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자동 댓글 프로그램에 대한 뉴스 기사

2012.05.29 22:44

베짱이.

조회수 6,586

댓글 2

훨씬 전에 보긴 했는데 혹시나 아직까지 모르는 분들이 계실까봐...

아마도 이런 내용이 있었어서 이번달에 로직변경이 있지 않았을까 하네요...

블로깅도 지식인도 정도만 가능할 듯...


http://news.donga.com/3/all/20120501/45931692/1

자동 댓글 SW로 조회수 조작… “온라인 쇼핑몰 1등-파워블로거 되기 어렵지 않아요”

2012-05-02 07:50:19


지난해 12월 김모 씨(29) 등 일당 7명은 장물 스마트폰을 매입해 베트남으로 밀반출할 계획을 세웠다. 분실신고가 돼 국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스마트폰을 베트남으로 빼돌려 팔 생각이었다. 해외에서는 유심칩만 바꿔 끼우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허점을 노린 것이다.


범행에 착수한 이들은 장물 스마트폰을 구하기 위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블로그를 만들고 ‘분실·습득폰 매입합니다’라는 광고 글을 올렸다.


그 뒤 블로그에 자동으로 댓글을 달아주고 방문자 수도 늘려주는 프로그램을 구입했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했을 때 노출 빈도가 높은 화면 상단에 오르려면 댓글이나 방문자 수 등이 많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신들이 만들 블로그를 많은 사람이 찾는 인기 블로그인 것처럼 꾸몄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서 ‘습득폰 매입’이라는 단어를 치면 이들의 블로그가 상위권에 랭크되기도 했다. 


지난달 19일 서울 강서경찰서에 덜미를 잡히기 전까지 이들이 인기 블로그로 꾸미고 장물업자를 모은 뒤 취득해 밀반출한 스마트폰은 약 3억1500만 원어치에 이른다. 


○ 소비자만 손해


최근 온라인 쇼핑몰이나 블로그 홍보를 위해 자동으로 댓글을 달아주는 프로그램이 잇따라 선보이며 판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들은 범죄에 악용되는 것은 물론이고 시장 질서를 흐리는 부작용도 낳고 있다.


‘엔도리프로’ ‘오토퀘스천’ ‘나이스블로깅’ 등 자동 댓글 프로그램은 △방명록 댓글 써주기 △추천 수, 조회 수 늘리기 △질문과 답변 만들어 주기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댓글이나 질문 글을 달 때에는 아이디를 여러 개로 설정해 마치 여러 명이 방문한 것처럼 꾸밀 수도 있다. 시간 단위로 사이트를 방문해 방문자 수를 늘릴 수도 있다. 온라인에서 5만 원 정도에 거래되는 이 프로그램들은 한번 구입하면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특히 많이 이용되는 이 프로그램들은 공정거래 질서를 흐린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 왜곡 심하지만 관리 제도는 없어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파워블로거의 상품평은 소비자에게 큰 영향력이 있다. 블로그 인기 순위도 조작한 뒤 영향력을 등에 업고 제조업체와 유착된 편향되거나 왜곡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줄 수 있다.


서울 전자상거래센터 정지연 팀장은 “예전에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서 하던 일이 이제는 간편하게 프로그램으로 돌릴 수 있게 진화한 것”이라며 “명백히 소비자를 현혹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제재 수단은 마땅치 않다. 프로그램 자체는 물론이고 이를 사고파는 일도 불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관련법이나 제도도 없다.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사무국장은 “자동 댓글 프로그램은 소비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는 일종의 허위 과장 광고”라며 “우선 온라인 쇼핑몰에서만이라도 자동댓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막는 등 기술적, 제도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블로그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