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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디(PlayD)'의 광고·마케팅 이야기·644·2020. 06. 29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스토리 광고의 이해

숏폼(Short-Form, 짧고 간결한 동영상 콘텐츠)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고객과 시각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합니다. 스토리를 사용하면 고유하면서도 재미있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업로드할 수 있으며, 전체 화면에서 빠른 속도로 재생되는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는 24시간 후에 사라지므로 완벽한 콘텐츠를 업로드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없습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각적이며 양방향 참여가 가능한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흥미로운 콘텐츠와 소통 그리고 공유를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스토리 형식은 카메라 효과, AR, 양방향 기능(Direct 메시지, 설문, 필터 등 포함)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더욱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토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세로 방향으로 들고 사용하며 데스크톱보다 모바일에서 더 빠르게 정보를 확보하고 찾아보는 오늘날의 소비자 행동에 최적화되어 있는데요. 스토리는 세로 방향 전체 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여러 동영상과 사진을 빠르게 보는 데 유용합니다.

그렇다면 스토리가 ‘비즈니스’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친구 및 가족과 소통하고 열정과 취미를 공유하는 것 외에도 아끼는 브랜드와 소통하고, 좋아하는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며, 관심이 가는 신상품에 대해 알아보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스토리를 찾습니다*.

실제로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가 스토리를 시험적으로 사용하면서 참여도를 높이고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장 많이 조회된 스토리의 1/3은 비즈니스의 스토리입니다1). Instagram에서 활동하는 비즈니스의 절반가량이 월평균 1개의 스토리를 제작했습니다.2)

이제 Instagram 스토리 광고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토리 광고는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공간을 제공하므로 브랜드 및 성과 광고 광고주는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특히 스토리 광고는 9:16 비율의 전체 화면으로 크리에이티브를 보여줍니다.

스토리는 사용자가 최대한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스토리 광고를 볼 때도 유기적 스토리처럼 화면을 눌러서 앞뒤로 이동하거나 길게 눌러서 일시 정지할 수도 있습니다. 스토리 광고는 Facebook 광고 관리자 및 API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광고 목표를 선택한 경우 크리에이티브 자산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에 슬라이드 광고를 사용하면 하나의 광고에 최대 3개의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광고주는 현재 인스타그래머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유연한 스토리의 기능을 활용하여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 속도는 장애물이 아니라 크리에이티브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유기적 스토리에서 콘텐츠를 빠르게 소비하기 때문에 하나의 광고에 슬라이드를 여러 장 포함하여 조회 시간을 늘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슬라이드 형식은 최대 3개의 슬라이드로 구성되며 광고 사양이 Instagram 스토리 광고와 동일하고, 진행률 표시줄 패턴 또한 광고가 아닌 일반 미디어와 동일합니다. 스토리의 슬라이드 광고에는 여러 미디어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5초간 재생되고 동영상은 슬라이드당 최대 15초까지 재생될 수 있습니다.

스토리 형식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고려(권장) 사항도 함께 참조해보세요. 이 고려 사항은 스토리 광고에 대한 메타 분석 및 크리에이티브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합니다.

1. 짧은 시간을 창의적으로 활용하기
빠른 속도는 장애물이 아니라 크리에이티브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피드 기반 콘텐츠 사이에서 빠르게 이동하며 스토리에서는 더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합니다.

2. 다양한 장면 사용하기
장면을 여러 개 사용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더 복잡한 스토리를 전달해야 한다면 빠른 속도의 여러 장면을 사용하여 더 효과적인 캠페인을 만들어보세요.

3. 사운드를 통해 관련성 높이기
사운드가 스토리를 풍부하게 하며 관련성을 높이는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Facebook의 연구에서는 음악이 있는 광고가 음악이 없는 광고보다 훨씬 더 높은 관련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운드가 켜진 상태에서 시청되는 동영상 스토리의 비율이 60%에 달하므로 사운드로 스토리를 강화하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4. 처음과 끝 화면에 브랜드를 노출하여 상기도 높이기
마지막 슬라이드를 활용하여 브랜드 상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종료 슬라이드가 있는 스토리 광고는 광고를 모두 보는 타겟에게 더욱 효과적입니다.

5. 다양한 형식 실험하기
스토리를 잘 활용하려면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매우 짧은 광고부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스토리까지, 모바일 크리에이티브는 참신한 형식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고려 사항을 고민하여 스토리를 진행하신다면, 보다 광고 상기도와 몰입도가 높은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스토리 광고의 비즈니스 효과를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플레이디의 마케팅 전문가들과 상의해보세요.

이상, No.1 데이터 마케팅 컴퍼니 플레이디였습니다!

<출처>

- Facebook Korea - agencyhub_instagram-stories_resource
- 1) Instagram 내부 데이터, 2016년 12월; 2) Instagram 내부 데이터, 2017년 7월. Instagram에서 활동하는 비즈니스 계정에서 제작한 일반(비광고) 스토리를 분석한 결과.
- Instagram이 Sentient Decision Science에 위탁한 스토리 소비자 연구, 미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영국의 만 13~55세 대상, 2017년 10월. 미국의 참가자 40명을 대상으로 한 기술적 민족학(ethnography) 질적 연구 및 미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영국의 각 시장에서 응답자 2,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양적 설문 조사 포함. 질문: Instagram [피드/스토리]를 이용할 때 여러분에게 중요도가 가장 높은 콘텐츠 유형과 가장 낮은 콘텐츠 유형은 다음 중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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