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인스타그램 광고 상품을 구입할 때 믿고 걸러야 하는 상품 알아보기

2019.08.27 12:10

윤킹

조회수 3,061

댓글 45

안녕하세요 윤킹입니다!

여행을 마치고 시꺼멓게 타서 다시 업무의 현장으로 돌아왔습니다. 외국에 나가있는 동안 참 정신없이 바빴습니다. 새로운 로직에도 대응해야 했고, 또 생각 외로 너무 많은 문의를 받아서 택시를 타고 이동할 때, 식당에서 음식을 기다릴 때, 호텔 프런트에서 와이프가 체크인&체크아웃 할 때.... 조금만 시간이 생겨도 제게 문의주신 분들에게 꼼꼼히 응대를 해드렸습니다.


참으로 아쉬운 시기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 6월 이전에 인스타 덕을 참 많이 보았던 한 사람으로서 지금의 시기는 그 때에 비해 참 재미없고 지루하기도 합니다. 제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등의 상품 등은 과거에 경쟁이 피터지던 시대에 비해 훨씬 상황이 좋아졌으나 그저 '어뷰징+자동소통' 조합 만으로도 업계 깡패가 되었던 와이프의 상황은 이전에 비해 많이 나빠졌습니다.


그래서 이런 시기여서 일까요?

여느 때와 다르게 특히 인스타그램에서는 '거짓말과 추측, 중상모략'이 난무하는 총성 없는 전쟁터가 된 것 같습니다. 제 고객들은 특히나 인스타그램을 가장 '상업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만 존재하기에 업종에 관계 없이 이 인스타그램에 관한 많은 정보를 가져오셔서 제게 진의 여부를 묻곤 합니다. 그렇다보니 참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접할 때가 아주 많은데요. 이야기를 듣다 보면 저 조차도 참 화가 날 정도로 '숫자놀음'과 '화려한 언변'으로 장난 수준의 상품을 파는 업체가 있는 반면, 더 나아가 고객에게 치명적인 데미지를 주는 상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또한 몇 군데의 업체는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미끼상품을 활용해 고객 세션을 수집하고 '리얼 팔로워'의 재료로 고객 계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저는 그래서인지 제 고객들에게는 매번 '이거 하면 안 됩니다.',  '저거 하면 안 됩니다.'하면서 잔소리가 늘게 됩니다. 당연히 이거 지켜라, 저거 지켜라 말 많은 업체와 일을 하는 고객들 입장에서도 '귀가 따가울 지경이겠다' 싶을 때가 많지만, 그럼에도 잔소리를 이어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정말 나쁜 상품들은 손 대는 순간에 게정에 데미지를 주는 경우도 있고, 정말 고객의 돈을 탈취하기 위한 그저 허울 좋은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힘든게 번 돈인 만큼 더 힘들게 써야 하고 그 이상의 효과를 보아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제목에서와 같이 인스타그램 광고 상품을 구입할 때 믿고 거르는 상품은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1. 노출이 극대화 되구요, 이로 인해 계정이 활성화 됩니다. (현재, 필터링 수준이 낮아 별 효과 없음.)

이러한 유형의 상품은 계정에는 큰 데미지를 주지는 않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스토리 플이라고 불리는 스토리 뷰어 상품입니다. 요즘 핫하다고 하여 저도 구입하여 사용해보았죠. 해당 상품의 원리는 현재 '조회'에 대해서는 따로 방어 로직을 사용하지 않는 인스타그램의 빈틈을 노려서 탄생한 상품입니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자동소통관리 프로그램을 뚫는 데 실패하고 대량의 환불 사태에 놓이자 빠르게 만들어서 환불 대응 상품으로 내놓은 프로그램입니다. (또는 프로그램은 없이 이 마저도 대행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루에 약 10만 ~ 30만의 스토리를 조회하여 스토리를 읽고 간 사람의 자취를 남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럼 계정 주인이 '어 얘는 누구지?'하고 재 방문을 하여 조회수를 늘린다는 전략입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인스타 특성을 보면 효과가 너무 없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분들도 '외국인만 엄청 들어와요.'라고 답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1. 한국인 인스타 사용자 수가 적다.
2. 요즘은 유령들도 스토리 하나쯤은 안고 간다. (따라서 유령 필터링이 쉽지 않다.)
3. 모수가 적은만큼 외국인 해시태그까지 긁어오는 경우가 많다. (이 부분이 가장 문제입니다.)
4. 100만개를 뷰잉해도 실제 한국인에게 노출된 양을 확인하기 어렵다.


