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변화하는 시대 변화의 속도를 쫓아가기 힘든 40대, 50~60대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을 어떻게 발견하고 포착할 것인가 창업 아이템은 무엇을 생산 · 판매할 것인가와 관련된 것으로 “ 사업자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속성을 의미”합니다. 베이비부머 세대에서 밀레니얼(밀레니엄) 세대로 소비자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업종의 변화와 유행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 글은 매출정산 앱 더체크 공식블로그에 등록 된 글입니다.)
대부분 창업 아이템은 본인이 경험한 분야에서 많이 참고를 한다고 합니다.
"미국 '창업전문잡지[Inc.]에서 500여 개의 창업회사를 선정하여 창업 아이템 출처에 대한 조사 결과 43%가 일해 본 경험이 있는 분야에서 아이템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밖에 각종 정보나 사회적인 만남, 관찰 등을 통해 사업 아이디어를 얻음)
창업자의 아이템 선정 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건 바로 주변 환경과 본인의 경험이 주요한 것으로 확인되지만 이것이 창업 성공과 연결되지는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창업 3년 내 폐업률이 80~90%가 넘는 국내 자영업 현실.
창업자 100명 중 90명이 망하는 창업의 현실 이유는 뭘까?
창업 준비의 부족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창업은 남의 눈치를 보거나 과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충분한 창업자금이 없다면 단골 고객 확보를 위한 홍보 및 서비스가 불가능 합니다.
아이템, 메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 해야한다.
창업 실패를 줄이기 위해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합니다.
창업 준비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발급 절차"
"온라인 사업을 위한 통신판매업신고 방법(오프라인, 온라인)"
창업 아이디어 도출 도구 SCAMPER는 무엇인가?
스캠퍼(SCAMPER) 기법은 일종의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하나로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창안한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를 에이벌(bob Eberle)이 7개의 키워드로 재구성하고 발전시킨 것입니다.
스캠퍼는 사고의 영영을 7개의 키워드로 정해 놓고 여기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한 뒤,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골라내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 보다 구체적인 안을 도출하기 유용한 기법입니다.
대체하기(Substitute)
기존 아이디어나 메뉴, 서비스를 다른 재료나 아이디어로 대체하여 창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합(Combine)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의 결합으로 전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로 재탄생.
응용(Adapt)
자연과 사회의 다양한 영역의 분야의 아이디어 응용을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로 재탄생
수정, 확대, 축소(Modify, Magnify, Minify)
PC와 노트북을 대신하도록 만든 태블릿PC 또는 하드웨어 저장 장치를 축소해 만든 USB 등의 제품.
다르게 활용하기(Put to other users)
유모차의 활용 노인 지팡이 의자 대용, 계란판 활용한 방음벽 등 기존 제품들의 새로운 활용
제거하기(Eliminnate)
인덕션(가스렌즈 불 없이 작동), 블루투스 스피커(선을 없애 휴대하기 편하게)
뒤집기, 재배열(Revers, Rerrange)
양문형 냉장고, 양면 점퍼, 발가락 양말 기존의 아이디어 재발견
중소상공인 창업 정보 관련 글
1. 창업 아이템 선정 기본 원칙
1) 창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창업 아이템 정보탐색이 중요하다.
① 경험과 지식이 있는 분야
② 자신이 관심과 흥미가 있는 사업
③ 매우 가까운 사람이 추천하고 도와줄 수 있는 사업
④ 창업에 대해 잘 아는 사람에게 문의
⑤ 소비자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발상하는 방법
⑥ 창업강좌 참석
⑦ 간행물 이용
2) 탐색한 창업 아이템 정보 수집 및 분석
업종의 발전 단계별 특성
상품에는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의 라이프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신규 창업의 가장 적절한 접근 시기는 성장기 업종이며, 성숙기 이후 참여하게 되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성장성이 높은 업종이라도 다른 사람의 성공이 자기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① 도입기
고객이 충분히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아이템의 홍보 및 광고에 주력하는 시기.
도입기는 시장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한 상황이므로 많은 위험부담이 있고 초보 창업자의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다.
② 성장기
초보 창업자에게 가장 적합한 시기로서 시장 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매출과 이익이 증가하는 시기.
