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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카페 컨설팅 사례 공유 No. 21 - 교육관련

2015.10.08 09:34

랑연

조회수 2,575

댓글 5

안녕하세요. ^^* 랑연 인사 드립니다.

 

6일에 컨설팅한 내용인데 업무 과다로 인해서 이제야 사례를 공유합니다.

 

이번달 초에는 근무일수가 적다 보니까 업무가 자꾸 밀리네요..::

 

쪽지 보내주신 분들께는 오늘 중으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

 

 

 

무료 카페 컨설팅 사례 공유 No. 21 - 교육관련

 

기본 정보는 예전에 다음에서 커뮤니티를 잘 운영 하셨고, 잠시 다른 일을 하시다가

 

다시 네이버 카페로 진행을 하고 계신 사장님이십니다.

 

롤 모델을 삼는 카페를 몇개 보내 주셨고, 전반적인 상태 점검과 방향에 대해서 컨설팅 해 드렸습니다.

 

 

1. 롤모델 카페

 

롤 모델로 보내주신 카페들의 경우 단순 노출용으로만 사용되고 있는 카페들이었습니다.

 

커뮤니티가 일어나지 않으며 회원간의 커뮤니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정보만 얻고 닫아 버리기 일수입니다.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상 지나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이를 붙잡고 글을 쓰게끔 해야지만

 

댓글이 달리고 다시 방문을 하고 활동을 하게 되어야지 고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결론은.. 노출용 카페가 아니라 커뮤니티 카페를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카페는 블로그나 검색광고처럼 단기간의 효과를 보는 상품이 아니라

 

시간이 지났을 때 플랫폼을 구축하여 두고 별도의 비용이나 시간소요 없이 계속적으로

 

고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채널이라는걸 꼭 염두하시면 좋겠습니다.

 

 

2. 블로그와 카페 아이디 연관도

 

블로그에서 특별히 제제를 먹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카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블로그 최적화라고 하더라도 카페 글 노출에는 연관이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3. 세부 키워드

 

메인 키워드, 대표 키워드의 경우 경쟁이 심해서 세부 키워드로 세세한 상품명 등을 사용하는게 어던지 문의 하셨는데..

 

세부 키워드는 좋습니다. 다만 메인 키워드와 연결이 되어 있는 키워드가 세부 키워드인 겁니다.

 

예를 들면 '아이보스'는 대표 키워드입니다.

 

'아이보스 정보공유'는 세부 키워드입니다.

 

반대로 '랑연'은 전혀 연관성이 없는 동떨어진 키워드는 아니지만 검색양 자체가 현저하게 낮습니다.

 

(예시가 적합한지 모르겠네요. ^^: 통화할 때 실제 키워드들로 말씀 드렸으니까 어떤 맥락인지는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

 

 

4. 카페 분석 및 컨설팅

 

1) 커뮤니티, 선순환 구조 구축

 

질문, 답변이 많은 카페에 글을 남기고 싶어하고, 가입을 하는 편입니다.

 

노출글(광고)만 가득한 곳에 회원들은 활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노출글이 공신력을 얻기 위해서 뭔가 차별성을 갖고 있다면 모를까

 

노출글을 계속 하시려면 공신력(브랜드 인지도, 회원수, 등급 등등)이 필요합니다.

 

 

2) 브랜드 카페

 

위에 내용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만

 

상호명을 걸고 카페를 운영하시게 될 경우 공신력이나 인지도가 없을 경우에는

 

커뮤니티화가 쉽지 않습니다.

 

통화로 말씀드렸듯이 관련 커뮤니티로 변경 하시고 제휴 업체 정도로 홍보를 하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3) 타이들, 대문 디자인

 

연락처, 카카오 등은 삭제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년에 몇번 사람이 체크를 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때 상업적인 카페의 경우

 

패널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이 부분은 네이버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일종의 카더라입니다. 하지만 조심해서 나쁠 건 없죠. )

 

패널티를 제외하더라도 커뮤니티라는 인식 보다는 개인, 업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글을 남기거나 커뮤니티화가 되는데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자제를 권유합니다.

 

 

 

4) 흐름도 분석

 

저희가 운영하는 곳 중에 하나를 예시로 설명 드렸는데 기억 하시는지요?

 

회원들이 어떻게 검색을 하고(검색어 분석), 들어와서 글을 일고 난 뒤(체류시간 등)행동,

 

카페의 디자인이나 회원, 활동성(카페 매력도), 글을 읽고서 행동(가입 or 창 닫기) 등의

 

흐름을 예측 분석해서 반영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센 키워드를 노출시키는데 집중하시는 것보다

 

위의 방법을 통해서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택하시기를 권유 드렸습니다.

 

 

 

4. 최적화 관련

 

매번 말씀 드리지만 최적화란 모두 상대평가입니다.

 

아이디든 카페든 글이 많이 올라오고 활성화가 된다면 상대적으로 이전 작업 글들까지

 

노출이 올라갑니다.

 

오래된 아이디, 카페가 좋은지 문의 하신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10년 전에 얻은 씨앗을 심는다고 나무가 훨씬 크게 자라는게 아닌 것처럼

 

무조건 오래 된 아이디, 카페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

 

오히려 장인이 오래 사용한 도구가 더 좋듯이 카페든 아이디든 잘 관리하고 사용되어온게 좋습니다 .

 

 

 

5. 타 카페 글 옮겨 오기

 

다음 카페를 운영하셨을 때의 글을 옮겨와도 되는지와

 

타 카페의 글을 퍼오는 부분은 '나는 반댈세~'입니다.

