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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의 영상콘텐츠 트렌드·1,238·2020. 11. 23

광고영상, 왜 영상콘텐츠여야만 하는가

광고영상, 왜 영상콘텐츠여야만 하는가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당신이 마케터라면,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어떻게 해야 좀 더 성과 좋은 크레이티브한 광고를 만들 수 있을까 매일 고민할겁니다. 특히 영상콘텐츠, 영상광고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어떤 광고영상제작이 효율이 좋은지 파악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모됩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로, 소비의 트렌드 역시 비대면 온라인 소비 중심으로 바뀌어가고 많은 업계에서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국내 주요 유통업체 조사에 따르면,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5.5% 감소한 대신 온라인 유통업체는 16.9% 증가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점점 더 온라인마케팅, 영상마케팅에 경쟁력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왜 다들 광고영상 제작에 힘쓰며, 영상콘텐츠를 시작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실제 사용 경험이 중요한 오프라인 시장도 온라인 시장으로?


화장품, 코스메틱 업계는 특히 오프라인 마케팅이 주요한 업종 중 하나입니다. 직접 텍스쳐를 느껴보고 향을 맡아보고 내 피부에 발랐을 때의 어우러짐 등 실사용 경험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더욱 오프라인 시장이 주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코스메틱 업종도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를 볼 수 있습니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전년 대비 22.4%나 감소한 반면, 온라인 유통에서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8.2%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분위기에 발맞춰 모바일 뷰티 플랫폼 역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상콘텐츠를 선호하는 젊은층을 대상으로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영상을 통해 제품을 경험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영상 기반의 뷰티 플랫폼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뷰티 플랫폼 '왈라뷰'

비디오 커머스 뷰티 플랫폼이자 영상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왈라뷰(wallaVU)”는 1020을 타겟으로 하여 코스메틱 관련 제품을 영상콘텐츠로 보여주고, 다양한 메이크업 스킬과 노하우, 제품의 발색, 인기 아이템 등 모두 영상콘텐츠를 통해 보여줍니다. 상황에 따른 메이크업, MBTI별 메이크업 등 타겟 맞춤의 다양한 영상콘텐츠로 제품을 더 돋보이게 노출하고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게 만들어 구매의 전환률 역시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위의 케이스와 같이, 오프라인이 주력이었던 업계도 온라인 마케팅과 영상마케팅으로 전환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속 영상콘텐츠의 힘은 무수히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 생산이 가능하며 좀 더 타겟 맞춤형 콘텐츠의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영상 기획법


우리가 가장 많은 광고영상을 접하는 플랫폼을 생각해보면,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대표적으로 떠오르실 겁니다.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요소가 두드러진 플랫폼 들 중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청각적인 요소보다 시각적인 요소에 집중하며 소리 없는 영상콘텐츠 역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되도록 영상의 길이는 짧아야 합니다.


거기에 더하여 영상광고는 초반에 시선을 사로잡아야 오디언스가 우리 콘텐츠에 좀 더 오래 체류할 수 있습니다. 짧은 숏폼콘텐츠이면서, 초반에 후킹문구를 넣으며, 스토리가 있는 영상콘텐츠가 핵심입니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특징에 맞는 영상제작 스킬이 존재하며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 잡는 광고 소재와 효과적인 메세지의 전달 역시 플랫폼 별로 나누어 생각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경우 폰을 바로 잡고 세로 형으로 콘텐츠를 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가로형보다는 세로형 콘텐츠가 훨씬 효과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전형적인 16:9의 비율보다 1:1과 4:5의 비율 최근에는 9:16의 비율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영상콘텐츠 비율


영상콘텐츠마다 그에 적합한 비율은 선택하여 제작하면 메세지 전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끝에 있는 9:16의 비율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스토리형 광고로 많이 사용되는 비율입니다. 어느 채널에 광고를 하냐에 따라 서도 비율을 정하는 작업은 중요합니다.


플랫폼이 정해지면, 무엇을 보여줄까 생각하기보다는 우리의 타겟이 무엇을 보고 싶어하며, 그들이 집중하는 것은 무엇일지 생각해 내야 합니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주기 위해 콘텐츠를 제작해도 우리의 타겟이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가 아니라면 가치있는 콘텐츠가 될 수 없습니다. 타겟에 대한 세세한 분석 후 그들이 원하고, 관심을 가지는 ‘진짜 콘텐츠’는 무엇일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상콘텐츠, 광고 영상 역시 결국에는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일 뿐입니다.

그 메세지를 얼마나 재미있게 던지느냐메세지에 스토리가 담겨있느냐메세지가 오디언스로 하여금 그들의 기억 속에 남게 해주냐의 문제에 달렸습니다.

영상 제작 시 매번 중요한 포인트로 집는 것이 ‘스토리’입니다. 짧은 숏폼콘텐츠라도 그 속에 스토리가 없다면 알맹이가 없는 것입니다. 타겟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알맹이를 만들어 줄 전체적인 스토리 기획을 짜야합니다. 이것이 광고영상제작에 있어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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