문제는 이러한데, 실제 피드 조회수는 올라가는 수치상의 변화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오 효과있다'고 합니다. 다만 대다수의 외국인에게 조회되거나, 내 계정의 목적을 전혀 모른채로 누가 들어왔었나 하는 단순 호기심으로 피드에 방문하는 것이다 보니 실제 전환율이 엉망입니다. 물론 해당 프로그램은 기회가 있습니다. 정확한 필터링 값과 한국인만 골라서 100% 한국인만 조회할 수 있다면 말이죠. 그리고 더 나아가 내 경쟁자를 대상으로 명확한 타겟팅까지 가능하다면 내 상품(내 피드)에 흥미있는 사람들만 끌어올 수도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제가 시장에 나와있는 플을 본 결과 완성도가 많이 부족한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들고 있습니다. 읭?)


2. 자동소통을 빙자한 어뷰징 상품 (업로드 하셔도 되시구요, 모바일로 좋아요 누르셔도 됩니다. 매일 올리시는 게시물에 좋아요가 올라가는 효과를 보시게 될 거에요)

정말 나쁜놈들 아닙니까?

자동 소통 프로그램은 정말 제가 아는 몇몇의 '똑똑한' 프로그래머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뚫어내는 데 실패했습니다.(당장 재능마켓만 보더라도 많은 잘 나가는 대행사들이 문을 닫았죠.) 뚫어내더라도 1~2일이면 로직에 걸려서 다시 막혀버리는 지금과 같은 시국에서는 서로 암암리에 입소문으로만 되는 프로그램이 살살 퍼져나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 그런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사람으로서 이야기 해보자면 인스타그램 로직은 과거와 달리 정말 까칠하고 예민해졌습니다. 특히나 두 대의 기기에서 작업이 발생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합니다. 즉 방어로직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회피로직을 프로그램에 심어두어도 고객이 모바일에서 좋아요 누르고, 게시물 업로드 하는 순간 말짱 '꽝'이죠. 

그런데 하루에 좋아요 몇개, 팔로워 미량 유입과 같은 방법으로 계정이 크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든 어뷰징 상품을 자동소통관리라고 판매하는 꼴을 보면... 참 우습답니다. 실제로 말과는 다른 (말장난이라고 보기에도 화가 납니다.) 사기성이 아주 짙은 상품입니다.


3. 리얼 품앗이입니다. 로그인 후 게시물 주소를 입력하면 좋아요와 팔로워가 늘어납니다.

이것저것 다 막히다보니 답답함에 상업적인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유저들은 가장 먼저 검색창을 찾습니다. 인스타그램 좋아요, 팔로워 등등 다양한 키워드를 조합하여 검색하겠죠. 그럼 가장 눈에 띠는 몇몇의 사이트가 있습니다. 인스타계정으로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본인의 게시물에 좋아요나 팔로워를 늘릴 수 있다는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아주아주 많은 분들이 해당 장난질에 낚이고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의 공통된 특징은 로그인 하시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와 같은 방어적인 말을 적어둡니다. (대체 무슨 약관일까요?)

물론 좋아요나 팔로워가 늘어날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정체도 불분명한 사이트에 내 소중한 인스타그램의 계정명과 패스워드로 로그인한다?

이게 바로 세션 유출입니다. 저는 해당 회사의 뒷조사를 위해 구글링 신공을 발휘했고, 이내 충격에 휩싸였죠. 똑같은 회사명의 2번째 홈페이지를 찾게 되었는데 바로 이렇게 로그인 한 고객의 정보를 '리얼 한국인 팔로워'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궁금해서 비싼 돈임에도 한 번 구입을 해보니, 유령이 아닙니다. (이럴수가)

어떤 정신 나간 사람이 자신의 리얼 계정을 판매목적으로 회사에 제공할까요? 당연히 그런 사람은 없습니다. 그저 눈속임 당해서 본인의 소중한 계정을 헌납하고(어뷰징의 재료로), 본인도 모르는 사이 계정 지수는 바닥을 치고 계정은 걸레짝이 나는 것이죠.

여기서 드리고 싶은 한 말씀은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정말 좋은 서비스라면 정말 비싼 가격이 물려있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이며, 원래 비싼 것은 비싼 값을 하는 이유가 존재합니다.

공짜로 좋아요, 팔로워가 늘어난다고 대뜸 로그인 하는 일은 소중한 내 계정을 남에게 포스트잇에 정자로 또박또박 적어서 잘 써라고 넘겨주는 행위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나쁜놈도 문제지만 정말 의심없이 속는 사람도 문제라고 봅니다.)