③ 성숙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매출성장률이 둔화되고 이익률도 계속 떨어지는 시기.
④ 쇠퇴기
시장 수요가 정체 또는 없어지는 시기로서 아이템의 전환 및 기존 아이템을 새롭게 구성해야 함.
어떤 업종이더라도 창업자의 경험과 지식, 기술 등을 고려해 사업 성공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막연한 기대와 자료만 가지고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건 금물. 탐색한 정보의 구체적 정보 수집을 위해 소상공인지원센터, 창업관련회사, 창업컨설팅회사, 해당업종전문가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통해 예비 아이템을 선별해야 합니다.
3) 창업아이템에 대한 정밀 분석 및 사업성 검토
법적인 인, 허가 등록, 면허 등이 있어야 창업이 가능한 업종인지 법적 요건을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업종이냐에 따라 단순히 등록만 하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창업자 본인이 업종에 관련된 자격이나 기능을 취득하고 있어야 되는 경우도 있고, 그런 자격이나 기능을 보유한 종업원을 채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비로 선별된 아이템에 대한 정밀 분석 및 인, 허가 부분을 면밀히 확인하고, 사업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4) 실패의 위험 확인
위험이 큰 사업일수록 사업 성공 시 얻는 이득이 많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큰 사업의 경우 창업자가 적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성공하게 되면 경쟁자가 없어서 성공 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실패율이 높아 창업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익이 적지만 성공이 보장된다면 그 사업을 선택하는 게 타당합니다.
2. 창업아이템 선정 시 유의사항
1)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사업아이템에 현혹되지 말 것.
유망사업이란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이라기보다는 아이템이라기보다는 경쟁자의 참여가 쉽지 않고, 남들이 잘 모방하지 못하는 사업 아이템을 말합니다. 그러나 최근 그런 사업은 찾기 어렵습니다.
2) 사업아이템에도 수명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할 것.
어떤 사업이라도 결코 영원할 수 없다는 점을 깊이 명심하고 새로운 아이템 개발에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3) 현재의 직장을 중시.
현재의 직장은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4) 단계를 밟아 사업아이템을 선택하라.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업아이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 후 단계를 밟아 사업아이템을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유행성이 높은 사업아이템이나 미확인된 사업아이템을 경계하라.
사업아이템 선정 시 유행에 민감한 아이템이나, 아직 미확인된 사업아이템은 피하거나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6) 하이테크형 아이템 다보다 하이터치형 아이템을 추구하라.
하이테크 형 아이템은 성공하면 부가가치가 높지만 그만큼 실패 위험이 높고 사업이 본 괘도에 오르기까지 어려움이 많습니다.
7) 유망 아이템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라.
유망 아이템이란 장래성이 있는 사업아이템을 말하는데 그것이 사업성공과 직결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8) 사양사업을 무시하지 말라.
유망 아이템은 첨단산업뿐만 아니라 사양사업 분야에서도 존재합니다.
9) 창업자의 적성, 경험, 능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라.
사업 아이템 선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경험, 적성, 능력에 맞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일입니다.
3. 창업 아이템 선정 기준
창업을 하고 망하는데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이 없었습니다.
그럼 왜 창업을 하는데 90%가 망할까?
첫째, 아이템에 꽂히면 다른 건 보지도 않는다.
둘째, 창업아이템이 마음에 들면 안 망할 거라는 생각을 한다.
세 째, 창업아이템보다 프랜차이즈 본사 선택만 신경 쓴다.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아이템을 선택해야 합니다.
업종에 대한 적성과 능력의 적합 여부
– 해당 업종에 직, 간접 경험 또는 지식이 있는가?
– 창업자의 적성과 창업 자금 조달 능력은 양호한가?
시장성
– 입지 조건이 해당 업종에 적합한가?
– 라이프 사이클상 도입기 또는 성장기 업종인가?
– 해당 업종의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는가?
– 시장의 경쟁 현황과 전망은 양호한가?
수익성
– 투자비용에 비해 수익 전망과 손익분기점은 얼마?, 언제인가?
– 일반금리에 비한 수익성 및 2~3년 내에 흑자 실현이 가능한가?
