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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마케팅 - 14편, ROAS 27% ???????!!!!

2023.11.09 15:00

1분마케팅

조회수 2,602

댓글 14

바로 본론

광고를 집행하시는 많은분들께서

광고시스템 전환매출액과 ROAS를 철석 같이 믿고 계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온라인광고 특성상 데이터 집계에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볼까요?


1.

회사 점심시간에 핸드폰으로 A라는 상품 검색 후 광고 클릭 -> 컴퓨터가 더 편해서 컴퓨터로 결제

모바일 : 광고 1클릭 -> 0전환

PC : 광고 0클릭 -> 1전환


?? 절대 데이터 추적이 불가능한 사례입니다.


2.

그냥 상식적으로 봐도 의심이 가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제가 어제 오늘 겪은 일 입니다. (2023년11월9일)


한달동안 광고집행 이력 x (9월20일~25일 광고 테스트 집행 후 성과 저조로 off)

상품번호 끝 3자리 : 992


2023년 11월8일 광고 다시 집행

전환수 : 1개

ROAS 광고수익률 : 27%


참담합니다.. 마케터는 하루에 한번씩 성적표를 받습니다.

근데 27%는 제 자신한테 너무 실망스러운 수치입니다.

못 믿겠어서 스마트스토어센터 판매조회 엑셀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11월1일~11월7일 (광고 집행X)

1주일 동안 상품번호 끝자리 992 제품 총 4건 판매


11월8일 (광고 집행)

하루 동안 상품번호 끝자리 992 제품 총 6건 판매



해당업체 네이버만 광고하고 있습니다.

1주일동안 4개 팔았던게 하루에 6개 팔았습니다.

상식적으로 보면 광고 효과 있다고 보십니까? 없다고 보십니까?


광고수익률 ROAS 27%만 보고 광고 OFF 하시겠습니까?




혹시 몰라 체험단 여부도 확인 했습니다.

위 주문건수 엑셀파일은 순수 광고로인한 매출 상승이 100% 맞습니다.

본사에서 로아스 27% 나왔는데 더 해보자고 하는게 상식적으로 맞습니까? ㅎㅎ

데이터 누락이 확실하다는 뜻 입니다.


즉, 광고시스템 전환 매출액과 전환수는 참고하는 지표사항이지
100% 추적이 정확한 신뢰할 수 있는 수치가 아닙니다.


네이버 광고만 진행하는 두 업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모두 식품이며 브랜딩의 영향이 크지 않으며, 일반영역 순위 상위권 아닌 업체들 입니다.

한마디로 순수 광고로만 매출이 일어나는 업체들의 자료입니다.


A업체 광고시스템 매출액 (가을겨울시즌 상품)

11월6일~8일 전환매출액 : 약 210만원




11월6일~8일 A업체 스마트스토어센터 매출액 (가을겨울시즌 상품)

전환매출액 : 약 620만원




일예산 10만원 -> 20만원 수정 하자마자 6~8일 매출 확 오릅니다.

다만, 광고시스템과 스스센터의 매출차이가 3배 넘게 오차가 있습니다.



B업체 광고시스템 매출액

11월6일~8일 전환매출액 : 약 280만원


B업체 스마트스토어센터 매출액

11월6일~8일 전환매출액 : 약 850만원


매출액 오차범위  약 2.5배 입니다.


대행으로 관리하고 있는 업체 90%가 위와 같이 오차가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분들의 데이터도 아마 비슷할겁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광고시스템 수익률 및 매출액은 참고하는 지표사항이지

무조건적으로 정확한 수치가 아닙니다.

매일매일 광고비와 실매출 비교하면서 감으로 알아야 합니다.


ROAS가 안 좋아서 광고를 끄거나 줄인다?

매출 볼륨이 확 줄어들겁니다.

확실한 근거를 갖고 정말 광고 효과가 없다 싶으면 OFF 하는겁니다.


특히 재구매 상품의 경우 1달,2달,6달 지나면 매출 감소폭이 더 커질겁니다.


재구매 상품은 누적에 누적에 누적으로 6개월 뒤, 1년 뒤 매출이 확 오릅니다.

반대로 감소도 마찬가지입니다. 6개월 뒤, 1년 뒤 매출 볼륨이 확 빠질겁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ROAS가 안 좋고 실매출도 안 좋다면 문제가 있는게 맞습니다.

다만 ROAS가 안 좋고 실매출이 좋으면

마케터가 잘한게 아니고 인하우스 내부적으로 잘해서 매출이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그럴수도 있겠지요.

다만 위에 보여드렸던 사례처럼 상식적으로 누가봐도 데이터누락 현상이 있습니다.

ROAS만 보고 판단하지 마시고 앞, 뒤 자료들 모아서 근거를 갖고 판단하셨으면 합니다.

모든 매체의 ROAS는 참고자료일 뿐 입니다. 100% 정확한 수치가 아닙니다.

ROAS의 노예가 되지 마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궁금하신 점은 쪽지나 댓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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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CPC광고는 100% 실력이다 매출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388


2편, 품질지수 하루만에 7칸 만들기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398


3편, 2편에서 다룬 신규 상품은 계속 잘 진행되고 있을까?

https://www.i-boss.co.kr/ab-6141-59406


4편, 매출 올리는 보고서 읽는 법 9월~11월 보고서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416


5편, 트래픽 시장은 끝났습니다 자료 첨부

https://www.i-boss.co.kr/ab-6141-59443


6편, "나는 멍청하다" 마인드 운영

https://www.i-boss.co.kr/ab-6141-59581


7편, ROAS 58% -> 310% 만드는 과정

https://www.i-boss.co.kr/ab-6141-59622


8편, 광고 대행을 맡기면 매출이 오를까?

https://www.i-boss.co.kr/ab-6141-59899


9편, 네이버 광고는 한계가 있다고요? 월매출 1억-2.5억 과정

https://www.i-boss.co.kr/ab-6141-60396


10편, 마케터와 광고주 의사소통 편 (카톡有)

https://www.i-boss.co.kr/ab-6141-62431


11편, 네이버 품질지수 6~7칸, 2~300개 소재 첨부. 스압 주의

https://www.i-boss.co.kr/ab-6141-62468


12편, 파워링크의 반란, 일매출 40% 상승 (쇼핑몰편)

https://www.i-boss.co.kr/ab-6141-62686


13편, 실력차이

https://www.i-boss.co.kr/ab-6141-62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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