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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퀴-즈 6월호 정답 풀이

1. 검색 엔진에서 높은 우선순위를 얻기 위해 웹 페이지에 특정 키워드를 고의로 다량 삽입하는 행위를 일컫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키워드 스터핑
키워드 스터핑(Keyword Stuffing)이란, 콘텐츠 품질과는 무관하게 검색엔진으로의 노출만을 고려해 콘텐츠 내에 같은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구글은 키워드 스터핑을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으며, 구글이 말하는 키워드 스터핑의 예시는 ‘똑같은 단어나 구절을 계속 반복하는 부자연스러운 글’, ‘중요한 가치가 없는 핸드폰 번호가 나열되어 있는 리스트’ 등이 있습니다.

2. 다음 이미지와 같이 이메일 마케팅에서 수신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옵트인
옵트인(Opt-in)은 당사자가 개인 데이터 수집에 동의하기 전까지는 당사자의 데이터 수집을 금지하는 제도입니다. 기업이나 단체가 광고를 위한 메일을 보낼 때, 수신자의 허락을 얻어야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말해 '체크박스에 체크가 안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엠본: 인터넷에서 특정 그룹에만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상네트워크
- 옵트아웃: 옵트인과 반대로, '체크박스에 체크가 이미 되어 있는 상태'이며, 수신자가 발송자에게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야만 메일 발송이 안 되는 방식
- 캐티즌: 웹 캐스팅(casting)과 네티즌(netizen)을 합성한 말로, 인터넷 방송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용어

3. 다음 대화에서 설명하고 있는 트렌드 용어로, 집과 사무실이 아니어도 원하는 장소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근무 형태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워케이션
워케이션이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집과 사무실이 아니어도 원하는 장소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근무 형태입니다. 즉, 휴가지에서의 업무를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등장한 다양한 근무 형태 중 하나입니다.

4.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 기준에 대해 옳지 않은 설명을 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 정답 : 우리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 기준에 따르면, 유흥업소의 직업정보 제공 사이트 및 알선 사이트는 어떤 경우에도 광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을 한 사람은 (C)입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기준 더 보기

5. 얼마 전 보숙씨의 회사는 모바일 게임 ㄱ을 출시했습니다. 앱 전체 사용자 1,000명 중 20명이 유료 사용자이며 매출이 1,000만 원이었을 때, ARPPU는 얼마일까요?

  • 정답 : 50만 원
ARPPU는 1회 이상의 결제 이력이 있는 유료 사용자들이 발생시킨 평균 매출액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보통 부분 유료형 게임에서 수익지표로 많이 활용되며,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RPPU = 매출 / 유료 사용자 수

따라서 1,000만 원 / 20명 = 50만 원입니다.

6. 최근 틱톡이 '브랜디드 미션'이라는 새로운 광고 상품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다음 중 '브랜디드 미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무엇일까요?(hint: 5/20 뉴스클리핑 보고 잽싸게 정답 캐치하기!)

  • 정답 : 광고주의 요구사항에 맞게 크리에이터들이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어 참여하는 형태
틱톡이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간의 협업을 확대하는 새로운 광고 상품인 '브랜디드 미션'을 베타 런칭했습니다. 광고주가 브랜디드 미션 페이지를 통해 요구사항을 밝히면, 크리에이터들이 그에 맞게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어 참여하는 형태입니다. 광고주는 모집된 영상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7. 다음 ♠♠ 회사의 마케팅 제안서를 보고 알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소셜타이징
소셜타이징(socialtising)은 사회적 관계(social network)와 광고(advertising)의 합성어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상품에 대한 광고를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광고 형태를 뜻합니다. 소비자가 자신의 관심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참여도가 높고 이슈메이커 역할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 뉴로 마케팅: 무의식에서 나오는 상품에 대한 감정, 구매 행위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는 기법
- 니치 마케팅: '틈새시장'이라는 의미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상품을 생산해 특정 소비계층을 상대로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
- 로스리더 마케팅: 특정 상품 가격을 낮춰 해당 상품에서는 손해를 보지만,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해 전체적으로는 이익을 내는 마케팅 방식

8. '이것'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분리한 새로운 이커머스 기술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마음껏 UI·UX를 변경할 수 있고, 여러 채널에서 모은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어 이커머스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5/2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예요!)

