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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퀴-즈 11월호 정답 풀이

1. ATL 방식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다음 중 적절하지 않은 매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오프라인 매장
ATL은 소비자에게 일방향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TV, 신문, 잡지, 라디오와 같은 전통적인 대중 매체로 구성됩니다.

반면, BTL은 소비자와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하며 정교한 소비자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이벤트, 전시, 옥외매체, 인터넷 등을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미디어 매체가 발달하면서 ATL의 특징인 대중 매체와 BTL의 장점인 쌍방향 소통을 결합한 TTL 방식도 나타났습니다.

2.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 정답 : 플로깅
플로깅이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스웨덴어 plocka upp과 영어 단어 jogging(조깅)의 합성어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최근 여러 기업이 환경보호를 중시하는 트렌드에 호응하기 위해 플로깅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CPM이 8,000원인 광고 상품이라면, 800만원의 광고비로 1만회의 광고 노출을 보장받을 수 있다.

  • 정답 : X
CPM은 1,000회 노출에 따른 비용을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CPM이 8,000원인 광고 상품이라면, 800만원의 광고비로 100만회의 광고 노출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4. 인공위성 기술이 발달하면서 미래에는 초소형 인공위성인 '이것'을 활용해 밤하늘에 광고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고개를 들어 밤하늘 대신 9.27일 큐레터를 읽어주세요!)

  • 정답 : 큐브샛
인공위성 기술이 발달하면서 미래에는 '큐브샛(CubeSat)'이라고 부르는 초소형 인공위성을 활용해 레이저나 반사판 등으로 밤하늘에서 광고를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실현된 기술은 아니지만, 최근 러시아와 캐나다의 몇몇 기업들이 우주 공간에 광고 위성을 발사한다는 계획을 발표해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5. 다음 달인 11월 1일부터 보름간 열리는 국내 최대 쇼핑 행사로,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고도 불리는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코리아세일페스타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는 대한민국의 쇼핑 할인 행사입니다.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판매전과 17개 지자체별 소비진작 행사 등 경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참가기업 신청은 코리아세일페스타 공식홈페이지에서 10월 31일(일)까지 가능하며, 참가신청비는 없습니다.

6. 결정을 번복하기 귀찮아하는 소비자의 성향을 노려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도록 유도하는 행태를 가리켜 무엇이라 부를까요?


  • 정답 : 다크넛지
다크넛지는 팔꿈치로 옆구리를 툭툭 친다는 의미의 넛지(nudge)에 어둡다의 다크(dark)를 결합한 신조어입니다. 처음엔 무료 혜택을 제공하다 이후 조용히 유료로 자동결제 시키거나, 결제는 쉽지만 해지하기는 어려운 서비스 등을 다크넛지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7. 인스타그램 계정은 최대 몇 개까지 추가할 수 있을까요?

  • 정답 : 5개
인스타그램 계정은 최대 5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여러 개 추가하면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지 않아도 계정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8. 인스타그램은 '콜랍스 기능'을 시험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능은 어떤 종류의 기능일까요?(hint: 지난 뉴스도 다시 보자, 10월 21일 뉴스클리핑!)

  • 정답 : 공동 포스팅 기능
인스타그램은 다른 이용자와 공동으로 게시물을 제작할 수 있는 '콜랍스(Collabs)'를 시험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콜랍스 기능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공동 작업한 이용자의 팔로워에게 함께 노출되고, 이용자는 공동 제작자와 함께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공유하게 됩니다.

9. 다음 고민을 해결하기에 가장 적절한 페이스북 광고 형식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슬라이드쇼 광고
슬라이드쇼 광고는 여러 장의 이미지를 조합해 하나의 동영상처럼 보여줄 수 있는 광고입니다. 쉽게 만들고 수정할 수 있으며 동영상 광고에 비해 데이터를 적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10. 다음 중,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 이용자가 미션에 참여하면 캐시를 제공하는 보상형 광고 상품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캐시프렌즈
캐시프렌즈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의 보상형 광고 상품입니다. 콘텐츠를 즐겨보는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져 체리피커가 아닌 실 사용자 대상으로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집행할 수 있는 광고 타입으로는 CPQ(퀴즈 참여), CPV(영상 시청), CPP(카카오톡 채널 추가), CPI(앱 설치) 등이 있습니다.

11. 인스타그램이 최근 라이브 방송 진행자를 위해 추가한 기능은 무엇일까요?(hint: 스리슬쩍 들춰보는 10월 15일 뉴스클리핑)

  • 정답 : 연습 모드 기능
인스타그램이 라이브 방송 진행자를 위해 연습 모드 기능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연습 모드를 통해 방송 시작 전 서버 연결과 오디오, 그리고 조명 상태 등을 확인하고 시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2. 다음 이미지를 보고 알 수 있는 ARPPU는 얼마일까요?


