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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퀴-즈 10월호 정답 풀이

1. 동영상 공유 앱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광고에 노출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재미있는 광고'를 전달하는 것으로 평가받은 플랫폼은 어디일까요?(hint: 9월 6일 큐레터에서 정답을 발견할지도 몰라요!)

  • 정답 : 틱톡
글로벌 소비자 광고 자산 연구 2021년판에 따르면 틱톡의 이용자가 광고를 가장 잘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틱톡 광고에 노출되는 소비자는 지난해보다 올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틱톡은 소비자들이 가장 '재미있는 광고'를 전달하는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2.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올해도 나홀로 추석 연휴를 보내는 ○○○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혼추족
연휴에 고향을 찾지 않고 혼자 추석을 보내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은 혼추족(혼자 추석을 보내는 사람)입니다.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다들 고생 많으셨어요. 올 추석엔 걱정은 잠시 내려놓고, 몸과 마음 모두 여유로운 재충전의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풍성하고 안전한 연휴 되세요! 😄

3. 카카오톡 채팅탭 최상단에 고정된 배너 광고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카카오톡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팅 리스트 최상단에 고정된 배너 광고는 '카카오톡 비즈보드'입니다. 카카오톡 비즈보드 광고 상품은 애드뷰, 챗봇, 비즈니스폼과 같은 다양한 랜딩 페이지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4. '이 광고'는 소리를 통해 제품 이미지를 연상하게 하는 광고입니다. 음료를 따르는 소리, 꿀꺽꿀꺽 마시는 소리 등을 넣은 음료 광고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이 광고'는 어떤 광고일까요?

  • 정답 : 시즐 광고
시즐 광고는 제품의 광고 효과를 위해 해당 제품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소리를 활용하는 광고 기법을 의미합니다. 음료수 광고에 나오는 병 따는 소리, 라면 광고의 보글보글하는 소리, 과자 광고의 과자를 씹는 소리 등이 모두 시즐에 해당됩니다.

- 블록 광고: 텔레비전에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삽입되어 나오는 광고
- 더블업 광고: 계열사 제품 등 특정 제품을 소품으로 활용하는 광고기법
- 멀티스폿 광고: 같은 주제에 모델만 교체하여 찍은 여러 편의 광고를 한꺼번에 내보내는 광고 형식

5. 페이스북 광고에서 노출과 도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노출은 화면에 광고가 표시되는 횟수이며, 도달은 광고를 본 사람의 추정치이다
노출은 화면에 광고가 표시되는 횟수이며, 도달은 광고를 본 사람의 추정치입니다.

노출은 같은 사람이 광고를 여러 번 본 횟수까지 집계하지만, 도달은 한 번 이상 광고를 본 사람 수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노출 수에 비해 도달 수가 적게 집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흔히 게임에서 쓰이는 용어로 정식 서비스를 하기에 앞서 비공개로 유저들을 모아 게임을 플레이하고 점검하는 베타 테스트를 BBT라고 부른다.

  • 정답 : X
CBT는 Closed Beta Test의 약자로 흔히 게임에서 쓰이는 용어로 정식 서비스를 하기에 앞서 비공개로 하는 베타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클로즈 베타 테스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7. 세계 최대 유통기업 '아마존'이 이번 8월 31일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아마존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손을 잡은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은 어디일까요?(hint: 지난 뉴스도 다시 보자, 8월 27일 뉴스 클리핑!)

  • 정답 : 11번가
아마존이 11번가와 손잡고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아마존은 8월 31일부터 11번가를 통해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개설하고 국내 소비자가 아마존에서 구매하는 과정을 한국판으로 제공합니다.

8.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정책에 따를 때, 승인될 확률이 가장 높은 광고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신체 일부를 확대하지 않고 전체 이미지를 사용한 D 광고
페이스북 광고 정책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콘텐츠를 광고에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 다이어트 관련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부정적인 자아 인식을 초래하는 콘텐츠
- Before & After를 나타내는 이미지
- 비속어나 잘못된 문법 및 과도한 기호
- 확대한 신체 일부에 집중하는 이미지

따라서 페이스북 광고정책에 따를 때 광고가 승인될 확률이 가장 높은 것은 D 입니다.

9.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중 쇼핑 브랜드형 광고의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요소를 올바르게 고른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입찰가, 품질지수
쇼핑 브랜드형 광고는 광고주가 광고 키워드에 적용한 '입찰가'와 해당 광고의 '품질지수'에 의해 광고순위가 결정됩니다.

10.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4P는 경영자가 통제할 수 있는 네가지 요소를 의미합니다. 다음 중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고객
4P는 제품 (Product), 가격 (Price), 장소 (Place), 촉진(Promotion)을 말합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기업 중심 전략인 4P를 주로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 및 소비 트렌드의 변화 등으로 인해 소비자 중심 마케팅 전략인 5C에 대한 중요성 또한 높아졌습니다.

- 5C: Customization(고객화), Communities(커뮤니티), Channel(채널), Competitive Value(고객가치), Choice tools(선택도구)

11. 광고주 님이 주신 업무를 수행하려고 합니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유튜브 광고 종류는 무엇일까요?


