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유사문서 공격,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2015.04.24 13:56

아나키

조회수 11,296

댓글 16

유사문서 공격,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과거글을 수정하여 원본글로 위장한 뒤 상위에 있는 글을 내려버리는 유사문서 공격.

마케팅 믹스의 비중에서 검색검색노출의 비중이 큰 사업자나 검색노출을 전문으로 대행하는 대행사 입장에서는 이 같은 유사문서공격이 매우 부담스럽기만 하다. 이 뿐만 아니라 검색노출 대행을 통해 작은 수익을 발생시키는 프리랜서나 전문 리뷰어 / 블로거들 또한 이런 유사문서 공격의 표적이 되고 있어 그 심각성은 날로 더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내가 이런 유사문서 공격에 당했을 때, 과연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까? 현재까지도 유사문서 공격에 대한 뾰족한 대응이 없는 가운데, 내 글을 방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대안을 소개해볼까 한다. 

 

1. 네이버 원본반영센터에 요청하기


아마 가장 쉽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닐까 생각된다. 네이버에서는 소나 알고리즘 이후 원본반영센터를 운영하여 보다 체계적인 원본 반영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정말 그러한지는 의문이다) 

만약 내 글이 순수 창작물임에도 불구하고 유사문서로 분류되었다면 네이버 원본반영센터에 요청하여 내 글이 원본임을 어필하는 방법으로 유사문서를 대응할 수있다. 

 

하지만 이미 많은 보스님들이 경험해보셨던 것처럼 네이버의 원본반영센터는 매우매우 이해되지 않는 처리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처리 결과를 그리 신뢰할 수 없다. 

 

예컨대, 네이버에서는 분명 원본글 작성 시간과 글 수정 시간을 확인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과거 글이 원본이라 생각하여 내 글을 검색 제외 시켜버리거나 혹은 내 글이 유사문서라고 주장하여 처리하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악용을 방지한다고 하나 이것이 옳은 대응인지는......)

 

심지어 이런 원본반영센터의 신청은 아예 처리되지 않거나 처리 기간이 1개월 이상도 소요되기도 한다. 오늘 쓴 글이 1개월 뒤에 노출된다? 그렇다면 홍보가 주 목적인 포스트의 경우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없으므로 의미 없는 처리라는 이야기가 많다. 

 

여기서 우리가 가장 문제시 여기는 것은 원본반영 요청이라는 시스템이 마치 검수시스템과 같다는 것이다. 원본반영 신청을 하게 되면 단순히 원본 문서만을 가려내야 할텐데, 어찌된 일인지 원본반영을 신청한 뒤 저품질이 되었다는 사례가 많다. 이는  원본임을 판정하면서 이와 함께 상업성 비상업성 여부도 판단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결국 내 발로 저품질 블로그라고 자진납세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으므로 상업성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원본문서 반영 신청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진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치는 하나의 대응법에 불과할 뿐 적절한 조치는 아닌 것으로 보여진다.

 

2. 유사문서 공격을 시도하는 블로거에게 정중하게 요청한다.


가장 현실적이고 빠른 조치 방법일 수 있다. 직접 유사문서 공격을 시도하는 블로거에게 정중하게 그만둬 달라고 요청한다. 그러나...뭐 더 이상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작정하고 공격하는 사람에게 "우리 그만 합시다"라고 요청한 들...과연 들어줄 사람이 몇이나 될까? 

 

물론 이 방법이 전혀 먹히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일례로 필자의 경우 유사문서 공격을 시도하는 블로그에 방문하여 쪽지로 "이런 일은 그만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키워드에서는 서로 한발씩 양보하시죠"라고 정중히 요청했을 때 공격자가 양심의 가책을 느꼈는지...아니면 대행 계약이 종료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후로는 공격이 없었던 경험이 없다. 

 

아마 필자와 같은 경험을 하게 되실 보스님은 거의 없다고 여겨지기는 하지만, 유사문서 공격이 발견되었을 때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초동 조치가 아닐까 생각된다. 

 

3. 경쟁사 또는 해당 경쟁사를 대행해주는 대행사에 강경한 입장을 표명한다. 


이 내용의 경우 확실한 증거가 필요하다. 내 글이 작성된 시간. 그리고 내용. 이미지. 이미지 수정 일자와 같은 내용들을 미리 적어 두는 것이다. 그리고 블로그에 CCL은 무조건 적용하고 우클릭제한 역시 걸어두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근거로 경쟁사 또는 해당 경쟁사에 대행해주는 업체에 내용증명을 보내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내용 증명이라는 것이 법적 효력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추후 있을 수 있는 법적 분쟁에 대해 충분히 증거 자료가 될 수 있으므로 내용증명을 통한 강격 입장을 표명하여 앞으로 있을 유사문서 공격에 대응할 수 있다. 

