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W경영 이야기 13. 숨겨져 있는 매출

2011.09.15 12:06

wildwolf

조회수 4,345

댓글 4

우리가 사업을 하며 하루 하루 치열한 경쟁을 감당하다 보면,
반드시 어떤 타이밍에 정체기 라는 것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것은 흔히 비수기라고 부르는 시기와는 그 성질이 다릅니다.

소기의 성과도 달성하고,
목표로 했던 성장율도 획득하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모든 숫자가 어제, 지난주, 지난달과 비슷해 지는 시기이지요.

그때 우리는 고민을 합니다.
효율을 좀 더 높혀야 하는가?
광고나, 인적자원, 상품수량등의 규모를 조심스레 확대해 봐야 하는 것인가? 등등...

출발선에 서있었을때는 고려하지 않았던,
고민들과 두려움이 발목을 잡기 시작하는 이 정체기...
알게 모르게 사업의 영속성과 장기전에서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 이기도 합니다.

정체기를 돌파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어가지의 고민뿐만 아니라,
신규사업 런칭이나, 유통에서 제조로, 또는 도매에서 소매로의 업종 전환과 다각화등도
고려해 볼 수 있죠.

오늘은 그러한 부분 외에 다른 한가지를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나름의 경험을 통해서 깨달은 부분인데,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을 수 있는 이야기 입니다. ^^

바로 지금이 최대치인가? 라는 의문을 던져,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거나, 개발하지 못한 숨겨진 매출에 대한 고민 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시장에서 광고나 홍보, 또는
시장 자체에 업체들이 모여있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지도에 따른
고객에 대해서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 고객층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신도 모르게 그 사실에 집중을
안하게 된다는 것이 더 정확한 얘기이겠습니다.

시장이 레드오션이다.
그러니 쇼핑몰도 가려가면서 해야 한다거나, 창업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립니다.

하지만, 시장은 어떤 식으로든 진화하고, 새로운 성질로 변화하고,
어떤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해서 재편, 확장 됩니다.

그 관점으로 본다면,
아직 우리가 챙기지 않은 매출 확보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 "각자"에게 분명히
존재한다고 저는 믿습니다.

1. 아직 우리가 활동하는 시장 자체를 모르는 고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전히 온라인 구매에 대한 존재와, 가치를 못 느끼고 있는 다수를 가리킬 수 있겠습니다.
이분들에게 온라인 구매의 장점과, 매력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것도 숨어 있는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2. 나를 모르는 고객이 여전히 많습니다.
키워드 광고에만 주력하다가, 배너 광고를 하거나, 언론 홍보를 하면,
새로운 회원가입과 매출 확보를 경험하게 됩니다.
즉, 나를 모르는 고객이란, 내가 주로 광고와 마케팅을 펼치는 곳(예를 들어 네이버와 같은 포털)
이 아닌, 다른 매체, 다른 플랫폼에 대한 투자 가능성을 끊임 없이 생각해 보고,
조심스러운 테스트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꾸준함을 동반해야 합니다.

3. 나의 매력을 모르는 고객이 여전히 많습니다.
같은 상품이지만, 다른 곳보다 분명 저렴하게 팔고 있거나, 다른 곳에 비해 확실하게
고객에게 유리한 서비스를 확보하고 있고, 여러 좋은 구매조건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사이트의 첫인상이 그러한 매력을 보여 주고 있지 못하거나,
메뉴 구성에 자기만의 장점이 담겨 있지 않고, 고객의 발길이 가장 처음 닿는 곳에
다른곳과 비슷한 내용만을 담고 있다면, 이러한 매력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숨어 있는 매출이 생겨납니다.
바로 구매전환율을 더 높힐 수 있는 비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4. 나를 기억하지 못하는 고객이 많습니다.
제가 늘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나에게서 좋은 구매경험을 획득한 고객조차도,
우리가 우리에 대한 기억을 관리해주지 않으면,
다음 쇼핑때, 우선순위를 우리로 선택하지 않는 고객이 참 많습니다.
고객은 한명이지만,
고객이 제공하는 쇼핑횟수는 한명이 아니라 여러명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고객의 쇼핑횟수를 최대한 확보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그것이 숨겨진 매출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문자, 메일, 기획전 홍보등이 이것에 포함됩니다.


뻔하고, 당연한 네가지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축을 차지하는 고객관계관리 라는 것이,
결국 위의 네가지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끈기있게 집중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봅니다.

단언컨대,
저를 포함한 우리 모두의 사업에 있어,
위의 네가지에 집중하고, 분석함으로써 찾아낼 수 있는 숨겨져 있는 매출은 분명 있습니다.

다른 마케팅에 비해 확실하고 효율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한 방법 입니다.

우리가 보지 않고 있는 고객이 숨겨진 고객이고,
우리의 매력을 인식 시켜드리지 못한 고객이 숨겨진 고객이며,
우리가 우리의 기억을 관리해 드리지 못하고 있는 고객의 또 다른 쇼핑 가능성들이
우리에게는 숨겨져 있는 커다란 매출 확보 기회 입니다.

어떠신가요?
여러분에게는 숨겨져 있는 어떤 매출이 보이시는지요.




----------------------------------------------------------------------------------

wildwolf(박종윤)의 경영 이야기,
다른 이야기들도 보시려면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www.i-boss.co.kr/new/?doc=bbs%2Fgnusearch.php&srch_rows=10&srch_comment=1&srch_days=0&sselect=concat%28wr_subject%2Cwr_content%29&stext=W%B0%E6%BF%B5+%C0%CC%BE%DF%B1%E2&soperator=1
경영
목록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