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에이스카운터 데이터로 알아보는 마케팅 인사이트·860·2020. 02. 14

데이터를 대하는 두 마케터의 시선

인하우스마케터 vs 에이전시 마케터

   


본 게시물의 통계는 에이스카운터에서 진행한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직업 및 소속을  "대행사 및 에이전시"라고 답한 <에이전시 마케터> 와 기업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 <인하우스 마케터> 로 분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주로 에이스카운터 서비스에 대한 답변이지만, 에이전시에서 로그 분석 툴을 사용하고 있는 <에이전시 마케터> 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하우스 마케터>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데 어떤 관점의 차이가 있는지 참고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1. <에이전시 마케터>는 <인하우스 마케터>에 비해 '배너 광고 효과'를 분석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높았으나, 
     '콘텐츠'와 '회원 분석' 비중은 낮았습니다.

Q. 에이스카운터 통계로 활용 중이신 항목을 모두 체크해주세요 (중복응답)

로그분석 툴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계 항목을 물었을 때, <인하우스 마케터>와 <에이전시 마케터> 모두 '방문 트래픽'을 선택한 응답자 비중이 75% 이상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광고 분석에서는 '검색광고' 분석 통계를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자의 비중은 비슷하였으나, '배너광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는 비중은 <에이전시 마케터>가 16%p 높아 크리에이티브가 중요한 디스플레이 광고는 에이전시를 통해 많이 운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정 클릭 유입 분석' '제품 및 구매 분석'을 한다는 응답자의 비중도 <에이전시 마케터>가 10%p 이상 높아 마케팅 비용 및 활동이 실제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효율 분석에도 더 적극적이었습니다. 
<인하우스 마케터>는 '회원 특성 분석' '콘텐츠 분석' 통계를 이용한다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에이전시 마케터에 비해 광고효과뿐 아니라 회원과 콘텐츠 별 전환 분석 등에 통계를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2. <에이전시 마케터>의 84%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 수립 및 실행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Q.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웹 로그 분석 툴(에이스카운터) 포함,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한 경험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에이전시 마케터>는 84%로, 인하우스 마케터에 비해 10%p 높았습니다. 아무래도 여러 클라이언트, 미디어와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다양한 데이터를 접하고 제안 등에 활용할 기회가 많은 부분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에이전시 마케터>가 에이스카운터뿐 아니라 그 외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중도 높은데 비해, 
<인하우스 마케터>는 에이스카운터의 데이터를 활용한다고 응답한 비중이 높아,  사이트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깊게 분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데이터 활용(전략 수립 및 실행)이 어려운 이유를 묻는 항목에서 
    에이전시, 인하우스 마케터 모두 "시간 부족"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Q.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 수립 및 실행이 어려운 이유 무엇인가요? (중복 응답)


데이터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어려운 이유를 묻는 항목에서
<에이전시 마케터>"시간 부족 > 인력 부족 = 내부 인식 부족 = 경험 부족> 비용 발생 부담" 순으로 많이 응답하였으며 <인하우스 마케터>는 "시간 부족 > 경험 부족 > 인력 부족 > 내부 인식 부족 = 비용 발생 부담" 으로 나타나, 두 그룹 모두 "시간 부족"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습니다. 아무래도 마케터가 동시에 여러 가지 채널과 프로모션을 운영, 관리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깊게 분석하고 실행까지 옮기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에이전시 마케터>가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은 항목은 "내부 인식 부족"으로, 인하우스 마케터의 응답 비중보다 16%p나 높아 데이터를 기반의 의사결정을 진행하려면 소속된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내 관련 부서, 담당자를 설득해야 하기 때문에 애로사항으로 꼽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반면, <인하우스 마케터>는 "경험 부족"을 선택한 응답자가 많았으며(47%), "비용 발생 부담"이라 답한 비중은 에이전시 마케터보다 10%p가 높아 예산을 마련에 부담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에이전시 마케터>는 업종 트렌드와 인사이트 리포트에 관심이 높았으며
    <인하우스 마케터>는 회원 데이터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높았습니다.

Q. NHN ACE의 데이터 중 관심있는 항목을 모두 체크해주세요. (중복 응답)


다양한 데이터를 가공해서 작성하는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와 직접 활용 가능한 raw  데이터 등 여러 타입의 데이터 중 관심 있는 항목을 묻는 질문에 <에이전시 마케터>, <인하우스 마케터> 모두 가공 데이터인 "동종업종의 트렌드 데이터"와 "업종 및 타깃의 인사이트 리포트"에 관심이 가장 높았습니다.

3번의 데이터와 연결했을 때, 많은 양의 업종 데이터를 모아 분석하기에 시간적, 경험적 부담이 있어 리포트 형식의 데이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항목에서 에이전시 마케터가 관심있다고 답한 비중이 높았으나 "온사이트 마케팅을 위한 회원 데이터 추출"은 <인하우스 마케터>가 12%p가 높아 전환 여정에서 이탈한 회원에게 다시 한번 접점을 만들고자 하는 마케팅에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타게팅 광고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관심 있는 타깃의 쿠키 및 ADID> 항목보다  약 16%p 높았음)



설문조사 몇 가지 문항을 통해 두 마케터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어떤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인하우스 마케터>는 로그분석 툴을 마케팅 효과 측정뿐 아니라 회원, 콘텐츠 분석을 위해 관련 기능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시간과 경험이 부족해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또한 신규 회원 확보와 이탈한 회원을 다시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데이터 상품에 관심이 높았습니다.

<에이전시 마케터>는 로그분석 툴을 광고 효과 및 마케팅 비용 검증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었으며, 데이터를 많이 접하고 활용한 경험이 더 많았습니다.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하는 데에는 시간, 인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까지 완료된 리포트에 관심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 마케터 모두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리고 파는 공통된 목적이 있고 데이터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는데요.
마케터의 업무 상, 다양한 채널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고 그 활용 능력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업무를 해야 하는 바쁜 마케터가 더 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다양하고 실용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양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파일로 받고 싶으신가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해주세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멋진토마토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에이스카운터
에이스카운터는 웹/앱 방문자의 행동패턴과 특성을 분석하여 고객 중심의 마케팅 인사이트를 보여드립니다.

• homepage: https://www.acecounter.com
• blog: http://blog.nhnace.co.kr
• facebook: https://www.facebook.com/nhnace

댓글 0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