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는 최근 광고주를 돕는 3가지 '가치 도구(솔루션)'의 업데이트 사항을 발표했어요. <메타 APAC 광고 솔루션 업데이트 미디어 브리핑> 행사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그 자리에서 메타가 발표한 주요 업데이트 사항을 최대한 쉽게 풀어서 공유할게요! 😁
메타가 추진하는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기업과 브랜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맞춰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해요. 기존에는 AI를 단순하게 관리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광고주가 원하는 결과에 맞춰서 AI가 작동하도록 하는 게 핵심적인 방향이죠.
메타는 광고주들이 메타의 플랫폼 내에서 비즈니스 성과를 더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가치 조정', '가치 최적화', '증대 기여'라는 새로운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차례차례 설명할게요.
① 가치 조정(Value Rules)
비즈니스 성과에 도움이 되는 고객, 즉 광고주에게 더 '가치 있는' 고객에게 광고를 집중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예를 들어, 30대 여성이 재구매 가능성이 높다면 이 고객층에게 더 높은 입찰가를 설정하는 규칙을 만들 수 있어요. 이 고객들이 장기적으로 광고주의 성과에 도움이 될 것이라 보기 때문이죠.
광고주들은 추가적인 비즈니스 정보를 메타에 공유하고, 어떤 요소가 광고주의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전달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메타의 AI 기반 광고 시스템이 더 높은 ROAS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드는 거예요.
② 가치 최적화(Value Optimization)
광고주의 KPI에 맞춰서 광고를 돌리는 거예요. 전환 뿐만 아니라 더 높은 가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광고주를 위한 솔루션으로 다양한 목표에 맞춰서 최적화가 가능하다고 해요.
- 구매 가치 최적화 : 전환수가 아니라, 전환 1건 당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전략이에요. 예를 들어 캠페인 예산이 200달러라면, 4건의 판매에서 400달러의 수익(ROAS 200%)을 올리는 것보다요. 3건의 판매에서 500달러의 수익을 올려 ROAS 250%를 달성하는 쪽을 선호하는 거죠. 현재 전 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 구매 외 이벤트 가치 최적화 : 꼭 구매가 아니어도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거예요.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구독 또는 맞춤형 이벤트 등이 해당하며, 고객의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기까지 시간이 긴 비즈니스에 적합해요. 아직 전 세계로 확대 중인 기능이에요.
- 수익 중심 가치 최적화 : 마진이 높은 제품을 파는 걸 KPI로 설정하는 전략이에요. 예를 들어, 자체 제작한 옷의 마진은 자사몰에서 유통해서 판매하는 제 3자 브랜드 옷보다 높을 수 있어요. 그래서 메타는 구매의 규모가 아닌, 수익에 기반하는 ROAS를 만드는 데 주력하도록 지원하고자 해요. 현재 테스트 중인 기능이에요.
③ 증대 기여(Incremental Attribution)
'전환 성과 증대(Conversion Lift)'는 실험군과 대조군을 활용해서 두 그룹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광고로 발생한 진짜 성과를 측정하는 도구예요.
증대 기여 솔루션은 실시간으로 전환 성과를 측정하고 보고할 수 있으며, 성과를 높이기 위해 광고 방식을 조정할 수도 있어요. 또한 다른 가치 도구들과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뷰티 브랜드 'Laura Geller'는 메타 광고가 다른 채널의 전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전환 성과 증대'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자사의 이커머스 플랫폼이 실제로 메타 광고를 통해 발생한 전환 중 27%를 다른 채널에 잘못 포함시켰다는 걸 알게 됐어요. 이중 22%는 유료 검색으로 잘못 분류됐고요.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Laura Geller는 유료 검색 광고 투자액을 50% 줄일 수 있었어요.
읽기 좋도록 쉬운 말로 바꾸려고 노력했는데, 재밌게 술술 읽혔기를 바라요! 이외에도 더욱 자세한 내용 보실 수 있도록 메타 공식 블로그도 남겨둘게요!
👉 메타 공식 블로그 (영문이지만, 맨 하단에서 언어 변경도 가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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