 

그렇다면 누가 유사문서 공격을 했을까? 이것은 사실 정확히 알아낼 수는 없다. 하지만 직감적으로 알 수 는 있을 것이다. 현재 그 키워드에 검색 노출시키고 있는 업체들. 그 업체들이 아닌데 굳이 내 글을 유사문서 공격할 이유가 없으므로 해당 업체에 대해 모두 내용 증명을 발송한다.

 

내용 증명을 보낼 때는 "이러이러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으므로 해당 업체의 입장 표명을 부탁드린다. 이로 인해 우리쪽 피해가 이러이러한데, 이러한 유사문서 공격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으니 양해 바란다. 만약 귀사가 유사문서 공격을 하지 않았다면 그에 대한 입장을 회신해주시고 공격을 했다면 정중히 멈춰줄 것을 요청한다. 이런 내용 증명을 보내게 되어 심히 유감스럽다. 귀사의 발전과 영광을 바란다" 라는 내용으로 보낸다면 분쟁 발생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도 있을 것이다.

 

4. 사이버수사대, 인터넷분쟁조정위원회 신고를 통한 법적 대응

 

유사문서 공격이라는 것은 1) 저작권 침해 2) 영업방해 두 가지 죄목을 물을 수 있다.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순수 창작물일 경우 해당 글을 불법적으로 가져가서 사용했다면 저작권 침해이며, 블로그를 통해 홍보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글을 부당하게 내려버린 것이기 때문에 영업방해로 추궁할 수 있다. 둘 모두 그 정도에 따라 형사 및 민사 소송까지도 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알고 있다. (물론 필자가 법률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므로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법률의 도움을 좀 더 받아야 하기도 한다)

 

일단 3번을 통해 수집한 근거 자료들을 가지고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하면 되는데, 이때 신고하는 방법은 과거 아이보스에 올라온 글이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희요맘 보스님이 올려주신 유사문서 고소 사례 보러가기

http://www.i-boss.co.kr/ab-1893-18&PB_1411727131=3 


​물론 위 내용은 4년 전의 내용이므로 지금도 동일하지는 않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위 사례와 같이 대응하면 적절한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5. 네이버 로직을 이용한 기본 대응

 

이 내용을 맨 마지막에 적은 이유는 이 것이 적절한 대응인지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이 방법이 모든 유사문서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며 이 방법을 쓴다고 해서 온전히 내 글이 검색에 노출될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방법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테스트 결과가 필요하나, 아예 방법을 모를 수 있는 보스님들을 위해 작성하기로 한다.

 

유사문서를 공격하는 방법은 다양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 바로 "문서가 네이버 서버에서 인덱싱 되고 있을 때 해당 문서를 복사하여 개제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말을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로 풀어서 설명하자면 신규 글이 정확도나 최신순에 노출되기 전에 복사하여 개제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이 방법을 사실 노출시키면서도 심히 불안하다. 아직 유사문서 공격을 모르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악용할 것이라는 걱정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어쨌든, 결국 우리는 유사문서공격하는 사람이 보기 전에 네이버 서버가 내 글을 인덱싱하게 만들면 된다. 그렇다면 글을 초기 발행할 때 비공개 또는 서로이웃 공개로만 글을 작성한 뒤 일정 시간이 경과 (보통은 약 1시간 정도?)한 뒤 해당 글을 다시 공개로 돌리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해당 글이 네이버 서버로 전송되고, 인덱싱이 다 된 후에 글을 공개해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유사문서 공격을 피할 수 있다. 

 

허나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네이버 로직은 참으로 불안정하기 짝이 없기에, 위와 같은 방법을 쓴다 하더라도 맘먹고 유사문서로 날리려고 하면 날릴 수 있다. 또 이렇게 비공개나 서이글로 글을 발행한 뒤 나중에 검색반영을 신청했을 때 해당 글이 상위에 올라올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으므로 불안감이 많은 대응법이라 할 수 있겠다. 

 

6. 신고 품앗이

 

유사문서 공격을 당하고 있는 업체들끼리 함께 힘을 모아 신고를 한다면 보다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이 내용이야 별 다른 부연 설명이 필요치 않으므로 마치도록 하겠다.

 

 

이 외에도 다양한 대응법이 있을 것이다. 이미 로직적으로 분석이 끝나서 유사문서를 100% 대응할 수 있는 보스님도 계실 것이라고는 생각한다. 또한 로직적인 대응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사문서를 해결하고 있는 보스님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무런 대응 방안을 찾지 못해서 눈뜨고 코베이는 식으로 당하고 계시는 보스님들을 위해서 정리한 내용이니 이런 보스님들은 글을 잘 참고하여 대응하시기를 바라며, 혹 이러한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 보스님들이 계시다면 댓글을 통해 다양한 대응법에 대해 공유를 했으면 하는 바이다. 

 

좋은 대응방안을 올려주신 보스님께는 개인적으로 1만리터 지급을 약속드린다. 

 



요새 강의 쉬면서 이것 저것 생각 많은 아나키 드림.

블로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love6619님 외 1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