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3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금주의 영상콘텐츠 트렌드·1,028·2021. 01. 11

동영상광고, 눈을 뗄 수 없는 광고 만들기

동영상광고, 눈을 뗄 수 없는 광고 만들기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시기에 브랜드 인지도를 강력히 높일 홍보와 광고에 관심을 두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광고를 집행해야하는 마케터라면,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에 대해 높은 이해가 필요로 합니다.

그 중 단언컨대, 가장 광고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영상콘텐츠'가 아닐까 싶습니다. 올해는 특히 더 비대면 시스템이 커졌고, 그로인해 온텍트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 우리의 오디언스를 공략한 가장 큰 콘텐츠의 유형이 동영상입니다.


퀄리티가 낮을지라도, 완벽하지 않을지라도 우리 비즈니스의 제품과 서비스를 나타낼 수 있는 브랜딩 영상을 지속적으로 타겟에게 노출시켜야 사업의 확장이 보다 쉽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상광고가 왜 중요하며, 동영상광고를 어떻게 제작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브이플레이트로 제작한 영상광고



우리는 다양한 미디에 노출되어있다.

인간의 평균적인 집중 시간은 어느정도 일까요? 적어도 금붕어보단 길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나요? 하지만, 연구결과 인간의 집중시간은 단 8초 였습니다. 이는 9초인 금붕어보다도 짧습니다. 심지어 이 연구는 오래전 연구이기에 현시점에서 우리의 집중시간은 8초 보다도 적은 3-5초 정도라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단 몇 초의 시간으로 콘텐츠를 접하게 됩니다. 핸드폰으로 SNS을 이용할 때를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한 콘텐츠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소비할까요? 눈에 띄지 않으면 스크롤을 훅훅 내려버리기 마련이죠, 우리의 시선을 잡는 콘텐츠가 많지 않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집중도 점점 더 떨어지고 방대한 콘텐츠는 쏟아져 나오고,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는 실시간으로 멀티태스킹을 하며 수많은 미디어에 노출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런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 콘텐츠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그들의 시선을 끌 수 있을까요?



지금은 개인 맞춤형 콘텐츠의 시대이다.



수많은 콘텐츠 속에서 내가 원하는 콘텐츠만 골라 보는 시대가 왔습니다. 내 입맛에 맞는 음식을 골라 먹는 것 처럼 이제 콘텐츠도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 입맛에 맞는 콘텐츠만을 적극적으로 찾아보는 시대이죠.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유저들은 자신이 시청한 콘텐츠 중 60%이상이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는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합니다.

개인 맞춤형 콘텐츠가 주목받으면서, 마케터들은 어떻게 콘텐츠를 구성해야할까요?


1. 첫 장면에 질문을 던져라
2. 고객과 콘텐츠의 관련성을 최대화
3. 실생활에 도움을 줄 콘텐츠



1. 첫 장면에 질문을 던져라


단순히 사람들의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진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콘텐츠에 대한 집중도는 여전히 높죠. 과거에 비해 콘텐츠의 선택 폭이 크게 확장되면서 주의를 집중할 콘텐츠를 고르는데 많이 까다로워진 것입니다. 당장 시선을 끌지못한다면 바로 넘겨버리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서두에 우리는 시선을 잡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유튜브콘텐츠를 시청하다보면, 많은 영상에서 시작부터 질문을 던지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영상형 광고, TVC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의문문으로 시작하는 콘텐츠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 던진 질문을 답을 듣고 싶어하도록 만듭니다.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콘텐츠에 반영하면 우리의 콘텐츠를 접한 사람들은 첫 질문에 궁금중을 느끼고 그 답을 찾기 위해 콘텐츠를 끝까지 소비할 경향이 큽니다.

광고의 도입부에 호기심을 자극할 기발한 콘텐츠를 배치하면 사람들은 즉시 이 광고에 몰입되고 건너뛰지 않으며 계속 시청을 하게 될 것입니다.


2. 고객과 콘텐츠의 관련성을 최대화

우리의 콘텐츠를 접하게 할 시청자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들을 이해하는 것은 광고를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콘텐츠와 광고의 핵심은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이 높아야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동영상을 고를 때, 영상콘텐츠에 유명인이 등장하는 것보다 나의 관심사와 충분한 관련이 있는지 3배 이상 중요하고 궁극적인 콘텐츠의 완성도보다도 훨씬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유명한 배우나, 인플루언서가 등장하는 것 보다도, 영상제작의 퀄리티보다도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것이 개인의 관심 분야와의 관련성인 것이죠.

결국 이는 고객과 콘텐츠의 관련성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타겟팅을 통해 우리의 잠재 고객을 정교하게 찾아내어 그들에게 우리 콘텐츠의 관련성을 최대로 증진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그들이 우리 콘텐츠에 반응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개인 맞춤화 메세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고객마다 다른 메세지, 다양한 크리에티브를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디지털마케팅이 발전하면서 실시간 타겟팅이 가능해졌으며, 타겟마다 다른 콘텐츠의 노출이 가능해졌습니다.

고객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은지 어떤 메세지를 던지면 그들이 우리 콘텐츠에 반응할지 메세지를 구성하는 작업도 중요한 단계입니다. 콘텐츠도 결국 우리가 말하고 싶은,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그들에게 드러내는 과정입니다. 고객에 관심에 맞으며, 관련성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메세지를 구성해 보세요.


3. 실생활에 도움을 줄 콘텐츠


사람들은 콘텐츠를 접할 때, 자신에게 유용하다고 느끼지 못하면 그 콘텐츠에 오래 머무르지 않습니다. 온라인 동영상을 보는 시청자의 관심과 목적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유튜브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하는 유저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을 리뷰해주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가 증가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후기 리뷰를 영상콘텐츠로 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광고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 나의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새로운 요구를 반영하여 그들이 유용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이 배울 수 있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광고콘텐츠, 영상콘텐츠를 만들면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은 광고를 넘어서 브랜드에 충성도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광고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좀 더 효과적이고 높은 성과를 위해 필수적으로 시작해야할 때 입니다. 영상콘텐츠에 제작, 영상제작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시는 많은 분들을 위해 브이플레이트가 도와드리겠습니다. 간단하지만 퀄리티는 보장되는 내가 직접 만드는 영상, 브이플레이트와 함께 시작해보세요:)





고르고, 입력하고, 확인하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광고 제작은 브이플레이트와 함께


브이플레이트 바로가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sigolkil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브이플레이트
템플릿으로 제작하는 고퀄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