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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수 없는 인하우스 주니어 마케터의 랜선 사수 지망생 #3

2022-07-26

뭉뭉이아범

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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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뭉뭉이아범입니다.


사수 없는 인하우스마케터

주니어 분들을 위해

글을 써보자는 생각에

시작했는데 쓰면서

재미나게 글 쓰던

바이럴 마케팅 할 때가

생각 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쓰는 문서라고는

작업지시서, 보고서,

프로모션 기획서,

정부지원사업 관련 보고서, 

공동 구매 제안서,

SKU별 소진율 현황 보고서

등등...


업무 상 매출/이익과 관련 있는

문서만 작성하다

제 생각을 글로 옮기는

글을  쓰니 재밌네요


모든 챕터 작성을 끝내고도

종종 글을 쓰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벌써 세 번째 글입니다.

앞서 작성한 글을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링크 따로 남겨 놓겠습니다.


#1 나는 마케터인가? MD인가?

#2 선택과 집중





#2-1 선택과 집중 (feat. 에이전시와의 협업)


글 시작을 앞서 생각보다

정말 많은 인하우스 담당자들이

에이전시와의 관계를

'갑을관계'로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큰 착각이라 말씀 드리고 싶어요


저는 인하우스 담당자와

에이전시 담당자는

같은 팀원/파트너 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좋아 하는 축구로 예를 들어볼까요

축구는 11명이 뛰는 건데 골키퍼까지 있는 그림을

못 찾았으니 빼고 설명 해보죠


모든 팀 종목이 그렇듯

축구 또한 어느 한 선수도

필요하지 않은 선수는 없습니다.


축알못인 분들도

들어 봤을 법한

메시, 날두, 손흥민, 반페르시, 토레스,

앙리, 에투, 즐라탄, 드록바 등등

절.대 혼자서 필드를 뒤집고 원맨쇼를

할 수는 없어요


여러분이 정말 대단한 예지력을

갖고 있어 시기 적절하게

오더를 내릴 수 있는 분이 아니라면

에이전시 마케터라는 '선수'와

함께 호흡을 맞추세요


축구는 팀 경기고

플레이 스타일이라는

'전략'을 통해 경기를

이겨낼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를 윙에 두고

크로스를 올리는 플레이를 해도 좋고,

바르셀로나st로 티키타카

패스를 하는 플레이를 해도 좋고

다양한 전략을 해보려면

호흡을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명심하세요!
절대 '갑을 관계'라 하지 마세요
여러분과 사장님이 호흡이 맞을 수 없듯
'갑을 관계'라 생각하면 호흡 맞출 수 없습니다.





자 그럼 다시 돌아와

저번 글 마지막 내용으로 시작하자면

정말 운 좋게 에이전시를 만났을 때

그 분들 덕분에 인지도&매출이 올라 갈 때

여러분은 '지켜 보고만 있다'가 아닌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인하우스 마케터들을 위한

글을 작성하는 것이지만

현 에이전시 분들도 알고 계시면

좋지 않을까 하는 바램을 갖고,

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저도 광고대행사에서

클라이언트를 위해 일해 본 적이 있고,

이런 발상을 갖고 제안 드려 보니

대부분 좋아 해주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인하우스 담당자와

에이전시 담당자가

대면 미팅을 했을 때

그 숨 막히는 자리에서

시간 낭비를 하는 경우가 있고,

영양가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은 예와 안 좋은 예를

말씀 드려볼까요?


안 좋은 예 3가지

1. 담당자님, ROAS 300% 맞춰주세요
2. 담당자님, ROAS 500% 맞춰주세요
3. 담당자님, 신상품 나왔는데 ROAS 500% 맞춰주세요

흔히 말하는 ROAS 무새입니다.


좋은 예 3가지

1. 담당자님, 8월이 저희 성수기입니다.
시즌에 맞춰 푸시할 수 있는 메인 상품이 구상품 A와 신상품 B가 있는데
한 달 간 썸머 이벤트로 두 가지 상품 집중 해볼까 합니다. 
2. 담당자님, 저희 제품이 여름부터 비수기라
제품 자체가 지금 시즌에는 매출이 나오지 않을 것 같네요
기존 주력 상품은 캠페인 중지 시키고, 재고 자산 중에 생산일 1년 넘은 상품들
클리어런스로 처리 하는 게 비수기 시즌 목표입니다.

