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제휴마케팅에 대한 개념 이해

신용성2004년 11월 03일무료

🧡 3

제휴마케팅은 매우 포괄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으나 인터넷마케팅에서 말하는 제휴마케팅은 매체사에게 실적에 따라 커미션을 지급하는 방식의 마케팅을 일컫습니다.

인터넷사업의 초창기부터 사용된 기법이나 공식적으로 사용한 것은 1996년 아마존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 많은 광고주들이 참여하게 되었고 오늘날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기도 하며 매우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광고비를 선지급하지 않고 광고를 통해 실적이 발생했을 경우에만 그 수익의 일부를 매체사에게 커미션으로 지급하는 방식이니 위험 부담이 없습니다.

반면 매체사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매체사의 규모가 적을 경우 광고유치 자체가 어려우나 제휴마케팅은 누구나 쉽게 광고를 가져와서 부가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인터넷광고는 주요 매체사들이 독점하고 있었으나, 제휴마케팅으로 인해 중소 매체사들도 광고 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중소 매체사들에게도 수익이 발생하게 되었으니 어쩌면 인터넷 사업의 확산에 제휴마케팅이 매우 큰 기여를 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제휴마케팅이 국내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에는 두 가지 사건이 있습니다.

첫째는 성인사이트의 활황입니다. 지금은 정부의 규제로 인해 해외 포르노 사이트를 제외하고는 거의 명멸하다시피 하였으나, 불과 2~3년 전만 하더라도 활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들 성인사이트의 마케팅 기법이 거의 모두 제휴마케팅에 근거하였습니다.

성인사이트에 유료회원으로 가입할 때에는 사이트의 신뢰성이나 가격을 그렇게 따지지 않는 충동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매체사에서 그 배너가 달려 있든 실적이 잘 나오는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많은 매체사들이 성인사이트의 배너를 달았고, 수익 또한 높게 가져가 널리 확산되게 된 것입니다.

두 번째는 온켓의 마케팅으로 미디어를 타게 되었습니다. 온켓은 아시다시피 옥션의 전CEO였던 이금룡이 결제회사 이니시스의 대표로 초빙되어 들어가서 만든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옥션의 아성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야 할 수밖에 없는데, 마켓플레이스의 규모는 바로 회원수, 그리고 거래규모가 나타냅니다.

그래서 온켓은 전략적으로 '무리수'를 둡니다. 광고주의 금기사항으로 인식되는 '리워드 마케팅'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무리수'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리워드 마케팅은 제휴마케팅 기법 중의 하나로, 이를 테면 게임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고스톱머니가 떨어지면 충전을 해야 하는데, 광고주의 사이트에 무료로 회원가입하면 충전시켜준다는 식이 바로 리워드마케팅입니다.

게임머니를 충전하기 위해 광고주 사이트에 단순 가입한 것은, 광고주의 입장에서 볼 때 그 회원의 가치는 매우 적습니다. 회원이 광고주의 서비스에 관심이 있어 가입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게임머니를 충전하기 위해서 가입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켓은 단시간에 많은 수의 회원확보를 해야되기 때문에 리워드 마케팅을 사용하였고, 그 결과 회원을 확보하는 측면에서는 성공하였습니다. 비록 그 대가로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였겠지만.

온켓의 이러한 실적은 곧 미디어마케팅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온켓이 링크프라이스나 아이라이크클릭을 통해 수천개의 웹사이트에서 온켓의 배너를 걸어주고 있다. 덕분에 단시간에 지마켓 등을 제치고 C2C 마켓플레이스 분야 2위로 뛰어오르게 되었다면서 제휴마케팅을 소개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제휴마케팅은 일반 광고주들에게도 어느 정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는 포털사이트의 직원이나 유명 광고대행사의 직원들도 제휴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보스님들은 제휴마케팅에 대해 아십시오. 그리하여 광고주로서든 매체사로서든 활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 분야별로 랭키 순위에서 상위를 랭크하고 있는 사이트는 거의 모두 제휴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들 사이트 중에서는 순수하게 제휴마케팅의 힘만으로 상위를 점하게 된 사례들도 더러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인터넷창업 마케팅 포탈 - 아이보스(http://i-boss.co.kr)]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