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한국 호텔·리조트 사업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아난티 이야기

월간 퀴-즈 2월호 정답 풀이

1.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97.2%의 소비자가 구매 전 ○○를 확인한다고 답했습니다.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hint: 큐레터의 레퍼런스 보고 정답 유추하기!)

  • 정답 : 리뷰
한국소비자연맹에서 진행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97.2%의 소비자가 구매 전 리뷰를 확인한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리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업체들은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다음 보기 중 괄호 안에 들어가기에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30분 이상 아무 활동이 없을 때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세션은 웹사이트에 접속한 순간 발생하며, 사이트에서 30분 동안 활동이 없을 경우 자정에 세션이 종료됩니다.

3. 최근 인스타그램이 '에디트 그리드(Edit Grid)'라는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작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 중 이 서비스의 기능으로 올바른 것은 무엇일까요?(hint: 1/13 뉴스클리핑 엿보고 정답 맞추기!)

  • 정답 : 피드를 원하는 대로 재배치·편집할 수 있는 기능
인스타그램이 도입하기 위해 작업 중인 '에디트 그리드' 서비스는 게시물을 자유롭게 옮기고 재배치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현재 인스타그램 프로필은 업로드 시간에 따라 순서대로 게시물이 배치되고 이를 옮기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개성 있는 피드 꾸미기 및 구성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4. '이것'은 네이버에서 새롭게 선보인 쇼핑 서비스입니다. 상품이 1+1 또는 1+α로만 구성되고, 무조건 무료배송으로 판매된다는 특징을 가진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12월 27일 큐레터에 정답이 숨어있어요!)

  • 정답 : 원쁠딜
지난 27일, ‘원쁠딜’이라는 새로운 쇼핑 서비스가 네이버에 생겼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상품 중 특가 제품만 모아서 1+1 또는 1+@로만 구성하여 무조건 무료배송으로 판매되는 핫딜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앱의 왼쪽 화면으로 넘어가면 보이는 화면에서 원쁠딜 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5. 다음 중 인스타그램 인증 배지를 신청하기 위한 조건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게시물이 업로드 되어있는 계정은 인증 배지를 신청할 수 없다
인스타그램 배지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소개와 프로필 사진 및 하나 이상의 게시물이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계정은 실제 인물이나 등록된 비즈니스 또는 단체를 대표해야 하는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인스타그램 배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인증 배지 신청 조건 더 보기

6.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할 때, 몇개월 후에 집행할 광고를 미리 구매할 수 있다.

  • 정답 : O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는 광고 집행일의 최대 10주 이전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도움말 더 보기

7. '이것'은 급성장 중인 커머스 트렌드입니다. 여러 분야의 제품을 종합적으로 판매하는 대신 패션이나 식품, 인테리어 등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플랫폼을 의미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헷갈려하는 보스님을 위한 힌트 타임~ 1월 6일 뉴스클리핑 보기!)

  • 정답 : 버티컬 커머스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Vertical Commerce Platform)은 식품, 패션, 인테리어 등 특정한 카테고리의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최근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이 ‘취향 소비’를 실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는 장보기 앱 ‘마켓컬리’,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 여성 패션 앱 ‘지그재그’, 여가 플랫폼 ‘야놀자’, 남성 패션 앱 ‘무신사’ 등입니다.

8. '이것'은 책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에서 제시한 키워드입니다. 성공을 거둔 카피 문구에 일정하게 숨어있다는 이 법칙의 이름은 무엇일까요?(hint: 마케터의 서재에서 슬쩍 키워드 꺼내보기!)

  • 정답 : PASONA 법칙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에서는 20년 동안 광고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응용했던 총 2,000개의 카피 문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카피 문구에는 'PASONA 법칙'이라는 일정한 법칙이 숨어 있다고 강조합니다.

9. 다음 중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만 광고가 노출된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카카오페이지 등 모바일과 PC 디바이스를 모두 지원하는 광고 유형입니다.

※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자세히 알아보기

10. 다음 대화에서 설명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트라이슈머
'트라이슈머는 '시도하다'라는 뜻의 try와 소비자라는 뜻의 consumer의 합성어입니다. 제품을 직접 체험한 후 구매하길 원하는 소비자층을 의미합니다. 최근 트라이슈머가 증가하면서 트라이슈머를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모디슈머: 기존 제품을 자신의 취향대로 재창조해서 사용하는 소비자
- 블루슈머: 경쟁자가 없는 블루오션 시장에 존재하는 소비자
- 체크슈머: 제품의 성분과 원재료를 꼼꼼히 따져 구매하는 소비자

11. 다음 조건을 보고 알 수 있는 '보스 가글'의 CPS는 얼마일까요?


