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이라고 하면 지식iN,블로그,카페,게시판 그리고 이메일 마케팅등이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블로그 하면 티스토리나 각 포털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을 해야 하는지 ?
카페를 하게 되면 대표적인 곳이 다음인데 그곳에다 해야 하는지 ?
지식iN이야 워낙 네이버가 강자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하면 될것 같고 ...
게시판 이나 이메일 마케팅은 어디에서 해야할까?
어느곳에 만들어야 가장 적은 비용과 시간을 투입해서 효과를 극대화 시킬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오랜 고민끝에 해답을 하나 찾게 됩니다.
일명 고객이 움직이는 동선을 파악하고 그 동선에서 가장 사람이 많은곳을 공략하면 답을 찾을 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일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동선을 파악하기 시작했습니다.
물건을 구입할때에 가장 많이 검색하는 동선이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의 동선을 정리해보면 어디에서 커뮤니티 마케팅을 해야할지 답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보통 네이버에서 제품에 대한 검색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는 통계적으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검색을 하는곳의 약 70% 가까이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한다는 것입니다.
■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고 -> 광고를 하고 있는 쇼핑몰을 방문해서 제품을 보게 됩니다.(이곳에서 구입하는 고객이 있는데 이 고객은 커뮤니티 마케팅에서 공략 대상이 아닙니다.) -> 지식iN 에서 제품에 대해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듣습니다. -> 블로그나 카페에서 보다 전문적인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을 합니다. -> 지식 습득이 되었으면 가격비교사이트나 오픈마켓등에서 가격이 저렴한 곳을 찾습니다. -> 업체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 구매를 하게 됩니다.
(이 플로세서가 정답은 아니므로 각자가 판매하려는 제품의 특성에 맞춰서 한번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렇게 보게되면 제품을 구매하려고 마음 먹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이 나오셨나요?
이제부터는 고객의 동선에 맞춰서 커뮤니티 마케팅을 전개하게 되면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로 고객을 몰아올 수 있답니다.
하늘의 비행기나 바다의 배가 우리눈에는 보이지 않는 길로 가듯이 쇼핑을 하는 사람들도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유도하는 길에 따라서 움직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시간에는 각 동선마다 고객이 꼭 선택해야만 하는 방법들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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