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저작권에 대한 정리

2015.07.10 01:40

uniquest

조회수 7,874

댓글 0

안녕하세요.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들의 라이센스 권리에 대해 글을 올립니다.

이미 아시는 분이 많겠지만 도움이 될 만한 분들이 있다는 생각에 작성합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문의하고 김희연 변호사님께서 답변해주신 내용이 바탕이 됩니다.

 

=======

 

 

 

 

=======

저는 2번의 경우 아예 몰랐다가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쇼핑몰 사업자가 쇼핑몰에 사용할 이미지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a. 이미지 제작업체가 제작한 이미지들 중에서

--> 어느 부분이 본인들의 순수 창작인지 OR 

어느 부분이 이미지 제공업체로부터 돈 주고 산 이미지들을 가공변형하여 만들어낸 것인지 명확히 파악

 

b. 이미지 제공업체로부터 돈 주고 산 이미지들을 가공변형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었을 경우,

--> 다른 쇼핑몰, 다른 웹사이트 등에 해당 새로운 이미지를 노출한다면 얼마의 비용이 추가될 지 파악

 

=======         

그래서 저희는 이미지 제작업체가 만든 이미지들 중에서 그들의 순수창작인 것만 고른 후

--> 순수창작인 이미지들만 원본파일로 저희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업자에게 전달

--> 전달하면서 우리가 주는 것 말고 (상세페이지의) 나머지 부분은 알아서 만들라고 함.

(이것 역시 특별히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음)

 

이렇게 진행한 가장 큰 이유는,

이미지 제공업체에서 처음 구매시 정해진 곳 외에 추가로 사용할 경우,

특히 쇼핑몰은 1곳 추가 시 60만원을 내야한다...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

 

저도 여러분께 질문 하나 드려요.

위와 같이 순수창작이 아닌 경우, 쇼핑몰 1곳 추가당 60만원은 적정한 가격인가요, 싼 가격인가요, 비싼 가격인가요? 

 

=======

어떤 상품을 온라인에서 유통시킬 때, 노출되는 모든 곳에서 같은 메인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 상세페이지에서 핵심이 되는 이미지들은 디자인 제작업체에서 순수 창작!하도록 유도하고

--> 그렇게 순수창작된 핵심 이미지들을 반드시 사용하는 조건으로 온라인에서 해당상품을 공급한다면...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상품이 좋은 상품이어야 하고, 이미지도 메인 메시지를 잘 부각시켜야 하겠죠...)

 

이 글의 사례가 된 저희 상품의 경우 (저희는 제조시설도 있어서 저희가 제조자이면서 동시에 상품판매자입니다),

다행히 포장디자인이 거의 대부분 순수창작이었고 (이 제품의 포장디자인과 웹이미지 디자인을 같은 곳에서 했습니다) -->

그 포장디자인의 이미지들이 상세페이지에서도 거의 그대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

위와 같이 순수창작된 이미지만 전달, 사용하게 해도, 저희가 원하는 이 제품의 메인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었다...

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시장 반응이 왜 이렇지? --;)

 

=======

감사합니다.

 

p.s.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꼭 알려주세요~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빙빙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uniquest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