  • 정답 : 40만원
ARPPU는 1회 이상 결제를 한 이력이 있는 유료 사용자들의 결제금액 평균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보통 부분 유료형 게임에서 수익지표로 많이 활용됩니다.

ARPPU = 매출 / 유료 사용자 수 이므로, 이미지를 보고 알 수 있는 ARPPU는 2,000만원 / 50명 = 40만원 입니다.

13. BCG 매트릭스는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을 고려한 사업 분석기법입니다. 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높은 사업은 '별'이라고 하며, 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낮은 사업은 '개'로 구분합니다. 2개의 빈칸에 알맞은 답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물음표-자금젖소
BCG 매트릭스에서 사업 단위는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성장률은 높지만 점유율이 낮고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 물음표(Question Mark)
- 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높은 사업: 별(Star)
- 시장 점유율과 사업 성장률이 둘 다 낮은 사업: 개(Dog)
- 성장률은 낮지만 점유율이 높고 투자에 비해 수익이 월등한 사업: 자금젖소(Cash Cow)

14. 음성 기반 SNS가 흥행하면서 네이버 음악 플랫폼 바이브에서도 이용자끼리 음악을 공유하고 대화할 수 있는 '이것'을 도입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10월 5일 뉴스 클리핑 오픈북!)

  • 정답 : 파티룸
클럽하우스, 카카오 음 등 음성 기반 SNS가 흥행하자 네이버의 음악 플랫폼 바이브도 이용자끼리 음악을 공유하고 대화할 수 있는 '파티룸'을 도입했습니다.
음, 그린룸, 스페이스는 각각 카카오, 스포티파이, 트위터에서 출시한 음성 기반 SNS 채널입니다.

15. 페이스북 유사타겟을 찾을 때 기준이 되는 소스타겟에는 한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을 반드시 1,000명 이상 포함해야 한다.

  • 정답 : X
유사타겟을 찾기 위해 필요한 최소 소스타겟 규모는 100명입니다. 소스타겟 수가 커질수록 유사 타겟을 더 많이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소스타겟 규모를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6. ★★회사는 100만원으로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집행한 광고를 통해 방문한 사람은 모두 5천 명이며, 구매 전환율은 2%입니다. 이 때 CPS는 얼마일까요?

  • 정답 : 10,000원
CPS는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광고방식으로 공식은 광고비/판매량 입니다. 

판매량=광고를 통한 방문 수(5,000명)*구매전환율(2%)=100
CPS=광고비(100만원)/판매량(100)=10,000원 입니다.

17. 다음 중, '롱테일 키워드'를 적절하게 표현한 그래프는 무엇일까요?


  • 정답 : B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은 비교적 적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경쟁이 낮아 유입에 유리한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OO동 스테이크 맛집'과 같이 주로 여러 키워드가 조합되어 있는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낮은 검색량과 많은 키워드 수를 나타내고 있는 B가 롱테일 키워드를 나타내기 적절합니다.

18.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할 때 수요가 많은 일부 키워드는 Daum 통합검색 결과의 '이 영역'에 최대 5개 광고가 추가로 노출됩니다. '이 영역'은 어디일까요?

  • 정답 : 와이드링크
광고수요가 많은 일부 키워드에 대해 Daum 통합검색결과 와이드링크 영역에 최대 5개의 광고가 노출됩니다. 와이드링크는 프리미엄 링크와 동일하게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하는 경우에만 과금되는 CPC (Cost Per Click) 형식입니다.

19. 동영상 플랫폼 '틱톡'을 운영하는 '바이트댄스'는 세계 최초로 '이것'에 올랐습니다. 기업가치가 1,0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가리키는 이 말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헥토콘
헥토콘은 '헥토'와 '유니콘'의 합성어로 '헥토'는 숫자 100을 의미합니다. '유니콘'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즉, 헥토콘은 100개의 유니콘으로 기업가치 1,0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뜻합니다. 유니콘의 10배인 기업은 '데카콘'이라고 불립니다.

20.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에서 목표를 '참여'로 선택했습니다. 다음 중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곳은 어디일까요?

  • 정답 : 인스타그램 스토리
목표를 '참여'로 선택할 경우,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21.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분석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이트에서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한 전환이 발생하면 보고서에서 간접 전환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추적 기간은 최대 며칠까지 설정할 수 있을까요?

  • 정답 : 20일
간접 전환수는 광고클릭 이후 30분부터 전환 추적 기간 내에 발생한 전환수입니다. 전환 추적 기간은 15일이 기본 기간이며, 7~20일 사이의 기간으로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