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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전환 후 2개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2023-09-14

큐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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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구글 애널리틱스 UA 지원이 종료되고, 웹과 앱 측정이 GA4로 단일화되었어요.


모바일 사용량이 늘고 웹과 앱 등의 플랫폼 간 교차 이용 등이 많아지면서 GA도 SDK를 통해 모바일 앱 추적을 지원했으나 업데이트에 한계가 있었어요. 이에 웹사이트와 앱데이터를 모두 수집해 모바일 사이트 방문과 앱 내 전환을 비롯한 고객 여정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차세대 측정 솔루션 GA4를 내놓게 된 것이죠.


하지만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GA4가 3년 전에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많은 마케터들이 익숙한 UA를 사용해왔어요.


UA 서비스 종료가 공지된 시점인 지난 2022년 4월 조사에서는 10명 중 6명이 GA4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해주셨는데요.(→ GA4 전환에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가요?) 시간이 흘러 GA4로 전환되고 2개월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는 얼마나 GA4를 이용하고 계신지, 그리고 그동안 사용해 본 경험은 어떤지 알아보았습니다.




📌 201명의 마케터가 참여해주셨어요!
설문 진행 기간 : 2023. 08. 08 ~ 09. 03
  • 일반 기업(인하우스) 148명(73.6%)
  • 광고대행사/렙사/웹에이전시 40명(19.9%)
  • 프리랜서 10명(5.0%)
  • 기타 3명(1.5%)



80%가 GA4를 도입하여 이용 중


우선 UA서비스가 종료되고 GA4로 변경된 점을 알고 계신지 여쭤봤어요. 응답해주신 분 중 94.5%가 알고 있다고 답변해주셨어요. 작년 4월 GA4전환 공지가 오픈되었을 때 40%가 모른다고 답변한 것과 대비하여 이제는 많은 분들이 인지하고 있었어요.




또, GA4 적용 여부에 대한 질문에서는 79.1%가 적용했다고 답변했고, 16.9%는 아직 적용하지 않았다고 했어요. 작년에는 63.2%가 도입하지 않았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대부분 GA4를 도입한 것을 알 수 있었어요.


GA4를 가장 많이 적용한 업종은 IT/정보통신이 22%로 제일 많았고, 그다음으로 교육/서비스 11%, 식품 10.3%, 코스메틱, 패션/잡화 9.7%로 뒤를 이었어요.



GA4 전환을 위한 준비




UA에 비해 달라진 GA4에 적응하기 위해 43%는 인터넷 서칭, 25.1%는 관련 교육을 수강했다고 해요. 아마 아이보스의 GA4 교육을 들으신 분도 계시지 않을까 싶어요. 관련 서적(9%), 사내 스터디(8.4%)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분들도 계시고, 아직 준비를 하지 못하신 분들도 7.8%로 나타났어요.



GA4에서 좋아진 점은 무엇인가요?




GA4에는 추가된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이용자들의 편의성데이터 정확도가 상승하면서 인사이트를 얻기 용이해졌기 때문에 얻은 데이터에 대한 활용도가 상승했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기존 UA에서 GA4로 변경되면서 개선된 점에 대한 답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봤어요.


#UI/UX
  • UI/UX가 한층 더 간결하고 명확해졌어요.
  • 대시보드가 깔끔해졌고 가독성이 높아졌어요.
  • 기본으로 제공하는 그래프가 다양해졌어요.


#커스터마이징
  • 보고서를 좀 더 다차원적으로 꾸밀 수 있었어요.
  • 원하는 데이터를 알아보기 쉽게 보여주는 점이 좋았어요.
  • 세그먼트와 각종 기준점을 직접 설정해 편집하는 보고서가 유용했어요.
  • 우리 사이트 환경에 맞춰 세팅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었어요.


#이벤트
  • 따로 태그를 심는 등 이벤트를 설정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잡아줘요.
  • 세션기반이 아닌 이벤트 단위 기반으로 변경되어 더 정확한 지표를 제공해줘요.
  • 이벤트 형식으로 통일하여 데이터 전처리가 원활해졌어요.
  • 이벤트 단위로 구매를 트래킹 할 수 있어요.


#편의성
  • 스크립트 적용이 편리해졌어요.
  • 데이터를 파악하는 루트 자체가 간편해졌어요.
  • 구글시트로 데이터 추출이 가능해요.
  • 초반 세팅으로도 기본적인 수치 확인이 간편해졌어요.


#세분화
  • 더욱 세밀한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며 정확해진 것 같아요.
  • 여러 가지 전환을 디테일하게 볼 수 있어요.
  • 전환 버튼을 누른 수뿐만 아니라 유입 경로 등까지 파악할 수 있어요.


#앱
  • 앱 데이터도 트래킹이 가능해서 좋아요.
  • 앱 분석이 더욱 편리해졌어요.
  • 앱, 웹 전환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해요.



GA4에서 나빠진 점은 무엇인가요?




구글의 가이드가 미흡하여 기존에 있던 기능을 바뀐 GA4에서 어떻게 새롭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네요. 또한 장점으로도 꼽히던 보고서의 커스터마이징이 강제된다는 점을 많은 분들이 단점으로 지적했어요. 그 외에 기존 UA데이터의 유실 문제, 느린 데이터 반영 기간 및 자잘한 오류 등을 이야기해주셨어요.