  • 정답 : 헤드리스 커머스
헤드리스(headless) 커머스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분리한 개념입니다. 프론트엔드가 머리, 백엔드가 몸통인데, 머리 없이 몸통만 떼어내고 머리 부분은 원하는 대로 만들어 몸통에 연결한다는 의미에서 헤드리스라는 단어를 붙인 것입니다..

기존에는 홈페이지 수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었다면, 헤드리스 커머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마음껏 UI·UX를 변경할 수 있고, 고객 데이터는 백엔드를 통해 여러 채널에서 모은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어 이커머스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 라이크 커머스: <트렌드코리아2022>에서 제시한 키워드로, 소비자들이 좋아요(like)를 누르는 것에서 구매가 시작된다는 차세대 커머스 시장
- 버티컬 커머스: 패션, 식품, 인테리어 등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커머스
- O2O커머스: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커머스 서비스

9. V커머스는 TV를 통해 리모컨으로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결제할 수 있는 상거래를 뜻한다.

  • 정답 : X
TV를 통해 리모컨으로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결제할 수 있는 상거래는 T커머스입니다. T커머스는 TV와 커머스(commerce)가 결합된 단어로 텔레비전을 통한 상거래를 의미합니다.

V커머스는 비디오(video)와 커머스가 결합된 단어로, 동영상 콘텐츠를 통한 상거래를 의미합니다.

10. 최근 네이버가 '검색 콜로키움 2022'를 열고 앞으로의 네이버 검색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다음 중 네이버의 검색 기술에 대한 사실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hint: 'AI검색 확대하는 네이버' 뉴스 읽고 정답 콕 집어내기!)

  • 정답 : 현재 '스마트블록'은 모바일에만 적용되어 있다
네이버가 ‘검색 콜로키움 2022’을 열고 앞으로 네이버의 검색이 어떻게 변화하고 바뀔 것인지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주목해야 할 내용 중 ‘스마트블록’을 올해 안에 네이버 전체 검색 결과의 30%까지 확대하겠다는 것, 그리고 멀티모달 AI인 ‘옴니서치’를 3월에 구축해서 최근 일부 검색 결과에 적용했다는 것이 있었습니다.

스마트블록은 지난해 10월 모바일 검색 결과를 시작으로 12월에는 PC에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사실이 아닌 것은 (B)입니다.

11. 최근 패션 플랫폼들이 4050 여성을 겨냥한 새로운 플랫폼을 연달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일까요?(hint: 5/10 뉴스 클리핑에서 뉴스도 보고~ 퀴즈도 맞추고~)

  • 정답 : 머스트잇
MZ세대에 집중하던 패션 플랫폼들이 최근 4050 여성 '큰손'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MZ세대보다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있으면서도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소비층인 3050세대가 핵심 소비자층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카카오스타일은 4050 여성을 위한 패션 앱 '포스티'를 선보였습니다. 최근 무신사는 40대 여성을 겨냥한 '레이지나잇'을 오픈했으며, 브랜디는 30대 여성 전용 쇼핑 앱 '플레어'를 출시했습니다. 반면, 머스트잇은 온라인 명품 플랫폼으로 나머지 보기들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12. '이것'은 유통업계의 낮은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매장 내 광고판이나 홍보물 등 전통적인 광고의 디지털 버전으로, 자체 앱이나 웹페이지에 광고를 싣거나 다른 업체를 통해 광고하는 것까지 포함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지난 뉴스도 다시 보자, 4/25 뉴스클리핑 보기!)

  • 정답 : RMN
RMN(Retail Media Network)이 유통업체의 낮은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RMN이란, 매장 내 광고판이나 홍보물 등 전통적인 소매업 광고의 디지털 버전으로, 소매업체의 자체 앱과 웹페이지에 광고를 싣는 것과 다른 업체를 통해 광고하는 것까지 포함됩니다.

RMN은 유통업체가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구매할 것 같은 고객에게 광고하는 것’이 아닌, ‘구매한 적이 있는 고객에게 광고’하는 사업입니다. 구매한 적 있는 고객이 구매 직전 단계에 있을 때 원하는 광고를 보여줘 더욱 효과적입니다.

