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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마케팅 - 6편, 나는 멍청하다, 좋은 키워드? 나쁜 키워드?

2023-01-16

1분마케팅

1,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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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나는 멍청하다" 마인드로 운영해야 한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네이버 쇼핑광고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후반부에 파워링크 간략설명)

★다루는 주제 때문에 아무래도 텍스트가 많습니다. 최대한 핵심만 지루하지 않게 쓰겠습니다★




지인에게 "닭볶음탕"을 기가 막힌 가격으로 소싱 했습니다. 상품 퀄리티도 너무 좋습니다.

이제 광고만 하면 대박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광고를 시작해볼까요


1.

"닭볶음탕" 상세페이지 만들고 썸네일 찍고 상품 등록하고 광고 세팅까지 했습니다.


2.

"닭볶음탕" 매입가가 너무 저렴해서 네이버광고 cpc가 좀 높아도 마진이 충분할 것 같습니다.

광고 1등 cpc로 세팅 완료!


다음날, 다다음날, 1주일, 한달이 지나도 판매가 거의 없습니다.


위에서 문제점이 뭘까요?

판매가?

썸네일 이미지?

카테고리 설정?

seo 최적화?

광고 세팅?

시장조사 미흡?

경쟁력?

사람들이 닭볶음탕을 싫어하나?


모두 아닙니다.


우리는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네이버=포털사이트 라는 사실입니다.

네이버는 쿠팡이 아닙니다.

지마켓도 아니고 11번가도 아닙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네이버는=포털사이트=쇼핑을 하기 위한 매체가 아니라는겁니다.

네이버에선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하는 사람도 많을겁니다.

주부들이 레시피 정보를 얻기 위해서 검색을 많이 해보지 않을까요?

모든 사람이 나와 같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사업자는! 네이버에 닭볶음탕을 판매하려고 하기 때문에! 시야가 좁아집니다.

마케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외도 있겠지만 통상적으로 내 개인적인 생각이나 주관이 맞다고 생각하고 광고를 하면 안됩니다.


숫자만 믿어야 합니다.

숫자와 팩트만 본다면 반 이상은 성공입니다.


왜 닭볶음탕 광고를 1등으로 해놔도 팔리지 않았을까요?

바로 쇼핑 섹션이 엄청 아래 있다는겁니다.

왜 아래 있을까요?

사업자는 닭볶음탕 밀키트 팔 생각만 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사람들이 닭볶음탕을 검색하는 이유는 맛집이나 레시피 정보를 얻기 위함이죠.



스크롤 보시면 굉장히 하단입니다. 아무리 광고를 1등으로 올려놔도 검색결과가 하단이기 때문에 클릭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닭볶음탕" 검색결과 섹션 순서가

파워링크 -> 맛집정보 -> 인플루언서 -> 블로그 -> 레시피 -> 플레이스 -> 쇼핑

이 순서 입니다.


당연한 결과입니다.


섹션은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클릭을 많이 하는대로 AI 알아서 결정하기 때문에

불가항적 요소입니다.





위 내용을 이해 했다고 칩시다.

그리고 다른 키워드를 한번 검색해보세요.

위 내용대로 적용이 안되는 키워드도 있겠지만 적용이 되는 키워드도 많습니다.

예시)

상품 : 내성발톱 교정기

메인키워드 : 내성발톱, 내성발톱교정, 내성발톱교정기


나는 똑똑하다 생각하고 섹션을 예측해보세요.

나는 네이버다 빙의 해보세요.


실제 내성발톱 키워드 섹션은 어떻게 될까요?

정답 : 파워링크(병원) -> 브랜드콘텐츠(병원) -> 뷰탭 -> 쇼핑


맞춘 사람은 천재입니다.

전 못맞춰요. 그래서 전 제가 멍청하다고 항상 생각하고 검색해봅니다.

제 생각을 믿지 않아요.


다음 키워드 내성발톱교정 섹션 추측해보세요.

정답 : 파워링크(병원) -> 뷰탭 -> 후기탭 -> 브랜드콘텐츠 -> 쇼핑


다음 키워드 내성발톱교정기 섹션 추측해보세요.

정답 : 파워링크(스마트스토어) -> 쇼핑 -> 뷰탭(상품후기)


지금까진 섹션을 봤고, 세 키워드의 클릭률은 어떨까요?

당연히 내성발톱교정기가 가장 높을겁니다.

그럼 저는 "내성발톱", "내성발톱교정" 키워드는 제외키워드 등록할겁니다.

클릭률을 깎아 먹기 때문이죠.


이런식으로 클릭률을 향상 시킨다면 품질지수도 자연스럽게 오릅니다.




키워드가 비슷하고 파생할 수 있는 키워드가 많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생각 이상으로 똑똑한 AI를 가진 포털사이트 입니다.

키워드의 성격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고, 많은 내공이 필요합니다.


저는 제외키워드 작업을 하고 상품명을 작명할 때 위 작업을 가장 먼저 선행합니다.

제외키워드를 설정할 때 내 주관이 들어가는게 아니고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합니다.


SEO 최적화 한다고 상품명을 상위업체 따라하시는 분 많으시죠?

따라한다고 절대 검색 노출 못합니다.


상위 업체는 SEO가 잘되어 있어서 상위에 있는게 아니고 그냥 많이 팔아서 상위에 있는거에요.


광고 타겟설정, 시간설정, 매체설정, 키워드설정

모두 명확한 이유가 있는 상태에서 세팅을 해야합니다.

주관적인 생각은 독입니다.


위 내용대로 키워드의 성격을 이해하고 있다면 파워링크 운영에도 도움될겁니다.

파워링크 섹션을 잘 보고 광고 성과를 예측하고 계획 해야합니다.


항상 "나는 멍청하다" 생각하고 근거를 찾고 광고 방향성을 찾는다면 매출은 따라올겁니다.



1편, CPC광고는 100% 실력이다 매출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388


2편, 품질지수 하루만에 7칸 만들기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398


3편, 2편에서 다룬 신규 상품은 계속 잘 진행되고 있을까?

https://www.i-boss.co.kr/ab-6141-59406


4편, 매출 올리는 보고서 읽는 법 9월~11월 보고서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416


5편, 트래픽 시장은 끝났습니다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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