– 인테리어 공사비 등 고정비가 권리금으로 전환이 가능한가?
상품성
– 고객 입장에서 가격에 비해 유용하고, 인기도와 경쟁력이 있는가?
– 영업 및 A/S 가능성, 상품조달 및 공급 용이성 여부
– 상품 관련 기술을 터득하여 개선할 수 있는가?
위험요소
– 해당 업종인·허가 문제에서 미비점은 없는가?
– 경쟁업체, 거래 업체와의 분쟁 소지는 없는가?
– 내적 요소(종업원, 상품조달, 반품 등)에서 문제의 소지는 없는가?
– 추후에 원활한 자금조달이 가능한가?
기타 사항
– 면허·허가·등록 유무 확인
– 위법성 업종 여부 확인
– 세무문제가 복잡하고 자료처리가 어려운 업종은 아닌가?
– 흔하고, 창업이 쉬운 업종이 아닌가?
4. 유망 아이템 찾기
1) 유망 아이템과 유행 아이템
유망 아이템 : 성장성이 있고 수익률이 높은 업종
– 고정 수요가 있는 업종 수요가 유행에 민감한 업종 고정 수요가 있는 업종 (팬시점, 베이커리)
– 검증 절차가 끝난 업종
– 세끼 먹을 수 있는 주식 아이템
– 비수기가 없거나 짧은 업종
– 구매행위가 빈번하고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업종(편의점, 종합 분식)
– 수요 반복성과 지속성이 없는 업종
– 창업 후 관리하기가 편한 업종
– 야간 매출이 높은 업종(24시 편의점)
– 지속적으로 신상품 공급이 가능한 업종(만화 대여, 컴퓨터 게임장)
– 시대 상황에 부응하는 업종(가격파괴점)
유행 아이템 : 소비자들의 인기가 집중하다가 썰물처럼 사라지는 일시적이고 생명력이 짧은 아이템
– 수요가 유행에 민감한 업종
– 검증받지 않은 도입기 업종
– 간식용 아이템
– 4계절 장사가 아닌 업종/방학을 타는 업종
– 창업 후 경상 비용 지출이 많은 업종
– 가동시간이 짧고 테이블 회전율이 낮은 업종
– 새로운 프로그램, 신상품 개발이 어려운 업종
–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업종
– 국민적 정서/문화적인 환경에 맞지 않는 업종
– 국민적 정서/문화적인 환경에 맞지 않는 업종
– 국내 법규에 저촉되는 업종
– 문화·경제적 발전에 부응하지 못하는 업종
– 시설 비용이 평당 250만 원을 초과하면 위험(창업 비용에도 다이어트 필요)
2) 유망 아이템과 유행 아이템의 창업 방법
(1) 유망 업종의 판단
유망 아이템이란 성장성이 있고 장래성이 있으며, 수익률이 높은 업종으로 안정적인 매출 실현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자금 회전율이 높은 업종입니다.
① 성장성 : 창업을 통하여 해당 아이템이 장차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
– 사회적 흐름과 소비자 욕구가 일치하는가?
– 잠재적 소비시장의 규모는 거대한가?
– 성장곡선이 성장기나 성숙기의 출발선에 있는가?
② 수익성 : 미래에 높은 수익성이 기대되는 아이템
– 총 투자비용에 대한 월 수익이 적절한가?(투자수익률)
– 총 투자비용에 대한 월 수익이 적절한가?(투자수익률)
– 마진율은 높은가?
③ 안정성 : 안정적 성장과 함께 향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템.
– 자금이나 기술적인 면에서 신규 참여가 용이한가?
– 시장규모에 비해 과다경쟁이 있는 것은 아닌가?
④ 자금 회전력 : 자금의 흐름과 순환과정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아이템.
– 현금장사인가?
– 외상에 따른 위험은 없는가?
– 자금 회전기간이 자금 회전기간이 최대 6개월을 넘는가?
– 시설투자비용이 과다하지 않은가?
– 재고 부담이 너무 크지 않은가?
