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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갱구조* 이삼오* 사건을 보면서

2023.08.06 03:20

1분마케팅

조회수 3,065

댓글 16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누구의 편도 아닌 마케터의 입장으로써 쓰는 글 입니다.


해당 사건의 영상들을 최대한 찾아보고

영양가 있는 영상들은 3~4번 이상을 돌려 봤습니다.


마케터의 시점으로 봤을 때 느낀점


1. 고객의 눈은 의심을 패시브로 달고 볼 것 같다.

자극적인 소재는 특히 전환률이 떨어질 것 같은 예상.


2. SA든 DA든

소구점이 굉장히 중요하고 중요한 이유는 클릭률이고 클릭률이 높게 나오려면

자극적이어야 하는데 분위기상 유저들이 모든 광고를 의심하고 쉽게 구매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


3. DA(배너) 광고에 큰 영향이 있을 것 같다.

호갱구조* 이삼오* 및 사망여* 영상들을 보면 문제가 됐던건 대부분 DA광고.

왜 DA(배너)일까?

아무래도 광고 노출 형식과 매체 때문인 것 같다.

인스타나 구글 GFA 기타 등등. + 소재 검수의 빡셈 정도.

생각해보면 네이버 메인 배너 광고인 타임보드, 스폐셜DA의 검수는 굉장히 보수적

카카오 비즈보드, GFA 상단 메인 구좌는 보수적이다

몇몇 대행사 및 사업체들은 배너광고 검수가 그나마 허술하다는 것을 노리고 인스타나 구글 등등 검수가 취약한 곳에 자극적인 영상을 뿌린다.

자극적이니 전환률이 잘 나올 수 밖에.

SA도 마찬가지. 가격 낮은거처럼 노출하고 들어가보면 가격 높은 제품이 허다하다.


4. 소비자고발 및 논문 형식의 광고

https://youtu.be/tdIt3xNW0So

마케터들은 이 방법을 꽤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겠지만

고객들은 잘 몰랐다.

하지만 이제 알 사람들은 다 안다고 봐도 무방하다.

분명 광고 효율은 떨어질거다.

이 형식의 광고는

고객에게 해당 제품에 대한 지식을 뽐내고(논문을 읽어봤다 등등) -> 정보 제공(어떤게 좋고 나쁜지)

-> 좋은 상품을 구매하려면 어떤 항목을 봐야하는지 -> 결론은 1,2,3위 추천 순위 표를 보여줌.

or 광고처럼 보여서 제품은 알려줄 수 없다(비밀댓글이나 쪽지로 정보 제공)

이 프로세스이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게 마케터 입장과 광고주 입장이다.

위 프로세스는 고객의 액션과 웹사이트 이동경로 및 로그분석이 어렵다.

즉, 수익률 50%가 나와도 실제 매출은 200%니까 지금 이 방식이 효과가 있는거다. 라고 말할거다.


광고주는 아리까리 하지만 효과가 있는거처럼 느낀다.

광고를 끄면 총매출이 줄고 키면 광고비가 너무 많이 나가고. 딜레마다.


하지만 현재 호갱구조* 오삼이* 사건이 더 커질 것 같다. (시리즈로 제작이라서)

그럼 현재 방법은 효율이 앞으로 더 떨어질것으로 예상

위 영상의 조회수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



5. 물론 SA도 문제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desk/article/6480340_36199.html

이런식의 눈속임 가격비교 노출이다.

고객의 눈은 의심이 패시브이기 때문에

쉽게 돈 벌 생각은 안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카탈로그, 특히 전자제품 업종들은 알거다.

같은 가격으로 최저가 1순위 먹으려고 얼마나 많은 트래픽 작업을 하는지.


법무법인도 마찬가지다

네이버 CPC 최대는 10만원이다.

법무법인 메인 키워드는 모두 10만원 기본 세팅이다.

품질지수 싸움이다.

= 로펌 상위업체들 대부분 품질지수 어뷰징 작업

어뷰징으로 검색노출인 곳도 있는데

소비자는 상위에 있는 업체가 잘할거라는 인식.

심지어 파워링크 품질지수 6칸~7칸까지는

100% 올릴 수 있다는 불법영업을 하는 대행사도 많다. 모든 마케팅에 있어서 100%는 사기 업체일 확률이 높습니다.


쇼핑광고 슬롯 트래픽을 모르면 뭐... 사실상 간첩이다.


과장, 허위, 어뷰징 광고는 SA, DA를 떠나서 무조건 잘못된 것이다.


결론적으로 하고싶은 말은

고객의 눈은 더 까다로워질거고 편법으로 마케팅하는 사람들은 손해를 볼 것 같다.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올바른 광고로 올바른 소구점으로,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으로 롱런을 추구하는 사업자, 마케터들이 잘 됐으면 좋겠다.


모든 사업체, 마케팅이 사기꾼이 아닌데 관련 사건의 영상 댓글을 보면

마치 모두 사기꾼인 것 처럼 말을 해서 속상하네요.


다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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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CPC광고는 100% 실력이다 매출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388


2편, 품질지수 하루만에 7칸 만들기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398


3편, 2편에서 다룬 신규 상품은 계속 잘 진행되고 있을까?

https://www.i-boss.co.kr/ab-6141-59406


4편, 매출 올리는 보고서 읽는 법 9월~11월 보고서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416


5편, 트래픽 시장은 끝났습니다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443


6편, "나는 멍청하다" 마인드 운영

https://www.i-boss.co.kr/ab-6141-59581


7편, ROAS 58% -> 310% 만드는 과정

https://www.i-boss.co.kr/ab-6141-59622


8편, 광고 대행을 맡기면 매출이 오를까?

https://www.i-boss.co.kr/ab-6141-59899


9편, 네이버 광고는 한계가 있다고요? 월매출 1억-2.5억 과정

https://www.i-boss.co.kr/ab-6141-60396


10편, 마케터와 광고주 의사소통 편 (카톡有)

https://www.i-boss.co.kr/ab-6141-62431


11편, 네이버 품질지수 6~7칸, 2~300개 소재 첨부. 스압 주의

https://www.i-boss.co.kr/ab-6141-62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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