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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운영자인 초보보스님의 마케팅

2009.09.28 01:54

전옥철

조회수 4,871

댓글 4

마케팅이란...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능내용은 제품관계 ·시장거래관계 ·판매관계 ·판매촉진관계 ·종합조정관계로 대별된다. 제품관계에는 신제품의 개발, 기존제품의 개량, 새용도의 개발, 포장 ·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폐지 등이 있다. 시장거래관계에서는 시장조사 ·수요예측, 판매경로의 설정, 가격정책, 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쟁대책 등이 있다. 판매관계로서는 판매원의 인사관리, 판매활동의 실시, 판매사무의 처리 등이 있다. 판매촉진관계에서는 광고 ·선전, 각종 판매촉진책의 실시가 있다. 종합조정관계로서 이상의 각종 활동 전체에 관련된 정책, 계획책정, 조직설정, 예산관리의 실시 등이 있다. [네이버 사진 펌]

간단히 말해서..특정 조직(우리로 보면 회사)이 자신이 원하는(우리는 당연히 돈을 버는)
것을 얻기위한 일련의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어떤이는 마케팅과 홍보를 유사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특히 이것을 광고로 이해하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것을 마케팅과 구별되게 협의의마케팅이라칭하기도 합니다

중학생인 우리 애들에게 아빠가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될까라는 질문에......
너무너무 간단하게....정답을 주더군요....














읽는 재미를 위해 약간 엔터..첬습니다... ^^

우리 아이왈~~자~알 하면 되잖아요~~

너무너무 간단하면서 정확한 대답입니다....잘하면 되지요..
잘한다는 것은 무었인가....나름 생각해봤습니다

그것은...내수익의 관점에서 고객(소비자/고갯/이용자)이 원하는 방향으로
마케팅(광고만을 칭하는것은 아님)을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심은 고객이란 것이지요...
내가 이러이러한 방향을 잡았지만...결과로 수익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것은 우리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착각했거나 엉뚱하게 해석하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고객은 변화하고 간사합니다...
때로는...위험이 높은...고수익이 가능한 펀드를 선호하기도하고
때로는..이익이 현저히 낮은 예금을 선호하기도하고..
때로는...금덩어리에 투자를 하기도하고...때로는 부동산에 투자하기도하고..
때로는 아파트에 투자하기도하고...때로는 상가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고객이 간사하게 변화무쌍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결과물로 보여지는 현상일뿐이고 그 고객이 가지고 있는 변화하지않은 본질은
딱 하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이 판단할때...가장이익이 될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투자한다는 것이지요
정치상황/경제상황/세무상황/자금상황..등을을 체크히면서..좀더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이런 저런 방식의 투자를 하는 것이지요..

혹시....우리는 이러한 변화무쌍한 고객의 결과적인 현상만을 보고 판단하거나
나의 마케팅에 고객이 맞추어서 움직이고..따라와주길 바라고 있었던 적은 없는지요..


나의 시선과..고객의 시선이 동일할때......최고의 마케팅이 나올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수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중에 한 부분이 바로 홍보입니다....
그 한 부분인 홍보에도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 한부분이 광고입니다....
광고에도 역쉬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한부분이....키워드이고 까페이고..지식인이고..블러그이고..언론홍보일뿐입니다

내가 수익을 얻기위해서는..마케팅경쟁력이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경쟁력을 높이기위해서는 수많은 다양한 부분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 작은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아이보스에서 다루고있는..광고부분입니다

물론 이러한 작은 물이 모여서 큰 물이 되는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작은 물 하나가....큰 물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완벽한 마케팅은 불가능하는 것입니다..
중요한것은 최적의 마케팅이 필요하지요~~

아이보스에서는 마케팅의 일부인 광고부분을 주로..다루고있습니다
초보보스님이 광고를 모른다고...마케팅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지요
마케팅에서...광고부분이 떨어질 뿐입니다

우리모두는 각자 자신의 경쟁력부분을...객관적으로 파악해야합니다
타인과 구별되는 나의 경쟁력은 무었인지...?
자금인지? 디자인인지? 매입력인지? 고객CS처리능력인지...
글쓰는 능력인지...ucc제작인지..프로그램능력인지..인맥관계인지...
조직관리인지. 시장의 변화를 읽는 능력인지..아이디어창출인지..
까페운영인지..지식인인지..키워드인지..

바로...자신의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그것을 찾았다면...그 능력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찾아야하겠지요...

이곳 아이보스에서도...다른것은 전혀 모르면서 지식인에 대한 남다른 능력으로
지식인하나에 모든 홍보를 해결하시는 분도 있고 ...까페로 하는 분도있고
키워드로 하는 분도있습니다..

바로 선택과 집중입니다...
우리는 공부해야하고 학점이 필요한 아마추어 학생이 아니고...
우리의 사업으로 수익을 얻어야 하는 프로입니다
프로일수록......선택과 집중은 중요하지요

지식인마케팅/까페,블러그마케팅/키워드 마케팅 대행사는...
이것이 중요하지만...저와 같은 쇼핑몰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대행사와 같이
이러한 것이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저도...요즘....타인과 구별되는 저만의 경쟁력이 무었인지...고민하고있으며
조금씩 그것을 찾아가고 그것을 실행해볼려구..준비하고 있습니다



부디 내가 나의 경쟁력을 정확히 인식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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