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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무재고 창업일기-2탄

2017.12.04 14:13

전옥철

조회수 3,813

댓글 2

본 창업일기는 저와 처음 무재고창업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창업일기입니다

초기(사업자등록및 각 마켓 계정만들기과정)는 그분이 실행하는 상황이고

이후는 주로 제가 기획하고 정리하며 실제 실행은 담당자가 하는 형태입니다

================================================ 

사업자가 마케팅전략을 수립시 가장 먼저 파악해야할 것은 

1) 취급상품의 특징

2) 취급상품의 가망고객의 특징

3) 판매마켓의 특징

4) 취급상품의 유통망

5) 나 자신의 객관적 현실판단속의 장단점파악

6) 경쟁사의 장단점 파악

 

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이중에 5항과 6항은 중요한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이순신장군의 불패의 신화는 이순신장군의 전투력이 아닌

바로 자신의 수군과 일본의 수군에 대한 정보속에서 이길수 있는 전략을

짜고~ 이러한 전략이 실행가능할때만 전투를 했다는 것입니다

 

현재 무재고 판매자의 경쟁자는 크게 2부류라 생각합니다

1) 동일한 무재고판매자

2) 재고를 보유한 판매자

 

특히 2항에 대해 대부분의 무재고판매자들은 사실상 승리를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2항의 상대가 사실 더 쉬운 상대로 생각합니다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나의 강점과 상대의 약점을 충돌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불행히고 많은 분들의 나의 약점과 상대의 강점을 충돌시키는 무모한 경우를

너무 많이 보았습니다

 

그 누구라도 약점과 강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약점이 많느냐 강점이 많느냐의 차이가 있을뿐입니다

 

바로 스스로를 객관화하여 나와 상대의 강정과 약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정리하여야합니다

이런 사업분석이 완료되면 나의 약점을 어떻게 보강하거나 해소할것이며

상대의 약점을 어떻게하면 노출시킬것인지..

그렇게 해서 나의 강점과 상대의 약점을 충돌시킬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낼수 있다면 그 전투는 승리할수 있지 않을지요~~

 

바로 이순신의 수군은 절대로 육지에 오르지 않은 이유이기도하고

그들의 함선내로 진입을 허용하지 않기 위해 거북선을 만들었지요~

 

수익율 = 수익액/투자액 입니다

수익율을 높이는 방법은 수익액을 높일수도 있지만 반대로 투자액을

줄이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물론 수익액은 높이고 투자액은 줄인다면 최고이겠지요

 

무재고의 가장큰 장점은 투자액이 재고보유자와 비교할수 없을정도로 작다는 것입니다

 

수익액은 결국 총수익액을 말하는것으로 

200만원의 수익을 10개상품으로 만들수도 있지만 5000개 상품으로도 만들수 있습니다

10개의 상품으로 200만원을 만들기위해선 상품당 평균 20만원의 수익을 발생해야합니다

하지만 5000개 상품으로 할때는 상품당 평균 400원의 수익을 발생하면 됩니다

 

이러한 전략을 좀더 구체화하면~

현재 식자재코리아의 주문건당 평균 수익액은 약 2,000원 정도입니다

월 200만원의 수익을 위해서 월 1000건의 주문을 받으면 해결이 됩니다

1년에 약 12,000건의 주문이 필요하네요~

 

식자재코리아의 현재 상품수는 6,000여개 이고  총 6곳에 상품을 등록할 계획입니다

(옥션/지마켓/11번가/스토어팜/인터파크/쿠팡)

각 마켓에 등록된 총 상품수는 6,000X6곳 = 36,000개 입니다

 

1차로 필요한 목표인 1년 12,000건의 주문과 상품을 비교하면

상품당 주문목표는 하루에 1개도 한달에 1개도 1년에 1개도 아닌  3년에 1개만 주문이

들어오면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소량의 상품 재고를 보유한 분들은 하루에 또는 한달에 상품당 수십개의 주문을 

받아야 하겟지만 저는 그런 욕심은 버리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잘 팔까가 아니고 어떻게 하면 잘 안팔릴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3년에 1개를 판매할수 있을까??  그것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당연히 한달에 수십개를 판매해야하는 재고판매자자와

3년에 딸랑 1개만 판매해도 되는 무재고판매자의 판매전략은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과연 3년에 딸랑 1개를 팔려는데 광고를 해야하나요???

 

인기키워드에 검색 노출되길 바란다면~ 무재고판매자로 성공할수 없습니다

인기키워드에 상위코출은 하루에 수십개가 될지언정 절대 3년에 1개 판매목표는 이룰수가 없지요

 

커뮤니티의 승패는 결국 컨텐츠의 양이란 생각입니다

컨텐츠가 많을수록 다양한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녹아있으니까요~

아마 아이보스의 방문자또는 회원수가 많은 이유는 게시글 하나하나의 품질도 있지만

전체 게시글수자가 더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바로 이런 이유로 아이보스 운영자는 회원들이 글 써주는것을 가장 고마워하고

리터도 풍부하게 쏘는 이유일듯~

현재 대량등록 솔루션을 이용하여 대량등록을 준비하는데..

솔루션을 배우는것도 은근 쉽지 않네요.. 

현재 대량등록을 위한 자료를 정리하고 솔루션을 익히고 있습니다

물론 위의 전략을 기준으로 상품대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

 

등록 상품당 1년에 1개의 주문을 받기 위한 상품대장만들기 ^^

(성공한다면  대략 월 600만원 수익이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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