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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수집 업종 키워드 광고비 절감 비법

2015.11.08 22:51

슈퍼마케터

조회수 5,822

댓글 19

 

 

1) 일반적인 검색광고 비용절감 방법

 

광고비를 절감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입니다.

[키워드 순위를 내리거나] [광고비 자체를 투입하지 않거나] [키워드 수를 줄이거나]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전체 CPC를 절감하는 방법은

[세부키워드를 확장하여 평균 CPC를 내리거나] 

[메인키워드의 순위를 하락시켜 CPC를 내리는] 방법입니다. 

 

위 방법에는 모두 부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유입수와 DB의 확보의 변동" 입니다.

 

일반적인 광고주는 아무리 많은 키워드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유입은 

메인키워드가 압도적입니다.

결국 가장 큰 비용이 투입되는 곳도 메인키워드이고 전환이 발생하는 곳도 

메인키워드 입니다.

 

더 많은 세부키워드를 사용하고 메인키워드의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2) 기존의 검색광고 운영행태 

 

보통의 검색광고 관리는 키워드별이 아닌 그룹별로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유입당비용(전체CPC)을 낮추기 위해 세부키워드를 그룹화하여 사용합니다.

 

핵심은 "유입당비용"입니다.

유입수를 증가시키거나 하락되지 않는 선에서 비용은 항상 낮게 책정되길 원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근본적으로 비용이 낮은 키워드만 다량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부키워드는 무한하게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키워드가 몇번이나 검색되고 클릭될지는 의문입니다.

 

 

 

3) 검색광고 기능과 유저의 패턴

 

검색광고의 기능은 유저의 검색습관을 예측하여 많은 키워드를 통해 경우에 수를 늘려 

나아가는 것 입니다.

이것을 통해 키워드와 브랜드를 연관시켜 유저의 사용을 이끌어 내는 것이 검색광고의 

순수한 기능입니다.

 

위 내용은 말그대로 순수한 기능입니다.

 

브랜드와 브랜드를 홍보하는 기준에서는 [비용을 얼마나 투입했느냐] 

[비용 대비 얼마의 매출이 생겼느냐]가 검색광고의 기능일 것 입니다.

 

DB 카테고리는 쇼핑몰이 아닙니다. 

많은 단어를 연상할 수도 없고 단어와 브랜드의 연관성이 오래 지속되지도 않습니다.

쇼핑몰처럼 오래두고 여러 제품을소비하지 않습니다.

(*쇼핑몰카테고리는 의외로 신규고객보다 기존고객의 방문빈도가 높음)

 

매번 자신이 처한상황(법률상담,근처병원,관련정보 등)의 단어들을 검색해 들어옵니다.

즉, 이미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는 유저라고 해도 다시한번 검색해서 들어올 확률이 

높다는 것 입니다.

 

 

4) 효과적인 검색광고

 

유저들은 메인키워드를 검색 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것도 유저당 몇 번의 클릭을 할지는 모릅니다.(일반적으로 유저당 1회~3회 클릭) 

DB카테고리의 검색광고 핵심은 이렇게 새 나가는 메인키워드 비용을 절감하는 것 입니다. 

DB카테고리의 세부 키워드 CPC는 2천원 ~ 5천원대로 메인키워드의 

평균비용인 1만원~2만원의 약2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메인키워드는 월간 광고비에 40% 이상을 차지하며, 

이 40%의 키워드 갯수는 많아야 평균 15개 ~20개로 좁혀집니다

(카테고리별로 상이!!!!)

 

문제점은 전체비용에 상당수를 메인키워드에 투입하고 있지만 정작 메인키워드 

관리보다는 전체 CPC를 떨어뜨리기 위한 세부키워드 전략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 전략 시 클릭당 비용이 떨어진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 비용은 떨어지지 않았다는 것 

입니다.(고비용 키워드 현상태유지)

 

핵심은 월간 광고비에 40%를 차지하는 메인키워드의 개별 비용을 절감시켜 더 많은 세부, 중급키워드에 비용을 할애하고 부담을 덜어내자는 전략입니다.

 

5) 실사례 및 효과예시

 

[ex]전략수립 전

1. 메인키워드 "OOO치료"

2. 목표순위 1위 / 1위 비용 23,000원

3. 월간 클릭 수 100클릭

4. 월간 비용 2,300,000원

 

전략수립 후

1. 메인키워드 "OOO치료"

2. 목표순위 1위 / 1위 비용 18,000원(22% 하락)

3. 월간 클릭 수 120클릭(20% 상승)

4. 월간 비용 2,160,000원(7% 하락)

 

위 내용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한 예시입니다. 

 

해당 키워드에서 기존 대비 월간 약 200,000원의 비용이 절감되고 있으며, 진행했던 모든 키워드에서 15% ~ 30%의 하락율을 보였습니다.

 

그 결과, 월간 1,000,000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연간 10,000,000원 이상 절감효과) 

 

 

 

말이야 번지르르 하지만 결국엔 품질지수 관리로 검색광고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저는 검색광고를 이관했을때 광고주의 품질지수를 제일 먼저 확인합니다.

제일 자신 있는 부분이며 불필요한 지출을 품질지수 상승으로 인해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말만 번지르르한 비용절감 이렇게~저렇게~ 하겠다  누구나 하는 그런 말이 싫었기

때문에 고민에 고민을 했었습니다.

 

결국 품질지수 상승에 대한 많은 전략을 발견하였고 지금은 광고주의 계정의

품질지수를 평균 5칸대로 만들어서 운영합니다. 물론 상승 기간은 3일입니다.

 

제 생각은 이렇듯 품질지수상승이  DB 수집 업종 광고비 절감의 1순위 라고 생각합니다.

 

일요일밤에 주저리 주저리 적었네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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