(2)유행 업종 단점 극복하기
유행 업종이면서 성공률이 높은 아이템은 관련업종이나 유사업종과 함께 판매하는 복합마케팅이나 흡수 마케팅 방법을 구사하여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창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피해야 할 업종
① 이윤 폭이 적은 업종
②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업종
③ 계절성이 강한 업종
④ 대기업과의 경쟁이 예상되는 업종
⑤ 수입상품과의 경쟁이 예상되는 업종
⑥ 투자에 비해 대금 회수 시 푼돈으로 수금되는 업종
⑦ 종업원을 구하기 어려운 업종
(4) 트렌드로 알아본 미래의 유망사업
인구 구조 변화와 고령화 핵가족 트렌드 변화에 따른 유망사업군
– 노인 주거 및 의료 레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니어타운
– 홈 헬스케어 기기 및 서비스 상시 원격 지원 카운슬링
– 시니어 맞춤 여행 레저 서비스.
– 지능형 홈 시큐리티 단말 시스템 및 유아에듀테인먼트, 애완동물 전문점
– 베이비시터, 간병인, 가정부 인력 공급 서비스
– 가사지원 관련 각종 용역서비스
– 성형클리닉, 피부관리 클리닉
사회가치 라이프스타일 환경에 따른 트렌드 변화 유망 사업군
– 유비쿼터스 지갑, 웨어러블 컴퓨터, 명함
– 모바일 블로그, 스마트카드, 디지털 저작권 관리
– 복합 리조트형 테마파크, 개인용 멀티플렉스 영화관, 자가 진단 헬스케어 기기
– 친환경 주택(태양열, 연료전지 주택 등), 대체에너지(태양열, 풍력, 연료전지)
– 친환경 자동차(연료전지, 수소 자동차), 온실가스 격리, 고정 시스템
– 폐가스, 폐전기 재활용 설비, 시스템
이와 관련하여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생명과학 연구원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사업이 새로운 미래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및 문헌. http://contents.kocw.or.kr/
인사이트 창업아이템선정전략, 창업아이템 선정기준
프랜차이즈 업종별 창업 비용과 준비 절차
총 창업 비용
2018년도 신한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 창업 비용은 8148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창업 비용에는 크게 점포(매장) 임대 비용, 시설투자비용과 오픈 준비, 기타 비용으로 나눠집니다.
점포(매장) 임대 비용
오프라인 창업의 경우 필수적인 점포 임대 비용은 보증금과 권리금으로 구분되며, 보증금은 점포(매장)을 얻기 위해 임대인에게 계약기간 동안 맡기는 비용이고, 권리금은 기존 점포 운영자에게 주는 시설투자 등에 대한 비용으로 소멸성 비용입니다.
시설투자비용
오프라인 창업을 위해 기존 시설을 철거하고 간판, 실내외 인테리어, 집기, 주방설비 등에 투자되는 비용으로 업종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오픈 준비, 기타 비용
초도 준비 비용으로 판매 상품 구입, 재료 구입에 지출되는 비용과 기타 준비 비용으로 판매업의 경우 초도 물품 구입 비용이 높고, 외식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창업 준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카드매출 정산앱 '더체크'를 활용하세요!
업종별 창업 비용
이 포스팅에서 말하는 업종별 창업 비용은 프랜차이즈 가맹비, 교육비 등 프랜차이즈의 1차적인 초기 부담금을 이야기하며, 점포 임대료, 인테리어 비용 등은 합산되지 않은 비용입니다.
편의점 창업 비용
은퇴 후 창업을 고려할 때 가장 많이 생각해 보는 업종 중 하나인 편의점 중 국내 3사 편의점 프랜차이즈 창업 비용은 2,270만 원으로 타 업종에 비해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 부담금만 보면 편의점의 창업은 타 업종에 비해 저렴하다고 할 수 있지만 지역 상권과 인건비, 수익적인 측면에서 볼 때 투자 대비 수익률을 따져봐야 합니다.
카페 창업 비용
창업 인기 업종인 카페의 평균 창업 비용은 약 117,540,000원이며, 2017년 기준 연평균 매출액은 74,890,000원 이었습니다.