13. 최근 네이버 플레이스의 리뷰 방식인 '키워드 리뷰'가 개편되었습니다. 다음 중 개편된 기능으로 옳은 것은 무엇일까요?(hint: 5/2 뉴스클리핑 오픈북!)

  • 정답 : 중소상공인이 직접 내 가게에 맞는 키워드를 구성할 수 있다
네이버가 오프라인 중소상공인이 내 가게 리뷰의 키워드를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중소상공인이 내 가게에 특화된 리뷰 선택지를 직접 구성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여러 리뷰 키워드 중 내 가게에 적합한 키워드를 골라 선택지를 만들면,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리뷰를 받게 됩니다.

14. 다음 이미지가 나타내고 있는 커머스 사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통신사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개방형 커머스다.
문자 커머스는 통신사가 자사 가입자를 대상으로 '문자'를 이용해 마케팅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문자 커머스는 마케팅 정보 수신에 동의한 고객에게 개인화된 마케팅 문자를 발송하는 폐쇄형 커머스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은 (C)입니다.

※ 문자 커머스 자세히 알아보기

15. 다음 중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에 대해서 옳지 않은 설명을 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 정답 : 나무
페이스북에서 페이지 조회수, 도달수, 노출수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지 조회수는 페이스북 로그인 여부와 상관없이 사람들이 페이지 프로필을 조회한 횟수입니다.
- 도달수는 페이지 콘텐츠 또는 페이지 관련 콘텐츠를 본 사람의 수이며, 이 지표는 추산치입니다.
- 노출수는 페이지 콘텐츠 또는 페이지 관련 콘텐츠가 사용자의 화면에 표시된 횟수입니다.

조회수는 로그인 여부와 상관 없이 기록되는 지표이므로 옳지 않은 설명을 한 사람은 (A)입니다.

※ Facebook 페이지 인사이트 자세히 알아보기

16. 네트워크나 서버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수행하는 기술을 일컫는 말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온디바이스 AI
온디바이스 AI (On-device AI)란, 네트워크나 중앙 클라우드의 서버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 기기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는 기술입니다. 기기 내부에서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에 빠른 작업이 가능하며, 보안 부분에 있어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 및 개별 디바이스가 한정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만으로도 인사이트를 얻어 활용할 수 있어 온디바이스 AI의 활용성과 가능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습니다.

17. 다음 중 카카오톡 채널 광고에서 목표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도달
카카오톡 채널 광고는 채널을 친구로 등록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광고 형식입니다. 따라서 광고의 목표는 메시지의 '도달'만 가능합니다.

18. 다음 중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캠페인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파악하고 설정
페이스북 픽셀은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로, 웹사이트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파악하여 광고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픽셀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에 적절한 타깃에게 광고를 노출합니다.
- 비즈니스에 중요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도달해 매출을 늘립니다.
- 광고 성과를 측정합니다.

반면, 캠페인 측정을 위한 지표를 설정하는 것은 픽셀과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D)입니다.

※ 페이스북 픽셀 정보 더보기

19.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이며,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합니다. 국내 최초로 유니콘으로 등재된 기업은 어디일까요?

  • 정답 : 쿠팡
국내 최초 유니콘으로 등재된 기업은 쿠팡입니다.

옐로모바일은 국내 2호 유니콘, 비바리퍼블리카는 국내 5호 유니콘, 우아한형제들은 국내 6호 유니콘으로 등재된 바 있습니다.

20. '카카오이모티콘 비즈샵'을 통해서 구매한 카카오 이모티콘은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중 '카카오이모티콘 비즈샵'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고객은 다운받은 이모티콘을 최대 9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이모티콘 비즈샵에서는 카카오 이모티콘을 구매해 경품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사용기간은 30일, 60일 중 선택 가능합니다.

※ '카카오이모티콘 비즈샵' 자세히 보기

21. 다음 대화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클릭베이트
클릭베이트(click bait)는 클릭과 미끼(bait)의 합성어로, 간단히 말해 '클릭을 위한 미끼'입니다. 자극적이고 흥미를 유발하는 단어를 제목에 사용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클릭베이트 콘텐츠를 걸러내기 위해 새로운 알고리즘을 적용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