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 콘텐츠 큐레이션으로 시작하자

2016.10.06 14:33

상상공장

조회수 6,592

댓글 8

써야 할 콘텐츠 리스트를 만들고 글을 쓰려는데 정작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지 막연 하십니까? 저의 경험을 살짝 공개합니다.
4년 전 블로그 검색노출 강의를 하면서 실 사례를 보여 주기위해 직접 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낚시 관련 쇼핑몰을 시작하고 있었기에 블로그 주제를 낚시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낚시를 전혀 해본 적도 낚시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는 현실이었습니다. 그래도 시작 하려고 마음먹을 수 있었던 것은 낚시 사이트를 만들기위해 많은 낚시 쇼핑몰 경쟁사 사이트를 분석하고 사이트 콘텐츠를 만들기위해 낚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보았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낚시 시장과 낚시인들의 요구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었기에 가능했었습니다.

낚시 콘텐츠 작성을 위해 제일 먼저 시작한 것은 낚시 전문 잡지를 3년치를 모았습니다. 낚시 잡지에는 전문 낚시인들이 원하는 콘텐츠들이 단편, 시리즈로 있고 무엇보다 계절별 낚시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잡지를 통해 포스팅할 목차, 포스팅 소재를 파악하고 정리하는 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르별 낚시 전문 서적도 꽤 많이 구매했습니다. 서점에 들러 낚시 분야별 서적을 고르고 목차를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뺀 다음 책을 구매 했습니다.

이렇게 준비를 콘텐츠 참고 자료와 콘텐츠 리스트를 준비하고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하루에 최소 한 건 이상을 두 달간 꾸준히 하였습니다. 결과는 두 달만에 일일 2,700명 방문하는 낚시 전문 블로그로 양성하였습니다.

낚시인은 그 분야에 베테랑입니다. 개인별로 터득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선수들입니다. 그런 분야에서 낚시문외한인 저가 콘텐츠 제작과 블로그 양성에 성공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이 글의 제목에서 처럼 컨텐츠 큐레이션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낚시를 모르지만 낚시시장과 낚시인을 공부하고 분석 했고 낚시인들의 미 충종된 욕구를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낚시인들이 필요한 정보, 읽고 싶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낚시인들이 읽고 싶도록 잘 가공하는 노력을 했기 때문입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의 시점에서 읽기 쉽게 가공하여 제공하는 작업, 즉 콘텐츠 큐레이션을 한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시대! 콘텐츠가 없다. 콘텐츠를 생산 할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고 한탄 하지 말고 나의 잠재 고객의 요구에 주목하고 콘텐츠를 수집하는 일부터 시작 해봅시다. 오늘날 콘텐츠 과잉이 오히려 문제인 시대입니다!

얼마 만큼 전문적이냐 정보의 깊이가 있느냐 것보다 지금 이 순간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공감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오늘부터 시작해 보실까요!!

-상상공장 정장식 -
 

블로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okgo04님 외 2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