분식집 창업 비용
저렴할 것 같은 분식집 창업 비용은 평균 68,000,000원으로 높은 편이며, 판매 단가가 저렴하지만 연평균 매출은 약 95.000.000원으로 매년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1인 가정이 늘어나고 외식이 잦아지면서 다양한 프랜차이즈 분식점이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업종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치킨집 창업 비용
은퇴 후 창업의 대표인 치킨집 프랜차이즈 비용은 평균 56,000,000원이며 17년 기준 평균 매출액은 약 97.000,000원으로 카페와 분식집 보다 높은 편이지만 배달비용, 인건비 등의 부대비용으로 인해 실제 수익률은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총 창업 비용
2018년도 신한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 창업 비용은 8148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창업 비용에는 크게 점포(매장) 임대 비용, 시설투자비용과 오픈 준비, 기타 비용으로 나눠집니다.
금액대 별 창업 업종
외식[한식]
엉터리 생고기(19,970만 원), 하남돼지집(16,200만 원), 가장 맛있는 족발(15,820만 원), 조마루 감자탕(15,447만 원),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11,142만 원)
외식[치킨]
BBQ 치킨(11,289만 원), 교촌치킨(10,929만 원), 치킨 마니아(10,275만 원)
외식[커피]
할리스커피(18,190만 원), The Coffee Bean & Tea Leaf(15,000만 원), 공차(13,111만 원), 이디야커피(10,745만 원)
외식[기타]
홍콩반점0410(15,108만원), 맘스터치(13,421만 원)
도소매[화장품]
미샤(12,600만 원), 이니스프리(12,386만 원), 에뛰드하우스(11,881만 원)
도소매[기타]
알파(17,910만 원)
1억원대 창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는 카페업종과 화장품업종 그리고 외식업종 중 한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금액대 별 창업 업종
외식
파파존스피자(28,784만 원), 엔제리너스(28,113만 원), 미스터피자(24,014만 원), 와바(21,269만 원), 던킨도너츠(20,215만 원)
서비스
오토큐(27,421만 원), 놀숲(21,620만 원), 티스테이션(20,770만 원)
도소매
다이소(29,540만 원), 아트박스(29,160만 원), 못된고양이(24,014만 원), 오피스디포(22,105만 원)
2억원대 창업 프랜차이즈는 대표적으로 다이소, 아트박스, 못된고양이 등 도소매 소품점이 주를 이루고 있며, 자동차용품점 프랜차이즈가 포함되었습니다.
3억 원 이상 창업 프랜차이즈
외식
롯데리아(54,898만 원) 1,216개 / 버거킹(51,902만 원) 95개 / 피자헛(44,944만 원) 332개 / 서브웨이(31,920만 원) 217개 / 설빙(30,876만 원) 421개
서비스
리얼야구존(42,951만 원) 181개 / 스트라이크존(41,070만 원) 79개 / 락휴노래타운(37,650만 원) 36개 / 아이디헤어(36,630만 원) 38개 / 준오헤어(36,000만 원) 146개
도소매
올리브영(30,830만 원) 213개
3억 원 이상 창업비용이 들어가는 프랜차이즈는 주로 패스트푸드점과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스크린야구 업종에 창업비용이 컸으며, 최소 4억 원 이상이 들어가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정보 출처 : 부동산 114 창업지원
창업 준비 절차 10단계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창업 준비과정이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창업 준비 단계를 하나하나 따져보고 계획해 나가는 것이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이는 길입니다.
다음 창업 준비 절차(단계)를 살펴보세요.
1단계
창업환경 : 창업 당사자의 환경과 외부적 창업 환경을 고려해 어떤 업종의 창업이 현재 시장 상황에 가장 적합한지 검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내성적인 성향을 가진 창업자가 네일샵, 미용실 등 서비스업을 한다면 성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단계
업종 선택 : 1차적으로 창업환경을 생각하고 성장성과 안정성 고려해 몇 개의 창업, 사업 아이템 후보를 선정하고 꾸준한 시장조사와 전망, 트렌드 변화 등을 파악하고 창업, 사업 아이템의 SWOT 분석을 통해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SWOT :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의 앞 글자를 따 만든 경영 전략 수립을 위한 분석 도구로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S)과 약점(W) 분석과 외적인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O)와 위협(T)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고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S)과 기회(O)을 분석하거나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W)과 위협(T)을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3단계
시장조사 : 창업, 사업 아이템의 상품성과 시장성 향후 성장 전망 등 다각도로 창업아이템을 살펴보고 창업 이후 시장 진출 후 시장 선점 가능성 소비자 변화 추이까지 해당 업종에 대한 통찰력 있는 시장조사가 필요합니다.
