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의 마케팅 그 첫걸음

2016.10.10 14:33|

닥터마케팅|

추천12|

조회수982|

댓글3

너무 사전에 운을 띄워놔서 그런지 살포시 걱정이 크네요.

그런 부담을 덜어보고자 시작하기 전에 먼저 몇가지 전제를 좀 깔아 볼까 합니다. ^^

 

먼저, 제가 풀어가는 방식은 굉장히 쉬운 언어와 쉬운 표현으로 얘기해 보겠습니다.

교과서적인 강의형식 보다는 제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병원마케팅 실무를 

맡고 있지만 아직 경험 부족으로 인해 고민과 걱정이 많은 담당자 분들일꺼라 

혼자 결론내려 그 눈높이에 맞추는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에 그렇게 정해봤습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이 꼭 정답은 아닐 수 있으며 다른 경험과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 분들도 존재할 거라 보구요. 제가 하는 얘기중 아쉬운 부분이나 보완되어야

하는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 감사히 받고 서로 의견 나눠봤으면 합니다.

 

 

 

첫번째 이야기로 병원마케팅은 무엇인가? 라는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병원(종합병원,전문병원, 병원, 의원의 차이는 다 아실꺼라 보고 그냥 '병원'이라고

언급하겠습니다.)마케팅의 정의 부터 좀 내려 볼까 합니다. 

병원에 종사하시고 계시거나 병원을 위한 마케팅에 관련된 일을 하시고 계신다면

'병원 마케팅'의 정의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요?

 

저는 '병원마케팅'이라고 하면 이렇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우리 병원을 선택하게하고 또, 병원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은 후 다시금 그 병원을 찾게

 만드는 모든 것" 

 

너무 광범위한가요? 하지만, 이 대 명제가 너무나 쉽게 잊혀지거나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나타나는 현상이 그 원론적인 이유와 목적과 부합되지 않는 

마케팅 활동 자체에만 포커싱되어 잘 못 된 방향으로 비용과 시간 그리고  노력이 낭비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봐왔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가장 많이 범하는 오류가 "병원마케팅 = 광고" 라는 인식입니다. 특히, 

요즘은 어떤 광고를 해야 고객들이 많이 오는가? 이번 성수기엔 어느 광고에 좀 더 투자를 

해볼까? 다른데는 어디에 어떻게 광고하는가? 지난 광고 보고 사람들이 많이 왔는가?

이런 질문속에서 해답을 억지로 얻으려 하는 것입니다.

 

"병원마케팅=광고?" 라는 등식에 어느 누구도 수긍하지는 않으시겠지만 

저런 질문을 광고대행사에 해보셨거나 혹은 원장님이 저렇게 물어 보셔서 뭐라 

답해야할지 고민이 있었던 경험은 한번 쯤은 있으셨을 겁니다.

 

단언하건데 그런 질문은 "병원마케팅=광고"라는 인식이 머리 속에 깊게 박혀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제일 나쁘고 답답한 일입니다. 이 생각을 버리는 것이 저는 병원마케터가

가져야할 첫번째 라고 생각합니다.

 

광고라는 것은 그 자체가 성공의 요소가 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아주 단기적으로 반짝하는

효과가 있을 수도 있지만, 단순히 광고의 역할로 성공이 보장 될 수는 없습니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만일 그렇다면 광고를 집행할 예산만 있는 병원은 모두 마케팅에 

성공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참 당연한 얘기인데 시작부터 이렇게 길게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만나 본 병원의

많은 원장님들과 실장님들 또 마케팅 담당자 분들이 안타깝게도 이와 같은 질문을 

제일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럴때 마다 제가 되묻곤 합니다. 

 

"그럼 고객들이 다른 병원에 가질 않고 우리 병원을 선택하고 재방문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혹시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이 질문에 

 

"아 우리 병원은 이런게 확실히 좋아요 그래서 고객들이..."

 

라고 자신있게 답해주는 분을 안타깝게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뭔가 잘 못되었다고 생각 되시진 않나요? 홈페이지에는 우리 병원의 장점에 대해

참 많은 설명이 있습니다. 원장님의 실력과 경험, 훌륭한 장비와 친절한 직원의

고객 서비스, 평생을 케어해 드리며... 안락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 등등....

그런데 그런 내용은 다른 병원도 마찬가지 이기에 

 

"다른 병원말고 우리 병원을 선택한 이유!" 

 

란 질문에 아예 답하질 못하거나 아님 홈페이지에 적어놓은 장점에 대해서도

바로 언급을 못한다는 것은 가슴깊이 그것을 장점으로 인지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

 

병원마다의 장점은 반드시 있습니다. 그걸 정말 중요한 장점이라고 인지 못하거나 

가슴이 아닌 머리로 사람들이 이런건 좋아할 거야 라면서 나열해 놓고 그것을

억지로 장점화하는데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병원만의 장점 그것이 가장 중요함에도  

장점을 만들어 가거나 강화시키는 방법 보다는 어디에 알리고 어디에 노출하고 

다른데는 어디다 비용을 쓰는지 궁금해 하는 등 집행에만 많은 고민을 하기에 

비용을 써도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입니다.

 

병원 마케팅의 첫시작은 우리 병원만의 장점을 쭈욱 써보는데서 시작합니다.

