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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1-3년 차에게 추천하는 도서 10권 (feat. 20년 차 마케터)

2024-03-07

큐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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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로 일하면서, 또는 마케팅을 시작하고서는 비슷한 불안함을 갖고 계실 듯해요.

'이렇게 하는 것이 맞나...? 😭'


선임이라도 있다면 그 길이라도 따라갈 텐데... 사수도 없이 혼자 마케팅을 하신다면 고민은 더 깊어지죠... 도서는 우리에게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존재라고 생각하는 1인으로서 마케터 1-3년 차에게 도움이 될 도서는 무엇인지 20년 차(?) 마케터 문영호 강사님께 도서를 추천받아 왔습니다!


문영호 강사님은 저희의 요청에 고민을 하셨어요. '마케터가 무엇을 해야 하는 사람이지? 🤔'

마케터에 관한 여러 가지 정의가 있지만 그 정의들은 결국 회사 매출을 높이기 위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결론을 내리셨죠. 너무 현실적인 이야기라 누군가는 불편할 수 있겠지만 마케터가 매출을 만들어 내지 못하면 인정을 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유명한 마케터는 매출과 관련된 성과를 갖고 있거든요!


그래서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초보 마케터가 꼭 봤으면 하는 책 10권으로 골라주셨답니다.


문영호 강사님은 세 가지 기준을 두고 골라주셨어요.

  1. 내 딸이 직업을 마케터로 선택했을 때 꼭 읽어봤으면 하는 책
  2. 쉽게 읽을 수 있는 책
  3. 집에 두고 두 번 읽어도 좋을 것 같은 책

TMI. 문영호 강사님은 두 딸의 아버지입니다.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조건에 너무 감사했어요! 책이 쉽게 읽히지 않는다면... 책을 읽는 내내 고통스러울 수 있거든요. 딸이 읽는다는 마음으로 골라주신 추천 도서를 지금부터 소개할게요 😉





소비자의 마음

소비자 선택심리의 경제학

저자 : 멜리나 파머  |  2023. 03. 13



"군중심리에 휘말려 다른 업체처럼 선물을 보내거나 뻔한 행사를 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브랜드를 차별화하려면 뻔하지 않은 시기에 뭔가를 해야 한다. 그것이 놀람과 희열을 가져온다."


마케팅은 결국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것이에요.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의사결정에 관하여 이해를 하기에 도움이 되는 학문이죠. 이 책은 마케터가 소비자를 어떤 관점에서 이해해야 우리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지에 관한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해 줘요.



사고 싶게 만드는 것들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미학 비즈니스의 힘

저자 : 폴린 브라운  |  2022. 04. 28



"구매 결정 85%는 느낌 때문에 일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에도 마케터들 대부분은 나머지 15%만 고민한다."


소비자의 구매결정은 단순하지 않아요. 그리고 그 과정에는 미적인 영역이 큰 영향을 미치죠. 마케터가 흔히 간과하는 부분이기도 해요. 이 책은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북미 회장을 했으며,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강의를 한 실무와 학문적 지식을 모두 겸비한 폴린 브라운이 썼어요. 소비자의 마음을 끄는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이에요.


마케터의 서재에서 다룬 도서이기도 하죠?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다시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디자이너의 생각법; 시프트

크리에이터를 위한 관점 전환의 기술

저자 : 이상인  |  2019. 06. 18



"디자인은 사람을 향합니다. 디자인의 존재 목적 자체가 인간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마케터는 직업 특성상 디자이너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시간이 많아요. 더 좋은 성과를 위해서 디자이너와 잘 소통하는 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죠.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생각으로 디자인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강사님은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으로 함께 일하는 디자이너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공통 관심사를 하나 더 만들게 되었다고 해요 😁



신상품

터지는 상품은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저자 : 천지윤, 김서현 외 3명  |  2023. 08. 15



"시장엔 이미 너무 많은 제품이 있다. 그중에서도 뾰족하게 빛나는 우리만의 다른 점을 소개할 수 있는 제품, 우리 제품 만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낼 수 있는 제품을 나는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컨셉'이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와디즈 디렉터들이 다양한 제품 판매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가 들어 있는 책이에요. 비단 와디즈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판매하는 마케터라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해요. 주위 마케터들에게 많이 추천한 책이었고 피드백도 좋았어요.



다시 팔리는 것들의 비밀

죽은 브랜드도 살리는 R.E.D. 마케팅

저자 : 그레그 크리드, 켄 멘치  |  2022. 05. 30



"결국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은 못 말리게 게으른 존재다. 사람들이 썩 마음에 들지도 않는 제품을 계속 집어 드는 이유는 그게 좋아서가 아니다. 구하기 쉽기 때문이다."


정상에서 밀려났던 피자헛, 타코벨, KFC를 150개국 5만 개 매장으로 만든 경험이 담겨있는 책이에요. 소비자의 선택을 다시 받기 위해서 어떤 마케팅 전략과 기획이 있었는지 잘 알려줘요. 생생한 실제 사례를 담고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었던 책입니다.