4단계
사업 타당성 검토 :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결정한 창업, 사업 아이템에 대한 상품성, 시장성, 안정성, 수익성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객관적 관점에서 더 세부적인 평가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5단계
사업성 분석 : 사업성 분석은 향후 매출에 따른 순이익과 손익분기점 등을 예상하고 사업성 분석을 통해 창업 자금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6단계
창업 투자자금 규모 설정 : 창업 준비 절차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창업 자금 부분으로 사용 용도와 규모에 맞는 창업 자금 조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창업 투자자금 규모 설정 시 시장조사와 사업 타당성 등을 근거하여 창업 준비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 시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자금용도와 규모를 세밀하게 설정해야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수월하게 해결이 가능해집니다.
7단계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계획서 작성은 투자를 유치해 사업을 하거나 대출 등 직접 자금을 조달해 창업 자금을 마련하는 개인사업자(자영업자), 중소상공인 등도 꼭 해봐야 하는 필수 단계입니다.
지금까지 분석하고 정리한 자료를 문서화하고 투자, 생산, 판매활동을 세부적으로 구체화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사업계획서는 창업 준비 진행에 있어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되며, 성공 창업을 위한 필수 단계입니다.
8단계
사업장 입지 선정 : 창업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장 마련 단계로 시장조사, 입지환경 분석 자료를 근거로 창업 투자자금 규모 가능 범위 내에서 사업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변 상권, 경쟁업체, 소비자 접근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사업장을 평가하고, 결정해야 하며, 업종과 제품, 서비스에 맞는 인테리어와 분위기로 사업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9단계
서류 및 행정절차 : 창업을 하기 위해 꼭 해야 하는 법적 인허가 절차 또는 사업자등록하기, 법인사업자/개인사업자 등록 등을 말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은 창업의 기본이며, 온라인에서 제품을 병행 판매하는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도 필요합니다.
창업 업종에 따라 인허가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업종, 업태, 취급제품에 따라 향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절차가 필요하며, 직원 채용 시 4대 보험(의료보험, 연금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가입 절차도 진행해야 하며, 세무업무에 대한 기본 처리 지침도 마련해야 합니다.
10단계
경영(운영) : 본격적인 사업장 운영을 위해 홍보/마케팅을 하고, 영업과 서비스, 직원관리, 경영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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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 폐업이 잦은 이유
2019년 파이낸셜 뉴스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소상공인 자영업 폐업률은 89%를 넘어선 것으로 발표되었으며, 이러한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조사되었습니다.
1. 경기 침체와 경쟁 심화
– 소상공인의 폐업률이 늘어나는 다양한 원인 중 동일 업종의 증가와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구매 형태 변화, 경쟁 심화 그리고 ‘2018년 전국 소상공인 실태조사 시험조사‘에서 경기 침체로 인한 손님 감소를 가장 큰 원인이라고 답했습니다.
2. 쉬운 창업
– 통계청에 따르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30%는 창업 비용을 대출이나 빚으로 부담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기술이나 자격, 노하우 없이 창업을 하는 소상공인의 폐업을 막기 위해 근본적인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방안이 필요합니다.“중소상공인 정책자금 창업자금 대출 방법(2020년)“
미국 등 선진국은 소상공인이 창업하기 위해서는 위생, 조리자격 등 기타 다양한 자격을 갖춰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러한 요건 없이도 쉽게 창업을 할 수 있어 과도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3. 최저임금 인상
– 자영업자의 폐업률은 2015년에 81%에서 2016년 77.7%였다가 2017년 87.9%까지 올랐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2018년 당시 정부에서 최저임금을 전년대비 16.4% 올렸고, 그로 인해 자영업자의 폐업률은 2018년 89.2%로 올랐습니다. 소상공인 중 40%는 영세 사업자이며 이들 중 70~80%는 혼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최저임금 모의계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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