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월간 퀴-즈 4월호 정답 풀이

1. 최근 당근마켓이 지역 광고비 과금 방식을 노출당 과금 방식에서 클릭당 과금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다음 중 '클릭당 과금 방식'에 해당하는 보기는 무엇일까요?

  • 정답 : 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줄임말로,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과금하는 광고 상품을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 당근마켓이 지역 광고비 과금 방식을 클릭당 과금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광고비 정책 변경이 수익성 개선을 위한 조치로 해석했으나, 당근마켓은 수익성이 아닌 효율성 개선을 위한 정책이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 CPP: 일정 기간을 정해 그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의 광고가격 책정 방법
- CPM: 1,000회 노출에 따른 가격을 책정하는 광고가격 책정 방법
- CPV: 영상을 시청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형태의 광고가격 책정 방법

2. 다음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ROI와 ROAS는 각각 얼마일까요?


  • 정답 : ROI=350%, ROAS=450%
ROI와 ROAS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ROI : 광고를 통한 수익 / 광고비 × 100
- ROAS : 광고를 통한 매출 / 광고비 × 100

따라서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ROI와 ROAS는 다음과 같습니다.

- ROI = 35,000,000원(매출-광고비) / 10,000,000(광고비) × 100 = 350%
- ROAS = 45,000,000원(매출) / 10,000,000(광고비) × 100 = 450%

3. 오는 4월, 카카오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음성서비스를 신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 오픈채팅방 내에서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음성으로 대화할 수 있는 이 서비스의 이름은 무엇일까요?(hint: 3/2 뉴스클리핑에서 힌트 줍줍~!)

  • 정답 : 보이스룸
카카오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음성서비스 '보이스룸'을 4월 5일 신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이스룸은 채팅방 내에서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음성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텍스트, 사진, 영상 등 커뮤니케이션 형태 외에도 음성 플랫폼 생태계까지 확장시키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4. 다음 이미지에서 김보스 씨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해야 하는 기능은 무엇일까요?


  • 정답 : 교차 도메인 추적
도메인이 다른 페이지에 동일한 기본 추적 코드를 설치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와 세션을 별도로 집계하는데, 이를 같이 추적하기 위해서 설정해야 하는 기능이 '교차 도메인 추적'입니다. 단일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URL 또는 하위 도메인이 서로 관련된 웹사이트 2개를 같이 관리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5.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는 '이 마케팅' 기법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앰부시 마케팅
앰부시(Ambush)는 ‘매복’을 뜻하는 말로, 교묘히 규제를 피해 가는 마케팅 기법을 앰부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앰부시 마케팅은 특히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국제적인 행사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공식 후원사가 아님에도 광고 문구 또는 개별 선수를 응원하며 소비자에게 공식 후원사인 것처럼 인상을 남겨 홍보 효과를 얻는 것 등이 앰부시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6. 인스타그램이 일반 이용자에게도 '이 기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로 크리에이터들이 홍보 게시물에서 이용했던 이 기능은 무엇일까요?(hint: 퀴즈에 힌트 한 방울~ 3/24 뉴스클리핑 보기!)

  • 정답 : 제품 태그
인스타그램이 일반 이용자들도 사진 속 제품 태그 기능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제품 태그는 주로 크리에이터들이 협찬 콘텐츠 등 홍보 게시물에서 이용됐지만, 앞으로는 특정 제품을 홍보하는 콘텐츠가 아니라도 제품 태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7.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는 트렌드 용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프롭테크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IT 기술을 결합한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시장이 포화되고 성장의 한계에 부딪히면서 주거 중개 서비스 위주였던 프롭테크 업계가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8. 구글 Ads에서 광고를 집행할 때, 마우스 움직임에 반응하는 그래픽 효과가 있는 광고는 허용되지 않는다.

  • 정답 : X
구글 Ads에서 마우스 움직임에 반응하는 그래픽과 같은 마우스 효과는 허용됩니다. 단, 마우스를 움직이는 주체가 사용자이고 움직임이 5초 후에 정지되어야 합니다.