 

물론 가져오는 방법이 있기는 합니다만 여전히 리스크는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흔히 이전 카페의 글을 지우고, 옮기면 괜찮다라는 카더라가 있는데

 

죄송하지만 이 또한 영향을 받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이지만 우리가 남기는 모든 컨턴츠는 삭제를 하더라도

 

서버에는 모든 기록이 남기 마련입니다.

 

간단히 생각해 보시면 왜 검찰에서 맨날 하드디스크를 압수해 갈까요?

 

그 안에 내용은 이미 다 지웠다면 가져가도 소용이 없을 텐데 말이죠?

 

웹의 경우 각 서버에 모두 저장이 됩니다.

 

불범은.. 좋지 않습니다. ^^:

 

 

6. 키워드 관련 선별 팁

 

혹 사례 공유에 남기지 않으면 기억하시지 못할 것 같아서 항목을 추가 합니다.

 

기존에 하고 계신 방법 이외에 말씀드린 방법은 필수는 아니지만 한번 해보시면 효과가 좋을 겁니다. ^^:

 

저도 개인적으로 이용하고는 있지만 제가 하는 것보다 잘한다 못한다 보다는

 

간혹 놓치는 틈새를 찾기도 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보스님들께는 오픈해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개인적으로 문의 하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 검색광고 키워드 관련 등락

 

작년과 수치가 너무 다르다, 모바일과 pc 수치가 다른 부분..

 

일단 작년 대비는 각 사회적 이슈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바일의 경우에는 어뷰징이 많아져서 그런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oo역 맛집'의 경우에는 pc조회와 모바일이 수십배가 차이가 나고는 합니다.

 

물론 실제로 모바일로 검색하는 양도 많겠지만 pc 조회수 x 2를 기준으로 삼고

 

키워드를 선정하시는 편이 안정적입니다.

 

 

8. 컨셉 관련

 

여행 카페 관련하여 사례를 통해 컨셉 설정을 권유 드렸으며

 

커뮤니티활를 시키셔야지만 반드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모두 노출글만이 정답이라고 할 때 당장 눈앞의 고객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결국 웃는 사람은 대표님이 되실 수 있습니다. ^^

 

 

 

9. 컨설팅 후 소감

 

기본적으로 블로그에 대해 잘 알고 계셔서 컨설팅이 원활한 것 같았습니다.

 

다만 워낙 많은 카더라와 업계의 동향을 따라하시려고 하다보니

 

카페라는 매체의 특성을 잠시 소홀히 하신 것 같아서 안타까웠습니다.

 

충분히 사례를 들어서 설명을 많이 드렸는데 간혹 기억이 나시지 않으시면

 

사례 글을 다시한번씩 보시고 꼭 성공적인 사업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무료 컨설팅을 하는 이유

 

 

컨설팅을 드리는 이유는 어디까지나 서로의 양질의 정보 교환입니다.

 

그렇다고 노하우나 극비의 비밀같은걸 물어보지는 않습니다. ::

 

제가 드릴 수 있는 컨설팅은 카페가 있으시다면 카페에 대한 간단한 점검과 조언.

 

시작하시고자 하신다면 컨셉이나 업종 경쟁, 난이도, 현황 정도의 팁을 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교육에서나 들을 수 있는 부분도 가끔 튀어 나오기는 하지만

 

원칙적으로 기술적인 부분까지는 회사 기밀사항이라 오픈 드리기는 곤란합니다. :::

 

 

정말 많은 분들이 최적화라는 카페, 아이디를 통해서 홍보를 하시고자 합니다.

 

카페는 블로그, SNS와 달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회원이 되어 활동을 할 때에

 

스스로 굴러다니는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컨셉경쟁 분석, 그리고 수많은 노력 없이 절대 그냥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불과 1,20년 전만해도 TV, 신문 광고만 해도 뭐든지 잘 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 엄마들이 인터넷에서 본 정보를 병원에 가서 성분명을 말하며 상의할 정도입니다.

 

즉, 검증하는 한 단계가 더 생긴 샘이지요.

 

(물론 그 검증이 마케터들이 만들어낸 허구라는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ㅜㅜ)

 

 

어떤 사업을 하시던지 기존 광고에 카페, 블로그, 지식인은 기본으로 받쳐줘야 합니다.

 

광고를 보고 -> 인터넷으로 찾고 -> 홈페이지방문을 하여 결정이 일어납니다.

 

 

저는 적어도 카페를 시작 하시려고 하거나, 이미 시작하신 사장님들의 시행착오를 줄여드리고

 

저 또한 생각하지 못한 부분과 직접 하지 못하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접하므로써 더울 발전을 하고 싶습니다.

 

 

쫓아가지 않습니다. ㅋㅋ 부담없이 쪽지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립니다.

 

 

무료 컨설팅이지만 한가지 부탁을 드린다면

 

컨설팅 후에 리뷰 글에 솔직하게 느끼시는 점, 도움이 되신 점

 

그리고 아쉬운 점이 있으셨다면 꼭 아쉬운 점 (제 발전을 기원하여 주신다면.. ㅜㅜ)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쪽지를 주실 때는

 

휴대폰 번호운영하시는 카페 혹은 사이트 주소를 남겨 주시면 먼저 검토 후 정리하여 연락을 드리며

 

보다 짧은 시간동안 양질의 대화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

 

다시 말씀드리지만 연락처를 꼭 남겨 주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보스님들의 성공을 간절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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