#기존 데이터와의 비교에 대한 어려움
  •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준 자체가 달라져 UA의 데이터와 1:1 비교가 어려워요.
  • UA에서 보던 데이터를 GA4에서 같은 데이터로 보고 싶은데 어려워요.
  • 이전의 트래픽 등 지표를 비교하기 더 어려워졌어요.


#기존 UA기능의 부재
  • 조회수가 월 1회 나오는 페이지라도 UA때는 다 볼 수 있었는데 GA4의 '페이지 및 화면'에서는 덜 보이는 것 같아요. 모든 페이지 정보를 보고 싶은데 답답해요.
  • 시간대별 유입수 탭이 사라져서 불편해요.
  • 실시간 보고서에서 페이지별 활성자수를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못 보는 것이 아쉬워요.
  • 기존에 있던 기능들이 당최 어디에 있는지, 구현은 됐는지 모르겠어요.


#강제되는 맞춤 보고서
  • 소스/매체별 보고서가 사라져 매번 측정항목을 추가해야 해서 불편해요.
  • 개인화된 점이 초보자에게는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졌어요.
  • 기존에 탭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었던 데이터를 보려면 템플릿을 하나하나 만들어서 봐야 해요.
  • 자유도가 높은 만큼 허들이 높게 느껴져요.
  •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어려워요.


#기존 UA데이터의 유실
  • 기존 UA 데이터를 통합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초기 전환 단계에서의 큰 단점이에요.
  • 아직 데이터 유실이 많은 것 같고, 원인 파악이 어려워요.
  • 변경 전 수치를 가져오지 않아, 이전 기간과 비교가 어려워요.
  • 전체/세부 데이터를 끌어오지 못하는 것 같아요. 기본 GA와 비교 시 데이터에 대한 차이가 다소 많이 나타나요.


#느린 데이터 반영 시간
  • 데이터 최종 반영에 적게는 48시간에서 많게는 72시간까지 걸려서 실시간으로 성과를 확인하기가 어려워요.
  • 데이터 취합 시간이 길어져 전일 데이터를 당일 오전에 확인할 수 없어요.
  • 이벤트세팅 후 계정에 반영되는 시간이 천차만별인 것 같아요.
  • 데이터 처리 속도가 들쭉날쭉하고 업데이트되면서 계속 바뀌어요. 담당자들도 어려워서 답을 잘 못해줘요.
  • 실시간으로 당일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해요.


#여러 가지 오류
  • 옵티마이즈 연동이라던가, 다른 구글의 프로그램과 아직 완벽하게 호환되지 않는 것이 많아요.
  • 개발언어 때문에 막히고 트래킹 안 되는 문제가 있어요.
  • UTM을 통한 데이터 유입 수 측정에 오류가 생길 때도 있어요.


#구글의 미흡한 가이드
  •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교육이나 안내가 충분하지 않아요.
  • 구글에서 제공하는 GA4 교육자료가 너무 빈약한 느낌이에요.
  • 구글의 내부적인 이슈로 인해 GA4 설치에 대한 도움 및 문의를 지원하지 않아요.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 문제
  • 데이터 수치가 완벽하지 않은 것 같아요.
  • 데이터 신뢰도가 이전보단 떨어지는 느낌이 들어요.
  • 웹 데이터 분석은 UA 보다 사용성 및 정확도가 떨어진 것 같아요.
  • 전환 수, ROAS 등이 호스팅사의 실제 데이터와 상이해요.


#기타
  • UTM 링크 추적 확인이 번거로워졌어요. 세션 단위가 아니게 바뀌어서 아직 헷갈려요.
  • 엑셀 추출 방식이 불편해요.
  • 시스템/로딩이 느려요.
  • 메뉴가 간소화되면서 기존에 보던 데이터를 어떻게 볼지 혼란스러워요.



GA4를 대체할 대안은?




장점보다 단점을 많이 적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68.7%가 GA4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답변했어요. 그리고 12.4%는 다른 로그분석 서비스를 알아보고 있다고 답했고, 다른 의견으로는 기존 UA를 사용하거나, 여러 로그 분석 시스템을 병행해서 사용,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접속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답변해주셨어요.





GA4의 동일한 기능을 두고도 사람마다 다르게 평가를 하셨어요. 같은 기능이지만 어떤 분은 장점으로 꼽아주셨고, 다른 분은 단점으로 말씀하셨거든요! 이러한 차이점이 가져오는 다양한 반응이 상당히 흥미로웠어요. UA 경험 없이 GA4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신 분이 더 쉽다고 생각하기도 했고요. 아무래도 오랜 시간 동안 UA를 사용했던 분이라면 시스템의 변화로 인해 시행착오를 겪는 중이라서 발생하는 문제일 것으로 보여요.


비록 지금은 이로 인해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시지만, 언제나 늘 그렇듯 보스님은 해내실 것이라 믿어요. 다양해진 기능을 능숙하게 활용하는 그날까지 우리 같이 힘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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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신 분 중 10명을 추첨하여 아메리카노를 보내드리기로 했어요! 9월 14일 당첨자 발표 후 이메일과 쪽지로 안내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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