※ 구글 Ads 광고 소재 정책 알아보기

9.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스타일윈도 신청 조건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간판 및 쇼윈도가 있는 오프라인 의류 매장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스타일윈도 신청이 불가한 매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타일윈도 컨셉에 맞지 않는 매장 및 상품 (트렌디한 성인 의류/잡화를 취급하는 스토어 입점 가능. 유아동.전통의상.아웃도어 등의 전문매장 입점 불가)
- 매장 촬영 어려운 매장 (간판, 쇼윈도,쇼룸이 없거나 자택, 사무실 등)
- 중고, 명품 취급 매장

10. 다음 보기 중 정보통신망법에 의한 카카오 알림톡 발송 정책에 위반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보스님, 구매하신 OOO 주문이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의 알림톡은 영리목적의 광고메시지를 발송할 수 없습니다. 알림톡을 이용하는 카카오톡 채널들이 운영 시 참고할 수 있는 '정보통신망법 및 알림톡 운영정책 위반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 (A) : 대가성 메시지 발송에 의한 위반
- (C) : 마케팅성 메시지 발송에 의한 위반
- (D) : 쿠폰, 마일리지 지급에 의한 위반

따라서 발송 정책에 위반하지 않은 보기는 (B)입니다.

※ 정보통신망법 및 알림톡 운영정책 위반 사례 자세히 보기

11. 최근 틱톡이 지원하는 최대 동영상 길이를 ○분까지 늘릴 계획을 밝혔습니다. 빈칸에 들어갈 숫자는 얼마일까요?(hint: 힌트? 오히려 좋아! 3/3 뉴스클리핑 보러 가기)

  • 정답 : 10
틱톡이 영상 길이를 최대 10분으로 늘린다고 합니다. 틱톡은 이전에도 영상 길이를 15초에서 1분으로 확대한 데 이어 지난해 7월 3분으로 확장했습니다. 확장된 영상 길이는 이전까지 시리즈로 영상을 제작해야 했던 요리 시연, 미용 튜토리얼, 교육, 코미디 콘텐츠 등 크리에이터에게 유용할 전망입니다.

12. 다음 중 인스타그램 컬렉션 광고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주요 이미지와 서브 이미지 3개가 함께 노출된다
인스타그램 컬렉션 광고는 주요 이미지 아래에 서브 이미지 3개가 함께 표시됩니다.

컬렉션 광고는 인스타그램 앱에서는 만들 수 없으며, 행동유도버튼은 '더 알아보기'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및 동영상을 광고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컬렉션 더 알아보기

13. 다음 중 카카오비즈보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방문 목적의 캠페인에서는 수동입찰 방식만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비즈보드는 카카오톡의 채팅목록탭 최상단 영역 및 카카오의 주요 핵심 서비스, 주요 파트너 서비스를 중심으로 주목도 높은 광고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모두 맞는 설명이지만 방문 목적 캠페인은 광고주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카카오 사용자에게 임팩트 있게 홍보하고 방문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수동입찰과 자동입찰 방식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을 한 (D)가 정답입니다.

※ 카카오비즈보드 자세히 알아보기

14.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제 3자 쿠키를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힌 대신 그 대안으로 '이것'을 공개했습니다. 쿠키를 대신할 신기술인 '이것'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플록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원하는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보여줄 필요성 때문에 구글은 FLoC이라는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제3자 쿠키'를 2023년 말부터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쿠키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가 어려워지자, 그 대안으로 플록(FLoC)을 공개한 것입니다.

※ 플록(FLoC) 자세히 알아보기

15. 다음 중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동영상 제작 툴은 무엇일까요?

(hint: 'SNS광고마케터 1급' 샘플 문제 풀고 정답 알아내기!)

  • 정답 : 비디오 빌더
유튜브가 숏폼 형태의 동영상 광고를 무료로 제작할 수 있는 툴 '유튜브 비디오 빌더' (YouTube Video Builder)를 선보였습니다. 유튜브 비디오 빌더는 브랜드 관련 텍스트와 이미지, 사진, 로고 등에 유튜브의 무료 배경음악을 입혀 빠르고 손쉽게 동영상 광고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레이아웃과 색상, 폰트를 직접 고를 수 있으며, 6초 또는 15초 분량의 동영상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SNS 광고 마케터 1급' 자격 시험 샘플 문제 풀어보기

16.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득템력' 트렌드와 관련이 없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코즈 마케팅
득템력이란 경제적 지불능력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을 뜻합니다. 득템력 트렌드를 겨냥한 마케팅 방식으로는 헝거 마케팅, 래플 마케팅, 드롭 마케팅이 있습니다.