3.  담당자님, 제가 최근 1년 판매 데이터를 확인 해보니

여름 시즌에 단일 품목 구매자보다 여러 품목 구매자가 5배 많고,

구매 리스트를 확인 해보니 A품목과 C품목을 함께 

구매한 비율이 제일 많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번 여름 시즌 A+C 품목 세트 상품 구성하여 프로모션 진행할까 합니다.



대충 봐도

좋은 예와 나쁜 예의 

차이점이 보이죠?


새로 나온 신상품이

시장에 먹히는지도 모르고,

기존 고객이 좋아할지는

여러분도 모르면서

에이전시에게 roas 500%

맞춰 달라면 이게 말입니까?

여러분 개소리를 사람처럼 하면 안 됩니다


광고 에이전시는

하청업체가 아니고,

신이 아닙니다.


시간이 없을 수 있고,

지식이 없을 수 있고,

인력이 없을 수 있는

여러분들의 일을 도와주는

파트너사 입니다.


시즌 문제/재고 문제/불량 문제

여러분의 회사가 성장하지 않는 데는

정말 많은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내부인 조차도 문제가 뭔지 모르는데

파트너사가 문제를 어떻게 도와줍니까


여러분 혹시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두 개의 프로그램을

보신 적이 있나요?


두 프로그램을 한 번이라도

보신 분들은 공통점을

알 수 있습니다.

강형욱 님과 오은영 박사님이

제일 많이 하는 말은


강형욱 님 "아이는 잘못이 없어요, 문제는 견주분에게 있어요"
오은영 박사님 "아이는 잘못이 없어요, 문제는 부모에게 있어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대부분 문제는 내부에 있습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에이전시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문제가 있는 줄도 모르고

그저 ROAS, ROAS, ROAS

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내부에 문제를 아는 만큼

세분화된 계획을 가지고 있는 만큼

에이전시와의 시너지는 발휘될 수 밖에 없습니다.


추가로 문제를 아는 만큼,

계획이 있는 만큼

아무 것도 모를 때보다

에이전시를 택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를 다니는 분들도

클라이언트에 내부 데이터를

꼭 보지 않아도

대략적인 산업군에 시장 흐름을

알고 있으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제안을 넣음으로

여러분을 어필 할 수 있습니다.


유능한 인하우스 담당자와

유능한 에이전시 담당자가

만나면 좋은 결과 만들 수 있습니다.


카더라 통신으로 들은 내용으로

저기는 이거 해서 ROAS 1000% 나왔다는데?
여기는 이거 해서 일매출 얼마 찍었다는데?

하지 마세요

수준 떨어집니다.


그 말이 진짜인지 데이터를 봤어도

여러분의 회사는 그 회사가 아닙니다




오늘 글의 결론

'정확한 목적과 세분화된 계획을 정해라' 입니다.

자사몰 회원수를 늘리고 싶다면 회원 가입 이벤트 계획+ 회원 가입 캠페인

여기서 그칠 게 아니라 가입한 회원을 갖고 얻을 수 있는 2차 계획까지...

잊지 마세요 여러분 이커머스 인하우스 마케터라면 '매출' 상당히 중요합니다.

기대 매출이 있어야 회원 가입을 위한 캠페인에 광고비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직원이지만 사장님/대표님 생각도 해주세요

그래야 추석이나 설 연휴 때 뭐라도 더 챙겨주지 않겠습니까?


추가로 여러분이 계획한 그 모든 것에 자신감을 가지세요

엑셀이던 ppt로 큰 틀을 잡고 세부 계획, 기대 효과or매출 작성하여

대표님에게 보고가 끝났으면 최종 책임은 결재를 한 결재자입니다.


실패가 무섭다고
시키는 것만 한다면
사고가 굳습니다.
우리 업계는 사고의 유연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본인이 세운 논리로
상사를 설득했다면
일단 해보세요




실패하면 머리 박고
시원하게 죄송합니다
하면 되죠


실패도 경험이고, 그 경험으로 더 리스크를 최소화한

계획을 잡고 하다 보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아마도?)

좋은 오너/상사라면 다 이해 합니다.

(아마도?)


오늘도 고생하시는 인하우스  마케터, 에이전시 마케터 화이팅!!

3챕터 부터는 제가 최근 몇 년 동안 인하우스에서 겪었던 경험을

기반으로 얻었던 인사이트 위주로 썰을 한 번 풀어볼게요:)

마케팅초보인하우스주니어마케터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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