광고,앱프로모션광고) 등을 한번에 볼 수 있고 모두 연계하여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른플랫폼의 경우 여러가지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모두 단독으로만 사용이 가능한데 구글의 경우는 혼합하여 커스텀할 수 있죠. 그렇게 되면 마케팅 전략도 다양하게 짤 수 있고 목표로 하는 부분을 보다 빠르게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 2021년 가장 핫한 플랫폼인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고 광고비용도 다른 플랫폼들보다 확실히 합리적인 부분이 있죠. 


* 이외 기술적인 부분과 콘텐츠적인 부분 활용이 있지만 해당 내용은 다음번에 사례편을 진행할 때 더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오늘은 Google ads-구글광고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구글광고에 대해 긴가민가하셨던 분과 온라인광고 매체선정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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