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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의 영상콘텐츠 트렌드·801·2020. 12. 21

유튜브콘텐츠, TV를 이겨버린 강력한 소통의 플랫폼

유튜브콘텐츠, TV를 이겨버린 강력한 소통의 플랫폼

브이플레이트로 제작한 광고 영상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TV스크린 이상의 것을 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올해 일상은 많은 부분에서 크게 바뀌었습니다. 대규모 모임, 식사, 운동, 쇼핑, 여행 등 모든 것에 제한을 두고 있기에 우리 모두는 일상과 우리의 관심사를 어디에서 충족시킬 수 있을지 문제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온라인 공간에 큰 매력을 느낍니다. 물건을 구매하고, 친구도 사귀고, 소통하며 대면적인 것이 한계를 뛰어넘어 디지털 플랫폼이라는 공간에 커다란 커뮤니티를 형성해줍니다.

이런 디지털 공간 속에서, 특히 더 각광받는 비디오와 영상,

동영상콘텐츠로 수많은 유저를 보유하며 점점 더 높은 이용률과 사용시간을 보여주는 SNS플랫폼인 유튜브, 코로나 사태 이후로 전세계 시청자가 유튜브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방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유튜브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프라인 경험을 온라인 경험으로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이제는 당연해진 대이동이 일어났습니다. 코로나로 찾아온 시대지만, 이미 이것에 익숙해진 우리는 더 이상 코로나 이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전세계의 모든 경제, 교육, 일상에서 온라인이란 키워드는 빠질 수 없을 것입니다.

오프라인콘텐츠보다 온라인콘텐츠로 승부를 보는 시대에 우리가 뛰어들 시장은 어떻고 잠재 고객의 특성은 또 어떠할지 파악하는 작업부터 생각해야 할 것은 끝도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지, 수익으로 이어질 콘텐츠는 무엇인지, 브랜딩이 될 만한 콘텐츠일지, 내가 판매하는 서비스와 제품이 어떤 카테고리에 속하며 이는 어떻게 콘텐츠화 시킬지 끊임없는 질문의 연속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소비자인 잠재고객 더 올라가 그냥 우리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유부터 찾아야 할 것입니다.





트렌드에 맞는 영상콘텐츠를 원하는 소비자들


최근 유튜브콘텐츠의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인간의 욕구와 소비자 행동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문화인류학자 Susan Kresnicka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세가지 핵심 욕구에 대해 프레임을 개발했습니다. 첫 번째는 자기 관리에 관한 욕구이고 두 번째는 사회적인 연결에 대한 욕구, 세 번째는 정체성과 관련한 욕구입니다.



1. 자기 관리에 대한 욕구


여기서 말하는 '자기관리'란,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하는 것에 대한 욕구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일상적인 필요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자, 불안함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이런 사람들을 달래주고 대리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는 콘텐츠가 각광받게 된 것이죠.


유튜브콘텐츠의 관찰 결과, 자기관리에 대한 욕구 트렌드는 음식 관련 콘텐츠에서 가장 많이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많은 식당이 문을 닫거나 외식 문화가 줄어든 상황에 유튜브 시청자들은 집에서 마치 식당에 먹는 듯한 스타일의 홈카페, 홈레스토랑 등의 영상콘텐츠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 해먹을 수 있게 레시피를 전달하고 직접 그 모습을 보여줌을 통해 시청자의 욕구를 대리 만족 시켜주는 것이죠.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ASMR콘텐츠도 인기가 많습니다. 최근에 높은 조회수를 보이는 콘텐츠는 수면 장애와 같은 불면증 스트레스 도움이 되는 영상입니다. 자연의 다양한 소리로 마음의 진정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올해 특히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2. 사회적인 연결에 대한 욕구


사회적인 연결이라는 것은 , 인간에게 있어서 기본적으로 깊은 사회적 본성에서 비롯됩니다. 다른 사람과의 친말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사회 속에서 더 넓은 소속감을 통해 사회적 연결을 유지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대면적인 연결의 제한으로 직접적 연결하는 능력이 크게 제한 되었기에 이렇게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통해 서로 직간접적으로 소통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예술과 문화의 연결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상의 공간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주는 가상현실 프로젝트 VR동영상으로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더하여 사람들에게 가상 경험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기간의 영상콘텐츠 역시 다양하게 업로드 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박물관 투어, 미술관 투어 형식의 콘텐츠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반응이 좋았습니다.



3. 정체성에 대한 욕구


최근의 온라인영상들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이 누구이며 자신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이자, 콘텐츠로 자리잡았습니다. 셀프 인테리어, 셀프 메이크업, 셀프 헤어스타일링 등 타이틀에 '셀프'라는 키워드가 붙은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헤어와 관련한 튜토리얼이 높은 조회수를 보였습니다. 이는 전문적인 기술을 배우는 것과 관련된 영상이 트렌드라는 것을 강력하게 보여줍니다.



또한 정체성을 보여주는 신앙, 종교 모임 역시 유튜브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대규모 종교 모임이 중단됨에 따라서 신자들은 온라인 예배 방법을 모색하여 매주 종교 예배를 보이는 유튜브콘텐츠를 통해 시청률이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핵심적인 욕구를 염두에 두고 유튜브라는 플랫폼에서 많은 사람들이 반응할 콘텐츠의 방식을 이해합니다. 사람이 반응하게 할 콘텐츠는 우선적으로 그사람이 가지는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과 서비스가 사람들의 삶에서 어떻게 작용할지 전체적으로 깊게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연결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열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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