반면, 코즈 마케팅은 코즈 마케팅이란 기업의 경영 활동과 사회적 이슈를 연계시키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나서면서 브랜드의 인지도와 긍정적인 이미지를 동시에 얻어내고 착한 소비를 이끌어 수익을 창출하는 경영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득템력과 관련이 없는 (B)입니다.

- 헝거 마케팅: 한정된 물량만 판매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더욱 자극시키는 방식
- 래플 마케팅: 제한된 시간 동안 응모를 받고, 당첨자에게만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
- 드롭 마케팅: 특정 요일 및 시간대에 신상품이나 한정 수량을 선착순으로 판매하는 방식

※ 득템력 트렌드 자세히 알아보기

17. '이것'은 개발 전문 지식 없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용어입니다. 최근 네이버가 '이것' AI 도구를 준비 중이라고 알려진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큐레터가 '이것'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 정답 : 노 코드
'노 코드'는 개발 전문 지식 없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네이버가 현재 노 코드 AI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를 야심 차게 준비 중이라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

18.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것'은 '묘하게 만족스러운 비디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요즘 광고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트렌드인 이것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정답 : OSV
OSV는 Oddly Satisfying Video의 약자로, 보면 묘하게 만족스러운 비디오란 의미입니다. 가지런히 줄지어 늘어서 있거나 대칭·패턴·반복 등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 심리를 이용해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는 게 특징입니다. 자극적인 것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에게 안정감을 전해주고, 제품 홍보보다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최근 광고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큐레터가 알려주는 트렌드 키워드 OSV에 대해 더 알아보기

19. 다음 이미지처럼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한 후 그것과 어울리는 다른 제품까지 계속해서 구입하게 되는 현상을 일컫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디드로 효과
디드로 효과는 하나의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그 상품과 연관된 제품들을 연속적으로 구입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디드로 효과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패밀리룩, 커플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바넘 효과 :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 자물쇠 효과 : 소비자가 일단 어떤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입 · 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유사한 상품 또는 서비스로의 수요 이전이 어렵게 되는 현상
- 밴드왜건 효과 :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

20. 페이스북 광고에서 '예상 타겟 규모'는 광고를 만드는 동안 광고주가 선택하는 타게팅 및 광고 노출 위치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 수를 예측한 값입니다. 이 값을 측정할 때 고려되지 않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 정답 : 광고 일 예산
페이스북 '예상 타겟 규모'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광고를 만드는 동안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 광고 타게팅 기준 및 노출 위치, 최근 30일간 Facebook 앱 및 서비스에서 광고가 노출된 사람 수, 사람들이 Facebook 앱 및 서비스에서 반응을 보인 콘텐츠(페이지 좋아요 클릭 등), 연령 및 성별 등 직접 기록한 인구 통계학적 특성, 사람들이 광고를 보는 위치

따라서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A)가 정답입니다.

21. 다음 중 Meta for Business 광고 시스템에서 맞춤타겟을 만들고자 할 때, 타겟 생성 시 사용할 수 있는 소스 옵션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hint: 새로 오픈한 'SNS광고마케터 1급' 샘플 문제 풀고 정답 알아내기!)

  • 정답 : Meta for Business 관심사
페이스북은 핵심 타겟, 맞춤 타겟, 유사 타겟으로 총 3가지 타겟 선택 도구를 이용하여 광고 게재 타겟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맞춤 타겟을 사용하면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비즈니스에 참여한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보기 중 고객파일, 오프라인 활동, Meta 픽셀/SDK는 맞춤 타겟 생성 시 활용되는 소스 옵션입니다. 반면, 관심사는 맞춤 타겟을 생성할 때는 활용되지 않으며, 핵심 타겟을 생성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D)입니다.

※ 'SNS 광고 마케터 1급' 샘플 문제 전체 풀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