  • 정답 : 범퍼 광고
범퍼 광고는 6초 이하로 재생되며 다른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되는 광고입니다. 시청자는 광고를 건너뛸 수 없습니다.

- 아웃스트림: 모바일 전용이며 Google 동영상 파트너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및 앱에 게재됩니다. 유튜브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광고입니다.
- 마스트헤드: 유튜브 홈 피드 상단에서 소리없이 자동 재생되는 광고입니다.
- 동영상 디스커버리: 유튜브 검색결과, 관련 유튜브 동영상 옆, 유튜브 모바일 홈페이지에 게제되며, 광고의 썸네일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된 광고입니다.

12. 핀테크는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그렇다면 프롭테크(Proptech)는 기술과 어떤 단어의 합성어일까요?


  • 정답 : 부동산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첨단 정보기술(IT)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13. 다음 중, 김영희 씨와 가장 거리가 먼 신조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알파세대
알파세대는 어려서부터 기술적 진보를 경험하며 자라나는 세대로, 2010~2024년에 태어난 이들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 오팔세대: 경제력을 기반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는 5060 세대를 일컫는 단어
- 어반그래니: 자신을 꾸미고 가꾸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 세련된 노년 여성을 뜻하는 단어
- 액티브시니어: 은퇴 이후에도 소비생활과 여가생활을 즐기며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50~60대 세대를 지칭하는 단어

14. MCN은 여러 유튜브 채널과 제휴하여 콘텐츠를 기획하고, 유튜버를 관리하거나 광고주와 연결하는 등의 업무를 하는 업체입니다. 이 때, MCN은 어떤 단어의 약자일까요?(hint: 큐레터 마케팅 TMI에서 정답 찾기 Q!)

  • 정답 : Multi Channel Network
MCN은 Multi-Channel Network의 약자입니다. SM, YG 같은 연예기획사의 유튜브 버전으로 볼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다이아티비, 샌드박스, 트레져헌터 등이 있습니다.

국내 MCN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4조 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15. 다음은 패션 플랫폼 ★★의 9월 이벤트 페이지입니다. 이 이벤트에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방법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래플마케팅
래플(Raffle)은 추첨식 복권이라는 뜻으로 제한된 시간 동안 응모를 받고, 당첨자에게만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선착순 판매보다 공정하다는 소비자 반응에 패션, 뷰티업계를 중심으로 여러 기업에서 래플 마케팅 방식을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 플래그십: 많이 팔리는 제품을 중심으로 판촉을 벌여 기업을 널리 알리려는 마케팅 방식
- 헤리티지: 기업이나 제품의 전통 및 역사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마케팅 방식
- 드롭: 특정 요일 및 시간대에 신상 제품이나 한정 수량을 선착순으로 판매하는 마케팅 방식

16. 네이버 통합검색의 파워링크 영역에 노출될 수 있는 최대 광고 개수는 몇 개일까요?

  • 정답 : 10
네이버 PC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파워링크와 비즈사이트가 노출됩니다. 파워링크 영역에는 최대 10개, 비즈사이트 영역에는 최대 5개의 광고가 노출됩니다.

17. 다음은 지현씨가 쇼핑몰에 방문한 이력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지현씨로 인해 세션이 발생한 횟수는 몇 번일까요?


  • 정답 : 3번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은 웹사이트에 접속한 순간 발생하며 '사이트에서 30분 동안 활동이 없을 경우', '자정'에 세션이 종료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한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다가 떠난 후 다른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를 다시 방문하는 경우에도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지현씨가 쇼핑몰 사이트에 방문한 순간 세션 1회가 발생하였고, 자정에 새로운 세션이 시작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쇼핑몰을 떠난 후 유료 키워드(다른 캠페인)을 통해 쇼핑몰에 재방문하면서 세션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지현씨의 방문으로 인해 발생한 세션 횟수는 3회입니다.

18. ★★회사의 8월 광고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중 CVR이 가장 높은 광고는 무엇일까요?


  • 정답 : A 광고
CVR(Conversion Rate, 전환율)은 광고 성과를 파악하는 지표 중 하나로, CVR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VR = (전환수 / 클릭수) X 100%

- A 광고: CVR = (33 / 3,000) X 100% = 1.1%
- B 광고: CVR = (45 / 5,000) X 100% = 0.9%
- C 광고: CVR = (72 / 9,000) X 100% = 0.8%
- D 광고: CVR = (114 / 12,000) X 100% = 0.95%

따라서 A 광고의 CVR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9. 아마존의 무인 슈퍼마켓 '아마존 고'와 같이 온라인에서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오프라인 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O4O
O4O는 Online for Offline(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의 약자로, 기업이 온라인을 통해 확보한 기술이나 고객 데이터를 상품 조달, 큐레이션 등에 적용해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다는 점은 O2O와 같지만, O4O는 오프라인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O2O가 온라인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오프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O4O는 오프라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확보된 영향력을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