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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카페 컨설팅 사례 공유 17번째 - 직거래카페

2015.09.24 11:05

랑연

조회수 1,975

댓글 0

안녕하세요. ^^ 랑연입니다.

 

오늘이 목요일.. :: 아.. :: 지쳐가네요.. ::

 

o삼을 먹고 있는데 왜 몸은 계속 피곤한 걸까요?? ㅜㅜ

 

그래도 열심히 통화하고 컨설팅 해 드린 내역 공유 합니다.

 

- 무료 카페 컨설팅 사례 공유 17번째 -

 

판매자 분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신 사장님께서 도움을 드리고자 하시는데서 시작 했습니다.

 

처음에는 주변에 사이트나 쇼핑몰 아시는 분들께 소개를 시켜 드렸으나

 

지속성이 부족하여 직접 플랫폼을 구축하시고, 무료로 진행을 계획하고 계셨어요~

 

카페 진단 내역 시작합니다.

 

1. 2013년 6월 이전 카페 추천

 

만드신지 두달 남짓한 카페에 오프라인 행사 오신 분들이 가입하신 상태셨습니다.

 

카페에 노출글을 작성하게 하시려고 이벤트도 진행중이셨는데

 

카페 규모도 작고, 연혁이 최근 카페이다보니 쉽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안내 드렸습니다.

 

 

2. 블로그 글 자제 권유

 

블로그 활동도 같이 하고 계셨는데

 

블로그의 글을 그대로 공유하시고 있는 상황은 좋지 않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3. 카페 목적의 명확화

 

게시판에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활동할 수 있도록 구성 해 놓으셨는데

 

이는 주제 자체가 불문명하기 때문에 양쪽 모두 놓치게 되는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소비자 or 판매자 한쪽에 먼저 집중하시면 다른 부분은 자연스럽게 활성화 되리라 생각 됩니다.

 

 

4. 너무 많은 게시판

 

글이 채워지지 않은 게시판이 많을 경우 회원은 정보가 없다고 판단하여

 

가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카페를 기획하실 때 잘 되어있는 카페를 보고 게시판 먼저 만들어 놓으신 경우가 많은데

 

이보다는 말머리를 사용하신다던지, 아니면 단기간에 글을 많이 작성 하셔서

 

최소 게시판당 10page(글 150개)를 기본으로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게시물이 많아지게 되면은 분할 형식으로 하나씩 늘려 나가시는게 좋습니다.

 

 

5. 디자인 수정

 

파란 타이틀(상)에, 초록 메뉴(좌), 빨간 게시판 글들(우)..

 

차라리 우측 게시판 글이 노란색 계열이면 어느정도 어울리겠으나

 

전반적인 디자인 부분을 한번은 손을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상단 메뉴 또한 삭제 권유 대상입니다.

 

 

6. 카페 유입 통로 부재

 

행사를 통해서 오신 분들이 글을 활발하게 작성할 수 있다면 좋겠으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에 부족함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카페 주제 자체가 검색이 잘 일어나지 않는 키워드들이며

 

타겟대상을 먼저 선정하시고, 대상의 관심사를 파악, 관심사 중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선별하시여

 

하나하나 컨텐츠를 쌓아 가시는 방법을 권유 드립니다.

 

사례로 엄마들이 타겟일 경우 요리 레시피 같은 방법이 좋습니다.

 

다만 큰 요리 카페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 부분은 고려하셔야 합니다.

 

 

7. 기타

 

카페라는 매체가 비용 없이 누구나 쉽게 접근을 할 수 있지만

 

실제 카페가 커지려면 정말 육아 이상의 노력이 들어가야 합니다.

 

온라인의 특성상 글이 많고, 회원수, 새글이 일종의 공신력을 대변하는 상황에서

 

신규로 카페를 개설해서 키우신다는건 정말 무모한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잘 만들어져 있는 카페를 위임 받으셔서 진행 하시는걸 조심스럽게 권유 드려 봅니다.

 

물론 비용이 들어간다는 자체가 부담이 되지만

 

예를 들어 매달 생활비 100만원을 들여서 1년을 운영한다고 해도 천명 채우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 돈이면 적어도 몇만명 되는 카페를 위임받으실 수도 있고

 

조금만 손 본 상태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유통 마진이 아닌 도움을 드리고자 하시는 취지에서 비용을 들이시라는 권유 자체가

 

너무 주제넘은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현실이 그렇습니다. ::

 

이왕 도와주실거면 화끈하게~ ㅎㅎㅎ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꼭 성공 하셔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는

 

따뜻한 카페가 되시기를 조심스럽게 바래 봅니다. ^^*

 

감사합니다.

 

 

 

 

 

 

 

- 무료 컨설팅을 하는 이유

 

컨설팅을 드리는 이유는 어디까지나 서로의 양질의 정보 교환입니다.

 

그렇다고 노하우나 극비의 비밀같은걸 물어보지는 않습니다. ::

 

제가 드릴 수 있는 컨설팅은 카페가 있으시다면 카페에 대한 간단한 점검과 조언.

 

시작하시고자 하신다면 컨셉이나 업종 경쟁, 난이도, 현황 정도의 팁을 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교육에서나 들을 수 있는 부분도 가끔 튀어 나오기는 하지만

 

원칙적으로 기술적인 부분까지는 회사 기밀사항이라 오픈 드리기는 곤란합니다. :::

 

 

정말 많은 분들이 최적화라는 카페, 아이디를 통해서 홍보를 하시고자 합니다.

 

카페는 블로그, SNS와 달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회원이 되어 활동을 할 때에

 

스스로 굴러다니는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컨셉경쟁 분석, 그리고 수많은 노력 없이 절대 그냥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불과 1,20년 전만해도 TV, 신문 광고만 해도 뭐든지 잘 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 엄마들이 인터넷에서 본 정보를 병원에 가서 성분명을 말하며 상의할 정도입니다.

 

즉, 검증하는 한 단계가 더 생긴 샘이지요.

 

(물론 그 검증이 마케터들이 만들어낸 허구라는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ㅜㅜ)

 

 

어떤 사업을 하시던지 기존 광고에 카페, 블로그, 지식인은 기본으로 받쳐줘야 합니다.

 

광고를 보고 -> 인터넷으로 찾고 -> 홈페이지방문을 하여 결정이 일어납니다.

 

 

저는 적어도 카페를 시작 하시려고 하거나, 이미 시작하신 사장님들의 시행착오를 줄여드리고

 

저 또한 생각하지 못한 부분과 직접 하지 못하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접하므로써 더울 발전을 하고 싶습니다.

 

 

쫓아가지 않습니다. ㅋㅋ 부담없이 쪽지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립니다.

 

 

무료 컨설팅이지만 한가지 부탁을 드린다면

 

컨설팅 후에 리뷰 글에 솔직하게 느끼시는 점, 도움이 되신 점

 

그리고 아쉬운 점이 있으셨다면 꼭 아쉬운 점 (제 발전을 기원하여 주신다면.. ㅜㅜ)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쪽지를 주실 때는

 

휴대폰 번호운영하시는 카페 혹은 사이트 주소를 남겨 주시면 먼저 검토 후 정리하여 연락을 드리며

 

보다 짧은 시간동안 양질의 대화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보스님들의 성공을 간절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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