  • 정답 : 2,000원
CPS는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광고 방식으로, 공식은 광고비/판매량 입니다.

판매량 = 광고를 통한 방문 수(10,000명)*구매전환율(5%) = 500 이므로
CPS = 광고비(1,000,000원)/판매량(500) = 2,000원 입니다.

12. 인스타그램 탐색 탭에 광고를 게재하려는 경우에 선택할 수 없는 광고 목표는 무엇일까요?

  • 정답 : 매장 유입
인스타그램 탐색 탭에 광고를 게재할 경우, 선택할 수 있는 광고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도달, 트래픽, 참여, 앱 설치, 동영상 조회, 잠재 고객 확보, 메시지, 전환, 카탈로그 판매

※ 인스타그램 광고 목표 더 알아보기

13. 아이보스가 신규 마케팅 강의를 출시했습니다. 다음 중 신규 론칭된 강의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hint: 마케팅 소식 전해주는 뉴스 클리핑에서 힌트 얻기!)

  • 정답 : 신제품 개발 전략
아이보스가 신규 론칭한 강의는 팬덤 마케팅 전략, 전자책 출판, 마케팅 손익분석,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상위 노출에 대한 강의입니다.

반면, 신제품 개발 전략 강의는 새로 출시된 것이 아닌 기존에 개설되어 있던 강의입니다.

※ 아이보스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교육 더 알아보기

14.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 정답 : 팸잼
지마켓과 옥션이 2022년 올해의 온라인 쇼핑 키워드로 '팸잼(Fam-Zam)'을 제시했습니다. 팸잼은 가족(Family)과 시간을 보내면서 느끼는 '재미(Zam)'와 편의를 우선시 하겠다는 소비심리를 반영한 키워드입니다.

팸잼 트렌드로 인해 집에서 가족과 함께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가전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특수를 누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가전 외에도 가족 안식처인 집에 대한 투자도 활발해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15. 다음 중, 페이스북 상품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보이는 사람에게 부여하는 페이스북 공식 인증·자격증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블루프린트
페이스북 '블루프린트'는 페이스북에서 공식 발행하는 자격증입니다. 700점 이상을 취득해야 시험에 통과하며, 한국어 지원 여부는 선택한 시험에 따라 결정됩니다. 선택가능한 시험은 총 8개로, 한국어가 지원되는 시험은 3과목입니다.

※ 블루프린트 더 알아보기

16. PC(데스크톱)에서 유튜브 홈페이지에 방문할 때, 유튜브 홈 피드 상단에 마스트헤드 광고 영상이 소리 없이 자동 재생됩니다. 마스트헤드 광고는 최대 몇 초 동안 자동 재생될까요?

  • 정답 : 최대 30초
데스크톱에서 마스트헤드 광고 영상이 노출될 경우, 홈 피드 상단에서 최대 30초 동안 소리없이 자동 재생됩니다. 반면, 모바일 및 TV용 유튜브 앱에서는 전체 동영상이 소리없이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 구글 Ads 동영상 광고 더 알아보기

17. 다음 대화에서 설명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헝거 마케팅
헝거 마케팅이란, 한정된 물량만 판매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더욱 자극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MZ세대 사이에서 갖기 어려운 아이템을 손에 넣는 것이 과시와 차별화 요소가 되면서 기업이 발빠르게 따라가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 드롭 마케팅 : 특정 요일 및 시간대에 신상품이나 한정 수량을 선착순으로 판매하는 방식
- 래플 마케팅 : 제한된 시간 동안 응모를 받고, 당첨자에게만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
- 플래그십 마케팅 : 많이 팔리는 제품을 중심으로 판촉을 벌여 기업을 널리 알리려는 마케팅 방식

18.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슈퍼앱
슈퍼앱이란, 하나의 앱으로 검색, 주문, 송금, 투자, 예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앱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앱으로 상품을 검색해 주문하고 식당에서 메뉴를 주문하는 것, 카카오톡으로 채팅을 하고 펀드에 투자를 하며 공연 티켓을 예매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19. 다음 이미지의 이보숙 씨와 같은 사람을 이르는 용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하비프러너
하비프러너는 취미(hobby)와 활동가, 잡는 사람(preneur)의 합성어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비즈니스로 확장시켜 수익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을 이르는 신조어입니다.

20. 다음 중, 유저 설문조사를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유튜브 서비스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브랜드 리프트 서베이
브랜드 리프트 서베이(BL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유저 설문조사를 통해 유튜브 내에서 광고 및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 BLS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