원장님과 스텦, 마케터의 입장에가 아닌 고객들의 시각으로 작은 것부터 하나씩

정리해 봅니다. 그러면 실제 장점보다는 우리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더 커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개선하고 만들어가면 되니까 앞으로 

마케팅 포인트로 삼을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되니 더 좋은 겁니다.

 

어디에 광고할지를 고민하지말고 먼저 무엇을 알릴지를 고민하는것이 

병원 마케팅에서는 제일 먼저 시작해야할 포인트입니다.

 

우리 병원만의 장점이 나왔다면 그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알릴 것인가? 란 

단계에 이르러서야 광고에 대한 고민이 되어야지 광고가 먼저 고민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지요.

 

우리 병원만의 이야기, 서비스, 그리고 특화된 의료서비스. 이런것들이

소재가 된다면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전달할 지는 술술 풀리는 

선택의 문제가 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병원 마케팅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어렵지 않습니다. 

 

언제나 이것은 꼭 기억했으면 합니다. 그러한 우리병원의 스토리는

반드시, 위에 말씀드린 "우리 병원을 선택하는 이유여야하고 또 다시 찾게

되는 이유" 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요. 그게 병원마케팅의 시작과 끝이라는

것을 요.

 

감사합니다.

 

 

다음편엔 장점을 찾는 실제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아직 어느 광고를 어떻게라는 얘기는 멀었답니다~ ^^

 

 

 

 

 

사족... 아 우리 원장님들이 좀 이렇게 생각을 바꿔주시면 

훠~얼씬 잘 될것 같은데 말이죠... 맨날 쪼이니...참... 에흉

 

 

:::D.M:::

하트 아이콘마케터시초님 외 12명이 추천했습니다.

  •   닥터마케팅
댓글 3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닥터마케팅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84기타마케팅[질문] 영업대리점 모집 마케팅 믹스 방법 조언 부탁드..[1] 

보컬영

16.11.30071
83병원마케팅병원 전환률 뽑는 팁 공유 부탁합니다[2] 

디찌

16.11.220176
81기타마케팅웨딩업계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2] 

응쿄

16.11.162127
80병원마케팅병원마케터이신분 계신가요?[5] 

디찌

16.11.141257
79기타마케팅업소정보 마케팅 어떤방식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Gandong2

16.11.100126
77기타마케팅샘플 배포 및 활용 방법 질문드립니다.[5] 

고삐풀린망아지

16.11.100255
76기타마케팅취업훈련기관 마케팅문의입니다.[2] 

낙지뽀끔

16.11.021143
75맛집마케팅맛집관련 일하는 사람인데, B2B관련 질문이 있습니다.[1] 

꽃소여

16.11.010169
74병원마케팅노출이 안되요!!! 이렇다 저희 없어지는거 아니에요?[2] 

심쿵왕

16.10.253405
73병원마케팅미리미리 준비해야는데 말이죠.[4] 

심쿵왕

16.10.240198
72병원마케팅잡지를 통한 병원마케팅[1] 

보스톡2

16.10.203240
71병원마케팅병원 마케팅의 핵심 우리 병원의 현실적 장점 찾기[6] 

닥터마케팅

16.10.192266
70병원마케팅치과, 병원마케팅에 있어 바이럴 대행에 대한 궁금증[7] 

보기

16.10.191239
69기타마케팅여행업종 시장 분석자료 [3] 

백억만

16.10.181192
68기타마케팅암보험 관련 시장 상황 조사...[1] 

베르캄프

16.10.170195
67기타마케팅학원쪽 온라인 마케팅 좋은 방향이 있을까요?[9] 

23년6월

16.10.131319
66쇼핑몰마케팅온라인 휴대폰 판매대리점 마케팅 

남과다른생각

16.10.121139
65병원마케팅병의원 마케팅 조금 참신한게 없을까요?[6] 

teani

16.10.120378
63쇼핑몰마케팅중학교 고등학교 교복은 온라인으로 못 파나요 ?[2] 

후다닥

16.10.110202
62병원마케팅BEST병원에서의 마케팅 그 첫걸음[3] 

닥터마케팅

16.10.1012983
61기타마케팅[푸드, 리빙 업종] 네이버 모바일 메인 컨텐츠형 광고 소..[1] 

아기마케터

16.10.072245
60병원마케팅이곳은 질문과 답형식의 글만 올려야 하나요?[13] 

닥터마케팅

16.10.054291
59기타마케팅수입상품 준비 중인데, KC인증이 별도로 필요한가요? 

보스톡8

16.10.051213
57기타마케팅여행관련 블러그 방송을 운영하고 싶습니다[1] 

마스터플랜

16.09.290233
55맛집마케팅브런치카페 개인매장은 어떤 온라인홍보가 좋을까요..[4] 

수도승

16.09.280409
53병원마케팅병원마케팅...나무를 보지말고 숲을봐라 

심쿵왕

16.09.282427
52기타마케팅연애강의 업종의 마케팅 전략 어떻게 풀어야 하나요?[1] 

보스톡

16.09.230192
51기타마케팅성인용품 마케팅은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나요?[2] 

보스톡

16.09.230389
50병원마케팅병원 홈페이지 리뉴얼 시 내용을 업체에게 다 전달해야 ..[1] 

보스톡

16.09.232174
49기타마케팅인테리어회사 관련해서 어떤 마케팅이 좋을 까요?[1] 

군발이사수

16.09.221290
123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