4. 부업에서 주로 보는 사례, 후배님 우리는 '프로그램 없이도 고객 유치가 가능해요'

하....

오늘의 글은 쓰다보니 제가 역정이 치밀어 올라 쓰기가 어렵습니다.

제 업무의 특성상 많은 여자 분들과 소통하며 지냅니다. (읭?) 바로 부업에 종사하는 분들입니다. 저는 요즘 유행하는 아지트샵, 애드펌킨, 드림콜 뭐 이런 부업 한 번도 해본 적도 없을 뿐더러 관심도 없었던 사람이지만 제 고객중에 부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부쩍 늘어남에 따라 시장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기가 또 눈 뜬 장님 만드는 '사기꾼의 온상'이구나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말도 안 되는 소리로 본인의 후배님을 잡습니다. (후배님이 가입을 하면 리워드를 받기 때문입니다.)

'후배님, 저희는 프로그램 없이도 광고가 가능해요.'

'후배님, 좋아요나 팔로워를 늘리지 않고도 광고가 가능해요.'

어라? 이전에는 이런 글이 없었는데... 지금은 부쩍 늘었습니다. 이유가 뭘까 생각해보면 답은 하나입니다. 대부분 막힌 지금에서 본인은 해결책을 발견하지 못했으나 후배님은 만나고 싶다는 (돈을 벌고 싶다는) 이기심에서 비롯된 뻥카입니다. (양심이라도 있는 사람은 스토리플이라도 돌려주는 것 같았지만....)


원인이 있어야 결과가 있는 것입니다.

위 말은 MMORPG게임을 하는 유저가 길드원을 모집하면서, '전사님 저희 길드는 사냥을 하지 않고도 레벨업이 가능합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으악!!)


5.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어뷰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윤킹님, 어뷰징 써도 되나요?'

참 이 질문이 오면 답변하기가 대략 난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이유를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어차피 선택은 본인의 몫이며, 어뷰징도 잘 쓰면 약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르고 쓰면 독이 됩니다. 일단 자동 소통 관리와 같이 내가 먼저 지정한 해시태그를 바탕으로 (필터링을 거쳐서) 고객에게 다가가 좋아요도 누르고 팔로우도 하고 댓글도 달고 하는 행위는 '해당 해시태그에 내 고객님이 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입니다. 즉 광고로 따지자면 타겟광고의 속성을 갖게 됩니다. (마치 페이스북에서 타겟 세팅이 아주 잘 된 스폰서 광고같은 효과를 주기도 하죠.)

어뷰징은 조금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좋아요, 저장수, 팔로우, 조회수, 노출수 등을 타인의 계정 정보를 활용하여, 수치를 조작하게 됨으로써 '인기게시물'의 영역에 올라가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여행을 검색한 사람이 #여행의 인기게시물을 보다가 '마음에 들거나 관심이 생겨서' 클릭하게 만드는 목적의 노출형 광고입니다.

문제는 '타인의 계정을 이용해 수치를 조작한다.'라는 개념에서 비롯되는데요.


어뷰징을 한 마디로 정의하면 '양날의 검'입니다.

위력적이나 한 편으로는 나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어뷰징의 효과를 부인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어뷰징을 잘 사용하려면 아래의 상황을 꼭 지켜주셔야합니다.

1. 자동소통관리를 하고 있는 계정과 겸용하지 말 것. (계정이 쉽게 터집니다.)
2. 어뷰징을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어뷰징만을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계정을 따로 정해 사용할 것 (언제든 터져도 새로 만들 수 있게끔)
3. 타인의 계정 정보가 수치를 일으키는 만큼 계정의 질이 아주 중요. (상태가 안좋은 계정이 유입되면 언젠간 계정이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4. 단, 개인적인 실험에 의하면 노출수를 끌어올리는 스토리뷰와는 상성이 좋았습니다.


제가 생각나는 것만 간단하게 이렇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갈수록 어렵고, 더 어렵게 느껴지는 상황을 유발하는 뻥쟁이들 때문에 참 답답하고 힘들어지는 순간이 많습니다. 먹고 살자고 생각하면 더한 것도 팔 수 있겠지만, 최소한의 양심은 장착하고 업체들이 영업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돈이라는게 어떻게 버냐에 따라 업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조금 스스로 안타까운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다만 좋은 정보가 되어 많은 보스님들의 '선구안'이 높아지길 바라면서 글을 마쳐봅니다. 세상은 넓고 사기꾼은 많으니까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바른메모장님 외 1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5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

모두 읽음 표시 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