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스토어팜 및 지식쇼핑 검색등록 최적화 방안(사례)

2016.07.21 08:04

백억만

조회수 12,514

댓글 32

 어제 늦은 밤에 상담을 요청하는 카톡이 왔다. 글이 다소 급한 것같아 늦었지만 간단히 살펴보니 급할만도 했다. 간단히 한두가지 알려주었지만 자세히 알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다시한번 자세히 글로 써서 알려줘야 할 것같다.

 

이분은 이제 막 시작한 쇼핑몰 초보 운영자다. 여름 상품을 매입하여 하여 이제 여름장사가 끝나는 무렵에 어느 정도 완성된 상품등록을 마친 것으로 보입니다. 여름장사를 3-4주 할까 싶다. 스토어팜에 등록된 상품의 제목과 앞부분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 스토어팜에 등록된 상품 제목 과 앞부분 설명>> 

 

 제목과 사진 그리고 상품을 설명하는 간단한 글로 배치했다. 별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검색엔진의 입장에서는 매우 심각하다.

 

 슬리퍼 포함 검색어를 살펴보면 브랜드 키워드가 매우 강세이다. 이런 브랜드키워드를 제외하고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이 같이 나타난다. 

 

 

  여성, 여자, 남성, 여름, 사무실, 커플, 캐릭터, 통굽, 플라워, 학생 등의 검색어가 슬리퍼와 함께 사용되어 검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제목으로 돌아가서 보자

 

 현재 제목은 '플라워 통굽 슬리퍼 최신유행슬리퍼'

무엇이 문제 일까? '여자, 여성', 그리고 '여름'이라는 아주 큰 키워드가 전혀배치되어 있지 않다. 당연히 제목은 '여자용 여름 통굽 플라워 슬리퍼'  이렇게 가야 한다.

 

 설명의 초반부를 보자. '애나멜 ; 패브릭 소재의 통굽 슬리퍼예요'

 ​이것은  '통굽슬리퍼, 여성 여름 패션 필수품! 사무실이나 학생에게 모두 잘 어울리는 애나맬,패브릭 소재의 여름 코디 아이템'

 이렇게 해서 키워드를 배치하면서 가야합니다.

 

 이제 위 키워드 원형그래프로 돌아가서  보면 얼마나 많은 키워드 조합들에 반응할 것인지를 점검해보세요.

 

 쇼핑몰에서 제목과 설명은 읽은 사람을 고려할 것인가 검색결과를 결정하는 검색엔진을 고려할 것인가 생각해봐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키워드'가 있나 없나 판단해서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에게 보여줄까 말까를 결정합니다.

 

 검색엔진이 먼저입니다.

 

 검색엔진은 키워드가 있나 없나를 먼저 봅니다. 그래서 키워드를 배치해야 하는 것입니다.

 

 위 등록된 샌들의 제목은 검색엔진의 입장에서는 '여자용인가?', '여름용인가?"라는 물음에는 전혀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결국 No!라는 답을 가지고 간다는 것입니다.

 

 이게 검색엔진 최적화의 아주 기본된 원리입니다.

 

 스토아팜에는 어떤 상품을 선택할 것인가 부터 검색어가 뭐가 있는가를 봐야하는 것입니다.

 한가지 팁을 주면 브랜드 상품이 아니므로 제목에 브랜드 키워드를 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설명에 '아디다스슬리퍼와 비교해도 디자인이 꿀리지 않음' 이라는 설명을 달았다고 해봅시다. 검색엔진은 '아디아스슬리퍼'에 이 페이지를 저장할까요 그렇지 않을까요?

 

 이런게 검색엔진 최적화의 응용입니다. 이런 응용은 어떤 검색어가 존재하는지를 얼마나 빨리 파악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쿠느님 외 4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