그래서 마케팅에도 심리학이 필요합니다

까다로운 소비자의 욕망을 파악하는 마케팅 심리효과 45

저자 : 진변석, 김종선  |  2022. 11. 30



"필요 이상으로 과도한 정보가 주어지게 되면 어떤 것이 보다 나은 것인지 선택하기 어려워지기 마련이다. 이럴수록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 객관적 근거에 기초해 의사결정을 하기보다 이른바 분위기, 대세에 따르려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오늘날 밴드왜건 효과가 흔하게 발견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마케터는 다른 제품들의 성공을 보고 어떠한 이유로 인해 이런 결과가 생겼는지 잘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해요. 단순히 밖으로 드러나는 결과가 아니라 어떻게 소비자 심리를 건드려서 히트 상품을 만들었는지를 파악해야 하죠. 마케터가 심리학을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 책은 인간들의 심리를 알기 쉽게 잘 설명한 책이에요.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저자 : 조나 버거  |  2013. 09. 26



"기존 광고도 여전히 영향력이 크지만 매일 만나는 사람들과 주고받는 대화는 광고의 최소 열 배 이상의 힘을 발휘한다."


오래전에 출간된 책이지만 여전히 지금을 살아가는 마케터에게 큰 도움이 되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광고보다 더 효과적인 건 지인 추천이라는 것에 이견을 제시할 사람은 많이 없죠. 어떻게 입소문이 만들어지고 어떤 이야기를 사람들이 지인에게 알리는지에 관한 멋진 인사이트가 가득한 책이에요.


마케터의 서재에서 다룬 컨테이저스도 같이 살펴보세요!



인간적인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마케팅이 통하지 않는 세상에서

저자 : 마크 W. 셰퍼  |  2021. 09. 24



"소비자의 80%에 가까운 사람은 어떤 형태로든 기업 광고를 신뢰하지 않는다. 그리고 적어도 지난 10여 년간 이 숫자는 증가 추세에 있다."


광고를 만들고 집행하는 마케터의 고민은 더 이상 소비자들이 기업 메시지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좋은 결과를 만드는 광고와 브랜드가 있어요. 이 책은 그런 브랜드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어 보스님을 조금 더 뛰어난 마케터로 만드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미치게 만드는 브랜드

가심비의 시대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의 비밀

저자 : 에밀리 헤이워드  |  2021. 08. 17



"오늘날 가장 잘 나가는 신규 브랜드를 가만히 떠올려보면, 이들이 성공한 건 사람들의 마음속에 새로운 요구를 불어넣어서가 아니었다. 그보다는 아주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사람들이 바라왔던 요구에 대해 참신한 해결안을 내밀었다고 봐야 한다."


마케팅을 하다 보면 브랜딩에 관한 고민이 사라지지 않죠. 그런 마케터에게 추천하는 책이에요. 이 책으로 독서 모임을 몇 번 진행하면서 많은 마케터분들이 큰 도움을 받는 모습을 보며 추천리스트에 넣었어요. 브랜딩이 고민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큐레터가 읽은 미치게 만드는 브랜드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팬을 만드는 마케팅

팬클럽이 있는 부산의 작은 영어학원 브랜딩 이야기

저자 : 문영호  |  2021. 06. 29



"고객에게 삶의 방식을 제안하려면 시선이 달라진다. 내가 무엇을 어떻게 팔아야 할지가 아니라, 고객들이 어떻게 쓰면 더 의미 있고, 가치 있을지를 고민하게 된다."


이 책은 오늘 도서를 소개해주신 문영호 강사님이 집필하신 도서에요. 본인이 쓰신 책을 알리려고 넣었을거란 의심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자신 있게 쓰신 책이라 넣었다고 하셨습니다. 서두에서 이야기 하신 것처럼 우리 아이들이 마케팅을 하게 된다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담으셨대요. 


팬을 만드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진심으로 다가가야 한다는 메시지에 대해 썼어요. 단순히 고객이 아닌 우리 브랜드를 팬으로 만들고 싶은 분에게 추천해요.





오늘 소개해드린 도서 중에 몇 권 읽어보셨나요? 큐레터는 3권 읽었어요! 문영호 강사님은 무척 유쾌하고 이야기도 재미있게 하시는 분이라 소개하신 도서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기회가 된다면 추천해주신 도서 모두 읽어보고 싶어요 😊 


초보 마케터에게 도움이 될 추천 도서를 바쁜 시간내어 알려주신 문영호 강사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최근 칼럼도 연재하고 계시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소비자의 마음

멜리나 파머사람in2023년 3월5점

선택의 99%는 잠재의식에서 비롯된다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행동경제학의 비밀! 소비자의 진짜 속마음이 궁금하다면 그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 요소를 알아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은 행동과학의 중요성을 전하는 의미 있고 소중한 책이다. 학자처럼 설명하지 않고 바쁜 마케터와 임원이 납득하고 체화할 수 있게 행동과학을 이야기한다. 설교가 아니라 대화하듯 말하고 전문용어도 거의 쓰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독자가 책의 내용을 여러 상황에 적용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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