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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젤리의 데이터로 보는 마케팅 인사이트·5,637·2020. 02. 12

데이터 시각화 정보를 찾는데 유용한 사이트 모음

데이터 시각화 정보를 찾는데 유용한 사이트 모음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데이터 시각화. 어렵기만 한 데이터를 분석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은 ‘필요’한 것이 아닌 ‘필수’적인 것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참고했던 사이트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공공데이터 시각화 사이트, 데이터 저널리즘, 자체 데이터 시각화 툴을 보유한 사이트,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 자체 제작 또는 아카이빙 사이트 총 4가지를 기준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공공데이터 시각화 웹사이트


1) Data USA – https://datausa.io

공공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주는 미국의 웹사이트입니다. 미국 정부와 딜로이트, MIT미디어랩, 데이터휠 등 3개 기업이 합작해 만든 웹사이트로 공공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어와 관련된 중요 데이터를 표, 그래프, 지도 등 시각적인 자료로 제시됩니다.

*참고: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04658&cid=43667&categoryId=43667


2) 데이지(DAISY) – https://daisy.newsjel.ly/solution

데이터 시각화 기업 뉴스젤리의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데이지(DAISY)는 공공데이터 뿐만 아니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누구나 쉽고 빠르게 시각화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차트, 그래프 유형을 직접 고르지 않아도 데이터에 적합한 시각화 유형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어려워하는 초심자들도 쉽게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3) ODPia – https://www.odpia.org/main.odpia

LG CNS가 구축한 오디피아(ODPia)는 오픈데이터 플랫폼와 유토피아의 합성어로, 빅데이터 분석가를 위한 오픈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SNS 데이터 분석, 공공 데이터 시각화, 어플리케이션 등록, 데이터 분석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 파악과 라이프스타일 분석에 용이합니다.

2. 데이터 저널리즘


1) SBS 마부작침 –
http://news.sbs.co.kr/news/newsPlusList.do?themeId=10000000114

마부작침(磨斧作針)은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방대한 데이터와 정보 속에서 송곳 같은 팩트를 찾는 저널리즘을 지향한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기자들이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해서 보도하는 데이터 저널리즘을 인터랙티브 시각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공공데이터 활용사례 포스팅에서 언급한 2016 범죄 지도가 SBS 마부작침에서 만든 사례입니다.


2) KBS 데이터룸 – http://u20worldcup.kbs.co.kr/news/list.do?mcd=0909#1

SBS와 마찬가지로, KBS도 데이터룸이라는 이름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사를 전문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선 관련 콘텐츠를 포함하여 조류독감 확산 지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등 사회 이슈를 인터랙티브 시각화 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3) ProPublica – https://www.propublica.org

해외 저널리즘 사이트는 대표적으로 프로퍼블리카(ProPublica)가 있습니다. 프로퍼블리카는 미국의 비영리 인터넷 언론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한 ‘돈과 권력으로부터 독립’을 표명하며, 데이터 저널리즘을 통해 탐사보도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퍼블리카는 ‘데이터 스토어’라는 흥미로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자들이 취재 과정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마켓을 통해 판매하는 것으로 데이터 활용 목적에 따라 무료 또는 유료로 판매됩니다. 정제된 데이터셋이기 때문에 호환성과 활용성이 높습니다.


4) The Upshot, The New York Times – https://www.nytimes.com/section/upshot

뉴욕타임즈의 The Upshot은 2014년에 시작한 데이터 저널리즘 블로그입니다. 데이터 저널리즘을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사회 이슈의 이야기를 보도합니다. 총기사고 예측, 정치적 이슈, 마약 사망률 등 미국의 정치/사회적 이슈를 데이터 시각화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즈에서도 데이터 저널리즘, 인포그래픽을 얼마나 중요시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자체 데이터 시각화 툴 보유


1) infogr.am – https://infogram.com

인포그램은 무료 인포그래픽 제작 사이트로 다양한 템플릿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차트 모양에 따라 인터랙션을 추가할 수 있고, 깔끔하고 다양한 차트 샘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합 분석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이 지원 되며 드래그 앤 드롭으로 편리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인포그래픽 제작 뿐만 아니라 인포그램 블로그에는 데이터 시각화, 트렌드, 인사이트, 마케팅 등의 분야의 아티클이 제공됩니다.


2) Tableau Gallery – https://public.tableau.com/s/gallery

태블로는 셀프 서비스 BI 솔루션 소프트웨어로, 대용량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시각화 할 수 있는 강력한 솔루션입니다. 태블로 퍼블릭에서는 다른 사람이 만든 시각화 컨텐츠를 모아서 볼 수 있는 갤러리가 있습니다. 최다 조회, 오늘의 비주얼라이제이션 두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고, 시각화 대시보드 콘텐츠를 확인하고 통합문서 파일로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는 무료 교육 동영상, 실시간 온라인 교육 등 학습할 수 있는 소스도 제공되어 이용자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4. 콘텐츠 자체제작 또는 아카이빙



1) Flowingdata – http://flowingdata.com

플로잉데이터(Flowingdata)는 데이터 시각화 컨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업로드하거나, 아카이빙 하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주얼라즈디스의 저자인 네이션 야우(Nathan Yau)가 운영하는 페이지로, 데이터 시각화, 통계, 디자인 등의 분야의 다양한 콘텐츠 사례와 아티클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정보가 자주 업데이트 된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2) Visualising Data – http://www.visualisingdata.com

비주얼라이징 데이터(Visualising Data)는 데이터 시각화 분야에 대한 뉴스와 생각을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최신 프로젝트와 기술, 이론적인 문제에 대한 논평, 자료들을 프로파일링하여 다양하고 신선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지의 오른쪽 영역에는 지난 100일 동안 측정된 가장 인기 있는 게시물 100개를 탐색할 수 있는 버블 차트가 있습니다.


3) NewsJelly – http://contents.newsjel.ly

국내 데이터 시각화 전문기업 뉴스젤리에서 제작한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를 모아서 볼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시각화 콘텐츠, 특히 인터랙티브 콘텐츠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는 콘텐츠의 독자가 직접 인터랙티브한 액션을 통해 시각화 콘텐츠를 탐색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시기별 이슈와 트렌드 반영한 주제로 컨텐츠를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쉽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하여 4개 부분 총 13개의 웹 사이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서 각각의 사이트 별로 모아놓은 정보가 다른 만큼 우리가 알 수 있는 정보가 많다는 뜻입니다. 국내외 시각화 콘텐츠를 살펴보고 데이터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에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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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시각화 전문기업 뉴스젤리는 공공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인 '데이지(DAISY)'뿐만 아니라 온라인 광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 전략 솔루션 '매직테이블(Magic Table)'을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직테이블'은 간단한 연동만으로도 여러 광고 채널 연동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간의 비교, 분석 및 예상 성과 측정이 가능합니다. 다채널 광고 분석 솔루션 '매직테이블'과 함께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 관리 및 인사이트를 도출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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