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페이스북 픽셀 작동원리

2017.07.03 01:34

DEWDEW

조회수 5,858

댓글 5

안녕하세요?

 

페이스북 고수분들이 아이보스에 많다길래 질문남깁니다.

광고를 어떻게 하면 좋게하냐기보다는 기술적인 질문입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로된 투명한 이미지입니다.

구글이 쿠키를 이용해서 트래킹을 하듯,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로

픽셀을 웹사이트에 설치해서 트래킹을 하죠.

 

궁금한점은 쿠키작동원리와 비슷하게 작동하는지입니다.

 

보통 구글에서 광고를 하면 광고에 대한 식별인자를 유저 브라우저 쿠키에 저장하죠.

그래서 유저가 같은 브라우저로 무언가를 하면 쿠키에 저장된 정보를 가져오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픽셀도 마찬가지로 유저 브라우저에 식별인자를 저장하나요?

페이스북 설명을 보면 너무 대충 되어 있어서 픽셀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광고를 본 유저가 광고를 클릭하고 랜딩페이지에 옵니다.

그리고 이탈을 해버렸어요. 그리고 나중에 다이렉트로 URL을 입력하여 접속을 했다고 칩시다.

 

경로는 이렇게 되겠죠?

 

A광고 -> 랜딩페이지 -> 즐겨찾기를 해둡니다 -> 한 3일 뒤 즐겨찾기를 통해 랜딩페이지에 옵니다.

 

이때 구글이라고 한다면 utm parameter를 입력해두고, 혹은 다른 서드파티에서 제공하는 식별인자를 광고에 입력해 뒀다가, 해당 식별인자를 유저 브라우저 쿠키에 잘 저장해둘것이므로 A광고에 대한 식별인자를 기억해내서 아! 이유저는 다이렉트로 들어왔지만 A광고를 봤던 유저란다.

 

라고 기억을 하게 됩니다.

 

픽셀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유저 브라우저에 저장을 하나요?

그러면 마찬가지로 작동을 하겠죠????

 

그렇다면 이런 경우는 어떨까요?

브라우저가 달라지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크롬 브라우저 유저가 A광고를 보고 랜딩페이지에 왔다가 이탈합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URL을 외우고 있었기에 향후에 익스플로러로 URL을 쳐서 들어옵니다.

 

이 유저에 대한 쿠키는 크롬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익스플로러에서는 이놈이 그놈인지

알길이 없죠. 그래서 새로운 유저로 판별합니다. 따라서 추적이 안되죠잉 걍 다이렉트로 온놈이 됩니다.

 

픽셀은 어떨까요?

브라우저에 저장하는 방식이라면 마찬가지로 추적을 못할겁니다.

만약에 식별정보가 저장되는 곳이 브라우저가 아니라면?

 

결론적으로, 픽셀은 광고 혹은 콘텐츠 등에 대한 식별정보를 어디에 저장하는지가 궁금합니다.

보통 URL에 식별정보가 들어가죠??? 고수님들의 의견을 구해봅니다잉

 

이걸 질문하는 이유는 브라우저가 달라져도 유저를 추적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데헷

 

기왕이면 운영진분들이 픽셀 운영 원리를 총정리해서 올려준다면 마케터분들한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픽셀 작동원리도 제대로 모르면서 페이스북 광고를 한다면

 

망망대해서 헤엄치는 것과 다름 없겠죠.

페이스북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