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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품절사태에서 어떻게 대응하시는가요?

2011.09.20 11:44

프로카인

조회수 4,489

댓글 25

안녕하세요
현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쇼핑몰 기획마케팅 담당부서에 있는 프로카인입니다.

이글을 쓰게 된 계기는, 쇼핑몰 운영마케팅 전략이라고 할수는 없을것같구요.
저희쇼핑몰에서 현재 지금 겪고있는 품절사태에 대해서 얘기해드리고
여기 계시는 여러보스님들의 의견을 함께 공유하고싶어서 글을 작성합니다.

지금은 서론입니다.

음 간단히 저희 쇼핑몰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자면
원래는 임산부와 여성전문 병원 화장품 및
건강보조제 ( 갱년기 , 철분제 , 엽산제 , 비타민제 ) 등을 판매하는 쇼핑몰이였습니다
물론 자체제작과, 여러 제조회사의 판매처로도 활용하던 쇼핑몰이였죠.
반년전부터 흐름이 바뀌어, 저희회사는 이제 기능성 화장품으로 확장을 하려는 추세고,
병원쪽 판매보다, 온라인 마케팅쪽으로 뻗어가려고 하는 중입니다.
진행해보니 화장품 계열 시장이 되게 경쟁이 치열하다는걸 느끼고있습니다.

제가 기획 마케팅 부서에 들어와 업무를 본지 지금 반년정도밖에안되었는데요.
제가 처음 입사할때 회사에서 처음으로 자체적 생산하여 수분크림을 출시하였습니다.

막막하더군요. 임산부를 타겟으로만 여태 홍보를 해왔었던 홍보였는데.
그냥 네이버 안에서 댓글마케팅 하는것밖에 없었던 회사였습니다.

수분크림을 맡게되었습니다. 어떻게 홍보를 해야할까 고민을했었고.
그에따른 남들과 다른방법이거나, 틈새 마케팅을 노리기시작했습니다

처음에 하루 2개 ~ 3개 판매되거나 아니면 1개도 판매되지않았던 날이
2주 가까이되었습니다.

그로부터 2달후, 하루에 50개에서 60개는 기본적으로 판매가이루어졌고.
현재 5달째, 하루 150개~200개 정도는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제가 진행했던 마케팅방법중에
바이럴이나 언론뉴스 홍보에 투자한돈은 거의 없다고보셔도 무방합니다..
그에 의존하는건 제 성격에 맞지않았었어요.. 물론 ^^ 꺼려한다는건 아닙니다.
잘 활용할 준비가 되어있지않았기때문이였구요.

수분크림은 시중에 백화점브랜드 쪽의 홍보도 워낙강력하고,
또 기능성 화장품이 요새 많이 출시되기때문에
그시장성 공략하는건 대단히 어려운일이라..
저는 솔직히 지금의 판매매출이 감사할 따름입니다.
물론 앞으로 더더욱 나아가야겠죠.

-------------------------------
본론입니다.

하루 150개~200개 판매가되던 저희측 회사의 수분크림이
현재 품절상태에 걸려버렸습니다.
품절상태가 절대 안일어나도록 신신당부를 하며 재고에 신경을 쓰며
2달전부터 미리 수분크림 재생산 주문을 넣어놨는데.
재입고되려면 품절 기간이 2주정도 걸리게된겁니다.
기간분석을 해보니, 갑자기 너무기하급수적으로 판매수치가 자꾸자꾸 점차함에따라
다가온 품절기간이 더 빠르게 앞당겨진겁니다..

이제 겨우 수분크림중 가격대도 저렴하고, 백화점브랜드에 못지않는 기능을 가졌다고..
저희수분크림이 사람들 입에 저절로 소문나기 시작했는데...

아 . 갑자기 와일드 울프님의 말씀이 떠오르네요...
병원전문으로 만들던 화장품기업이 일반 대중적인 기능성 제품을 만들었다.
BUS 에서 S 가 U 에 손을 대기 시작했었기때문에 ,그에 첫타자가 수분크림이였고.
이제 수분크림도 상승 단계였었는데...


여기서 그냥 막연하게 품절 걸어놓고
입고될동안 기다리게되어 흐름이 또 끊겨버리면. 수분크림의 시장성이 워낙치열해서,
고객들은 등을 돌려버리셔서..판매율도 저조해지고
매출이 대폭 하락될것같았거든요.. 2달간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겠죠 아무래도..

대책이 필요했습니다.

문제는 이거였습니다.

1.
암만 고객들이 저희수분크림에 관심이있다고해도
2주동안이나 수분크림을 기다려야하는데 그렇게 관대한 고객들이 과연 많을까?
2.
백화점뿐만아니라 다른 기능성 수분크림도 많은데 어떻게 저희측으로 묶어두어야만 할까
3.
수분크림은 한달에서 한달반정도 쓰게되면 다 사용을 하게되
또 다시구매해야하는 틈이 생기기때문에 기존 고객분들이 우리 수분크림을 사러
틈틈히 재구매가 이루어지는데, 지금 품절상태 때문에
여기서 기존고객까지 놓치면 얼마나 큰 손해인가....

해결책은
수분크림 예약주문을 받자를 전제로 두고

2주간동안 예약을해놓고 기다려야만 하는 고객들.
구미가 당길만한 이벤트를 열어, 기존고객뿐만아니라 신규고객들까지도
우리수분크림에 눈돌리기게끔 하자 였습니다.

어떤 제품이나 이벤트를 열어야지만 저희수분크림을 기다려줄까요?
여러보스님들은 품절상태에서 어떤 대비책을 사용하셨나요?
(화장품계열분들이였으면 제일 좋겠습니다..)


