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지금같은 변화의 시기에 읽어보면 좋은 책 추천드립니다.

2015.08.24 23:36

5Pro

조회수 7,327

댓글 18


유명한 책이라 많이들 읽어보셨을 테지만 이책을 읽고 느낀 바가 있어서 오랜만에 글 올립니다.

 

최근에 본 책 중에서 인상깊었던 책이 '부의 미래'입니다.

이 책을 읽고나면 '왜? 바이럴 시장이 급속도로 바뀌는지, 앞으로의 트렌드가 거시적으로 어떻게 바뀔것인지,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감 잡을 수 있습니다. 10년전에 쓰여진 책이지만 지금 일어나는 일들을 정확하게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오지 않은 미래까지도 알려줍니다.

 

여기에 대략적인 흐름을 적어놓으면

부의 정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모든것'

1물결  농업 =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먹을 수단을 충족

2물결 산업 = 사람들이 편리하게 살 수 있는 수단을 충족

3물결 지식 = 사람들이 복잡한 세상에서 손해보지 않고 '만족' 할 수 있는 수단을 충족

 

이것을 제공하는 사람들이 부를 가져갔습니다. 예를들어 지주, 생산 시설을 가진사람, 지금은 핵심 지식을 가진사람이 부를 가져갑니다. ( 이 내용은 책을 읽고 제 나름대로 정리한것입니다. 책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를 이루는 3가지를 시간, 공간, 지식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건 읽어보셔야 감 잡히겠네요.

 

어쨋든 지식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지금 산업시대의 구시대적 발상으로 사업을 하게되면 얼마나 비참한 결과를 겪게될지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이제는 획일적인 산업시대가 아니라서 누가 하는 방법으로 같이한다면 성공할 수 없고 고객의 세분화된 니즈에 맞게 충족시키는것만이 답이라는 생각이들더군요. 이게 트렌드니까요.

특히 지식산업의 특성상 '확산성이 있다는 원칙'을 보면 온라인 마케팅 시장 중 바이럴과같이 돈을 주면 살 수 있는 노하우로 업을 하게되면 수명이 얼마나 짧을지 예측할 수 있는 것이죠. 노하우는 퍼지고 결국 많은 사람이 알게되니까 경쟁이 치열해지게 되겠죠. 특히 요즘은 모든 지식이 열려있는 시대라 개인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마케팅노하우를 가지고 직접 경영을 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쉽게 모바일 홈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고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도 몇일만 고생하면 만듭니다. 바이럴 마케팅 역시 돈만주면 노하우를 배울 수 있죠.

 

하지만, 사람의 필요역시도 지식의 특성상 갈수록 세분화되기때문에 전략을 잘 잡고 여기에 맞춰 업을 진행한다면 항상 기회는 있는 법이죠. 위기는 기회와 함께 오니까요. 중요한 본질 '사람들의 욕구를 채우는 것'은 변하지 않고, 지식은 결국 금방 무용지물이 됩니다. 요즘같이 빨리 변하는 시기에 무용지식이 갈수록 쌓일것이고 필요한 지식은 새롭게 나오지만 이것도 곧 무용지식이 될 것이죠. 그러니까 어떤 일시적인 수단은 결국 벽에 가로막힌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질은 변하지 않겠죠. 갈수록 쪼개고 합쳐서 새로운 방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머리아프죠 ㅎㅎ

 

저도 아직 확실한 답은 못찾았지만 제가 생각하는 해법은 세분화되는 수요를 잘 관찰해서 그 필요를 채워주는 것입니다. 모두 아이보스에서 알려주는 내용입니다ㅎㅎ 앞으로 프로슈머(생산 소비자)의 발전으로인해 정보는 갈수록 공개될것인데, 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개개인의 몫입니다. 획일화된 서비스가 아니라 나만의 서비스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게 꼭 필요합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에서 새로운 지식을 통합하는 과정이죠. /아직 생각이 완벽히 정리되지 않아 두리뭉실한점 양해바랍니다ㅎㅎㅎ

 

물론, 앞으로 경제전망은 갈수록 어둡죠. 수출위주의 나라는 누군가가 물건을 사주어야 하는데 중국과 미국이라는 최대소비시장이 점점 안좋아지고 있기때문에 요즘 보시다시피 주식도 폭락하고 있죠. 곧 금리도 오를것 같은데 국민소비가 더 꽁꽁 얼어붙을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더더욱 본인이 마케팅을 하려고 하겠죠. 현실은 현실이니 잘 인정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불경기에는 또 불경기만의 생존방식이 있는 만큼 위기를 기회로 잡으시기를 바랍니다.

 

쉬면서 여러 책들을 보며 생각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많이 도움을 받은 아이보스에 제 생각이 혹시 도움이 될까 글을 남깁니다. 책은 보는 사람에따라 본인에 맞게 해석되므로  안읽어보셨다면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들 건승하세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비비드드림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