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무료 카페 컨설팅 사례 6번째..

2015.08.26 10:17

랑연

조회수 2,354

댓글 2

안녕하세요. ^^ 30대 두 아이의 아빠 열혈남아 오랬만에 인사 드립니다~!!

 

그간 보스님들 모두 무고하셨는지요? ㅎㅎ

 

임시 공유일부터 주말에 휴가 그리고 복귀하자마자 쌓여있는 업무. ㅜㅜ

(그래도 일 할게 있다는게 행복한거겠죠?)

 

월요일, 화요일 모두 밤늦게 들어갔지만 짧게나마 이제 막 걷기 시작하는 둘째아들을 보며 힘을 얻어요~ ㅎㅎ

 

 

 

두분의 전화를 통한 컨설팅을 하고 사례를 미쳐 올리지 못하여 뒤늦게 업데이트를 해 봅니다.

 

- 무료 카페 컨설팅 사례 여섯번째..

 

2008년부터 카페를 통해 마케팅을 하던 회사입니다.

 

카페 주제가 2013년 리브라 키워드로 분리가 되었지만 그 전에는 무척 활발했던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많이 방문했었던..::)

 

현재는 기존 카페가 유입이 많이 줄어있어서 새로 카페를 카피해서 새로 운영을 하려 합니다.

 

점검을 해 드린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보면,

 

1. 가독성

 

카페 대문 자체에 글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신문 기사도 있고, 주의점 12가지 나열에, 여백이 너무 없습니다.

 

제가 디자인 적으로 특출난 것은 아니지만 복잡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2. 메뉴 과다

 

새로 운영하는 카페는 3자리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컨텐츠가 쌓여 있을 수가 없겠죠..

 

하지만 운영하고 있는 메뉴가 29개.. 글은 약 500여개..

 

 

카페는 블로그와 다르게 소통을 하는 공간입니다.

 

사람들의 글이 많이 올라오고, 덧글이 많이 달리는 카페에 나도 글을 올리고 싶은 법이죠.

 

귀가 둘이고 입이 하나인 이유는 잘 들으라고 그런거다.. 라고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이야기를 하고싶어하고 들어주기를 바라자나요? ^^

 

 

메뉴를 줄여서 운영을 권해 드렸고, 아니면 임의로라도 작성을 하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3. 노출글과 홍보글의 분리

 

'인셉션' 영화 모두들 보셨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인셉션'과 '인타임' 영화를 가장 좋아합니다. ^^)

 

카페란 자고로 사람이 많이 들어와야 글도 읽고 남기는 법입니다.

 

사람도 들어와야 하고, 상담신청도 해야 하고, 가입도 시켜야 하고..

 

현실은 해야할 일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ㅜㅜ

 

하지만.. 글을 읽고 상담신청이나 자료신청 링크를 걸어놓게 되면은

 

'아~ 홍보 글이구나' 라고 인식을 하게 되어 버립니다.

 

마우스는 바로 인터넷창 우측 상단에 'x'를 향하 0.1초만에 이동을 하게 되죠.

 

 

카페에 회원을 방문하게 하는 글은 정보에서 끝나고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보고 싶게끔 구성해야 합니다.

 

어느정보 정보를 제공하고 더 많은 고급 정보를 보고 싶을 때 '회원 가입'을 해야 볼 수 있다면?

 

가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게시글이든 덧글이든 달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A가 B회원의 게시글에 덧글을 남기면 B는 알람이 뜨고, 재 방문을 하게 됩니다.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는거죠.

 

 

 

이렇게 회원 가입을 유도하게 되고, 재방문을 만들고..

 

정말 카페를 운영하는 목적은 공지글이나 배너를 통해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많은 이들이 정보를 원하지.. 광고를 원하는건 아닙니다.

 

 

4. 카페에 연락처, 카톡정보..

 

네이놈은 참 이상하죠.. 어찌되었던 상업적인 카페들로 인해 정보가 만들어지고 커왔지만

 

대놓고 영업을 하는건 좋아하지 않습니다.

 

타이틀, 대문, 게시판으로 연락처나 카톡 정보를 노출하지 마세요.

 

물론 규모가 작을 때는 크게 관여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방문자가 늘어나면 상업 카페로 분리를 하고, 블랙리스트 처리될 수도 있습니다.

 

게시판으로 상호나 연락처를 남기시는 것보다

 

카페 레이아웃에 보면은 '상호입력'이라는 양식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노출을 하되 대문과 글에 연락처나 메일은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

 

단, 홍보는 해야 하니까 아까 말씀드린데로.. 공지나 이벤트 글, 사람들이 많이 보는 글에 몇개씩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5. 글 양식

 

네이버 카페 초기에는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카페에 글이 많이 달리고, 양이 많아지는데 집중을 했다면

 

이제는 양보다는 질에 승부를 걸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게 글 양식과 무슨 상관이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조언을 드린 내용은 꼭 필요한 내용만 최소화 해서 글 양식을 운영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설명 드려도 조금 어렵네요. ^^:

 

예를 들어서 출석체크 게시판에 글 양식을 넣어놓게 되면은

 

회원이 남긴 글보다 글 양식 내용이 많을 경우 중복글 처리가 되어 버립니다.

 

당연히 노출도 안되고, 흔히 말하는 유사문서가 되어버리며 카페 품질이 떨어집니다.

 

물론 출석이나 가입인사 글보다 다른 컨텐츠가 월등히 많이 올라온다면 크게 관여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운영자 분들이 잘 되어 있는 대형 카페를 참고하시다보면 꼭 추가를 하지만..

 

적어도 큰 카페에는 더 많은 일반 글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컨셉이나 운영 방안은 잡혀 있으시기 때문에 따로 조언을 드리지는 않았습니다.

 

하나 더 추가 한다면 단발성으로 끝나는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벤트나 재방문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부분을 권유 드렸습니다.

 

 

 

 

- 무료 카페 컨설팅을 하는 이유.. -

 

컨설팅 드리는 내역은 카페가 있으시다면 간단한 점검과 조언

시작하시고자 하신다면 컨셉이나 카페 경쟁, 난이도 현황 정도의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컨설팅을 하면서 얻는 부분은 하시는 업에 대한 정보입니다.

 

그렇다고 뭐 수입이 얼마인지 이런걸 물어보지는 않습니다. ^^:

 


정말 많은 분들이 최적화라는 카페, 아이디를 통해 홍보를 하시려고 합니다.

카페는 블로그, sns와 달리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지만 효과를 볼 수 있는 매체입니다.

정확한 컨셉과 수많은 노력 없이 절대 그냥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과거와 달리 이제는 버스 광고를 보고도 인터넷 검색을 하는 시대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광고 보다는 소비자들의 의견이 더 우선시 되는 상황이 되어버린거죠.

 

어떤 사업을 하시던지 이제는 카페, 블로그, 지식인은 기본적으로 받쳐줘야 합니다.

 

 

저는 적어도 카페를 시작 하시려고 하거나, 이미 시작하신 사장님들의 시행착오를 줄여드리고

생각과 경험을 간접적으로 접하므로서 보다 더울 발전하고 싶습니다.


쫓아가지 않습니다. ㅋㅋ 부담없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부탁드린다면 신청 전이든 후이든 솔직하게 느끼시는 점, 도움이 되신점을 덧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 드리겠습니다. 
 

  

카페마케팅
목록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