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님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일반론 적인 부분을 정리한것입니다
광고대행사는 광고를 대행해주면서..대행수수료를 수익의 원천으로 삼는 회사입니다
회사의 입장에서 능력있고 유능한 사원이란 수수료 수익을 극대화시키는 직원입니다
수수료수익의 극대화는 2가지로 나뉠수가 있겠지요~
광고집행액을 늘리도록 유도해서 받는 수수료와.
.(비싼키워드로..상위등록을 유도하거나..키워드갯수를 늘리도록 유도하거나..)
수수료 율이 높은 광고로 집행을 유도해서...
(예를 들면..네이버보다는 다음이..오버추어보다는 구글을..)
이런방법을 잘 이용하는 사람이 유능한 직원일것입니다...
이런 직원들 중에는..회사만을 위한 광고전략을 광고주에게 제안할 경우
오래 버티지는 못하겠지요...당연히 광고주에게 미움을 받을테니깐...
정말 능력있는 사원이라면...광고주가 원하는 것과 회사가 원하는것을
적정하게 잘 조합시켰을때만이..광고주가 오래동안 대행을 해줄것이므로
정말 모두에게 능력있는 사람일것입니다..
둘째....
광고대행을 시키는 이유가 뭔가요??
능력있는마케팅경력직원을 채용하면 모든것이 해결될수있을것입니다
문제는 현재 자신의 싸이트나 회사의 규모등을 감안하여 마케팅직원을
고용했을때..그 인건비(아마도 120~400만)가 부담되어서 채용하지 못하고
대행사를 이용하게 되는것이지 않나요??
대략 광고대행 수수료는 5~30% 내외의 수수료가 지불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내가 광고비를 100만원/월 사용시 아마도 해당 대행사의 수수료수익은
5~15만원/월 내외 일것입니다.
만일 이정도의 수수료수익을 위하 한달내내 나의 싸이트 마케팅에 열정을
쏟으면..당연히 좋겠지요...하지만...그 직원은 해당 회사에서 당연히 퇴출되지요
회사에 수익을 한달에 돈 10만원 만들면서 200 여만원을 받아간다면...
보스님이...채용하지 않은 이유는...비용절감이나 효율성때문이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우리가 고민할것은...수수료 수익보다...조금더..대행사를 부려먹는다는 것으로
만족해야할것입니다.. 분명한것은 대행사는 이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기업이지...쇼핑몰 성장을 위한 정부의 써비스 기관이 아니란 의미죠..
키워드광고를 위해선..
1) 키워드 개발
2) 키워드 문구개발
3) 키워드 등록및 중단등 관리
4) 광고집행후 분석자료만들기
5) 분석자료에 의한 광고전략수립및 변경
아마도...이정도는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모든것을 대행사에게 맡길려면 최소한 한달에 광고대행수수료 30~100만을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선 최소한 300~1000만원의 광고료를 지불해야 할것입니다
효율적으로 대행사를 부려(이용?)먹을려면..
위의 내용중에 자신이 할수있는 부분을 체크해보시고..
반복적이거나 내가 하기 어려운 부분만을 대행사에게 부탁한다면..
작은 광고로도 대행사를 적절하게 부려먹을수 있을것이며...
이때는 대행사도 많은 인력이 아니기에...나름 만족하고 최선을 다할수있을것입니다
즉.....우리는 어려운부분이지만 대행사는 다양한 솔류션과 프로그램에의하여
어려운 부분을 쉽게 해결할수 있을것입니다..
대행사...선정하기..
1) 현재 보스님의 광고집행전략을 구체적수립한다
(키워드가 아니고...네이버키워드? 다음키워드? 오버추어키워드? 구글키워드?
언론사 키워드?? 등등)
2) 해당 광고매체에서 어떤 대행업체가 경쟁력이 있는지 파악한다
(광고수주량? 분석툴? 등등)..
대행사 별로 모든분야의 마케팅에 절대 우위는 잇을수 없습니다..
3) 대행사와 상담한다(직원 선택권은 제한이 있을듯하네요..)
옥션이 광고대행상담할때와 소호몰이 광고대행상담할때는 벌써..담당직원의
직급이나 능력에 따라서 구분될것이니까요~~아마도..일반적으로 대행사에
문의할때..대행사에서는 어떤 급의 직원을 배정할지 판단하기 위하여
광고주의 능력(예상지불 광고액)을 확인하기 위해...싸이트 이름이나
예상 광고비등을 물어볼것입니다...이때~ 싸이트는 속일수 없지만
예상광고비는 얼마든지..높을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현재 광고비 지출예상은 월 1000만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적정한 광고제안을 받고 싶습니다...제안서가 타당하다면..일단 테스트로
100만원으로 시작하면서..3~4개월후 책정 광고비를 집행할것입니다..)
4) 대행사에서 직원이 정해지면 미팅하면서 그 직원의 성향을 파악하세요
-회사의 이익만을 위한 직원인지...회사와 광고주 사이에서 적당한
줄타기를 할수있는 현명함이 있는지..-
- 고객에게 투자(시작을 말함)하더라도..장기적으로 고객관리할수있는 마인드가
있는지..없는지...
- 광고나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이 있는지..없는지..
5) 광고를 집행하면서..결과에 따라 광고비에 증감을 하면서 변화를 주세요
효율이 좋을땐 다음달 광고액을 증가시키고...효율이 떨어질땐 다음달 광고비를
줄여나가는 형식이지요...당연히...노력해서 결과가 좋았다면...그 직원에게
실적(수수료 수익)을 더 주어야 하고..결과가 나빴다면 그 직원에게 실적을
줄여주어야..해당 직원이...보스님에게 더 좋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겠지요
이상은...저도..실행하지 못하면서...
이렇게 해야...정말 멋진 보스가 된다는 생각이 있어서 적어봤습니다
즐거운 주말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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