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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517·2019. 12. 11

쇼핑몰 데이터분석, 매체효율 판단만 하실건가요?

쇼핑몰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




“안녕하세요, 저희는 생활리빙 제품 판매중인 G업체입니다. 카페24라는 호스팅사를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관리를 진행하고 있죠. 월광고비는 1,000만원 가량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네이버광고, 구글광고, 카카오광고 모두 사용하고 있지만 어떠한 매체에서 효율이 나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혹시 도움 받을 수 있을까요?”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업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매체 효율 판단입니다. 여러 매체들을 통해 몇십, 몇백, 몇천씩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고 있지만 어떠한 매체가 실제로 매출을 올리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알지 못해 답답해하시는 분들이 많죠. 


도대체 효율판단은 어디서 어떻게 해야하고 매체효율 판단만 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요?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마케팅 매체에 대한 효율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분석을 할 수 있는 툴을 사용해야합니다.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식스샵 등에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보고 분석을 할 순 있지만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애널리틱스 등 분석을 위한 툴보다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심도깊은 분석은 떨어지죠.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은 여러 글들을 통해 많이 보고 들었습니다. 어떠한 부분을 보면 저희 쇼핑몰을 개선시키고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요?”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의 경우 홈페이지 내 방문객의 쇼핑행동을 분석해서 더 많은 구매, 즉 매출을 일으키게 하는 게 목적이죠. 그러한 목적에 따라 보아야 할 요소들이 업체, 업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단정짓기는 힘들고 진단 체크를 한 뒤 우리업체가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 따라 요소들을 하나하나 추가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해결책을 낼 수 있어야 하죠.


예를 들어 생활리빙 제품 중에서 여성 20~30대 타겟층의 제품이 각각 다른 페이지로 되어있다고 하겠습니다. 같은 생활 제품군이지만 제품과 연령에 따라 구매를 하기까지의 행동은 제각기 다를 수 있죠. 뿐만 아니라 관심사, 신규 방문자인지 재방문자인지, 어떠한 키워드와 매체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왔는지에 대한 부분, 광고를 통해 들어온 것인지 자연유입인 것인지에 대한 부분 등 정말 고려해야 할 게 많죠.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 단순 매체효율 판단을 위해 하는 것인가요?”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의 경우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하는 모든 행동들에 대해 추적이 가능하고 그를 토대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광고를 통해 해당 제품페이지 또는 메인페이지에 유입되서 해당 페이지의 스크롤을 얼마나 내렸는지 어느 지점에서 가장 많이 멈추고 머물렀는지, 메인페이지 내의 여러 가지 배너 중 어떠한 배너가 가장 클릭이 많았고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데이터까지도 알 수 있죠. 

물론 매체효율 판단 중요합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은 매체효율 판단 이외 연계되어있는 방문객의 모든 데이터를 함께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쇼핑몰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



방문 페이지별 행동 흐름





여성의류 B업체의 경우 웹사이트 분석을 통해 어떤 매체에서 어떻게 유입이 되고 어떻게 매출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부분은 분석툴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방문객의 쇼핑행동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판단하지 못했고 점점 자사몰로의 매출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체크하지 못하고 이전 방식 그대로 계속해서 유지를 하고 있었죠. 

하지만 바름과 함께 진행을 하면서 실제 구매도가 떨어지고 있는 문제가 웹사이트 내의 결제시스템과 구매 직전에 제품 상세페이지의 오류, 모바일 페이지 내의 불필요한 이미지 등 웹사이트 전반적인 부분을 함께 고쳐나가고 분석 데이터와 현재 트랜드를 반영한 광고 매체 확장 및 관리를 통해 전체적인 월매출은 100%, 120%, 140%, 170% 점점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https://thebarum.co.kr/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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