수분크림 1+1 이벤트를열자
뭐 사은품을 조금더 챙겨주자
원래 수분크림 판매될때에 나가는 다른 샘플을 조금더 챙겨주자
수분크림의 샘플을 미리 보내주자.. 등등

여러가지 의견이 많이 나왔습니다.
거기에서 일단 급선무로 예약주문을 꼭 할수있게끔만 하자 는 쪽으로 흘렀었는데

지금 저희회사에는 트러블치료제가
수분크림보다 기하급수적으로 더 폭발적으로 판매가되고있습니다.
몇달동안 . 한달기준 많이 판매해봤자 30개 팔까말까한 트러블치료제인데
지금 현재 수분크림보다 더 많이 판매가 되고있거든요...
( 이건 정말 돈 한푼안들이고 마케팅을 해서 제가 뿌듯한 제품입니다 )
트러블치료제 본품 무료로해서 수분크림예약자에게 같이 증정을 하자 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물론 고객입장에선 좋은 이벤트죠..
하지만 기존에 트러블치료제는 가만히 나둬도 많이 판매가되는제품이고
매출상승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제품인데.
무료로 준다면..트러블치료제의 매출도 떨어질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더 깊이 들어가보도록했습니다
수분크림 품절 상태가 걸렸지만 반매출로 잡고,
기존에 판매가 그리 활성화되지않았지만 수분크림과 연계해서 사용할수도있으며,
고객들에게 기능성이 좋은데 홍보가 그리 되지않았던 제품을 증정해보자 !

이 요구조건에 맞춰서 선정한 증정 제품이
미백재생관리되는제품인데, 재고도 많이 남아있었고,
병원전용제품이라 고객들에게 대중화가 되지않은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고객들이 수분크림 품절기간동안, 이 증정제품을 사용해보고 만족하면,
수분크림 뿐만 아니라 증정제품도 재구매로 이루어지지않을까 생각을 했었기때문입니다

대표님께 결제를 받을려고했습니다
대표님은 2만6천원 수분크림을 사면 2만원 미백재생제품을 준다는것도 그렇고,
배송비가 미백재생제품먼저보내주고, 또 수분크림도 나중에 입고되면 바로 보내주면
2번의 배송비, 굳이 그렇게 까지 할필요가있겠냐고 .
그냥 나중에 수분크림이 다시 입고되면 또 홍보하면되지않겠냐.
그러면 다시 또 수분크림 매출오르지않겠냐 라고 결제를 미루셨습니다.
( 또 카드 수수료도 들겠고, 세금도 포함이되어있겠죠...^^적립금부분도있을거구요 )

저는 대표님의 의견을 받아들이지못했고
완강히 이번 이벤트를 꼭 진행해야만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드디어 수분크림의 매출이 급상승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여기서 또 잠시 멈추게 되면 또 이만큼 끌어올리기엔 시간이 걸릴뿐더러
상승곡선이 끝이날수도있을것같았고.
이번기회에 고객감사이벤트를 열어, 물론 마진은 정말 얼마 안남겠지만
고객을 우리쪽으로 잡고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 또 미백제품도 홍보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이라고 간곡히 부탁드려서 결국 대표님이 결제를 받아주셨습니다.


지금 현재. 이 이벤트를 진행하고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분크림 판매 되서. 이벤트로 나가는 미백재생제품 무료로 증정해드리고,
택배비 2번배송, 또 여러 부자재의 가격 다 해보니
마진 2천원 남습니다 ^^;;
마진도 물론 얼마남지않고 , 여러가지의 효율성을 따지면
그리 좋은이벤트 기획이 아닐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고객 한분한분 우리쪽에 오게 하는것이 제일 중요했고,
이번기회는 고객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는 마음으로 진행했으면 좋겠고,
고객이 우선이고, 이것은 그냥 발생하는 비용이 아니라
나중에 재구매로 이어지고, 우리 기업을 알리는 투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이벤트 기획한지 몇일은 안됬지만.
수분크림예약판매수량이
그전과 별반 다를게없이 떨어지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고있습니다.
그러면 수분크림은 꼭 고객님들께서 구매하신만큼 일단 써보시겠죠^^...
재구매로도 이어질수도있는 부분이구요.
원래 기존쓰셨던 분들께는 또 좋은 이벤트가 되실거구,
미백재생제품도써보실수있는 기회가 되실거구요..^^
이 이벤트를 한다고 메일링서비스와, 문자서비스는 일체 보내지않았구요.
또 지금 이벤트 증정제품의 조금더 용량이 큰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까지 매출이 갑자기 또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간접홍보가 된것같습니다..^^

쇼핑몰 운영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긴 제가 부끄러운글이구요^^
품절사태에 있어서는 정말 고객분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싶었고
쇼핑몰 이미지에도 타격을 줄수있는 부분, 정말 매출이 떨어질수 있는 부분인데,
이런부분도 기회로 삼을수도있다는것을 조금이라도 말씀드리고싶었습니다.

또 제 생각과 다르신부분이나 제가 틀린부분이 있다면 꼭 지적 부탁드립니다.

마케팅을 배운적도없었고 그냥 몸과 생각으로 느끼고 행하려니 힘든부분이 많습니다..
아직 25살 어리다면 어린나이라.. 생각이 짧을수도있구요..
내발전은 회사발전과 꼭 연결된다고 생각하며,
회사를 중요시하고 일을 하는것이 가장 즐겁습니다.
항상 많은것을 배우고싶고 조금이라도 실천을 하고싶은 프로카인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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