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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참고할 연말 프로모션 마케팅 사례.zip

2022-11-03

큐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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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연말은 바쁘다! 😵


겨울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는 11월이 돌아왔어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코리아 세일 페스타, 중국의 광군제 등 많은 행사가 있는 11월은 온라인 쇼핑 대목이죠. 또, 수능과 김장철, 크리스마스, 겨울 방학처럼 프로모션 하기 좋은 시즌이기도 해요. 그래서 마케터는 진작부터 연말연시 마케팅 준비로 분주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실 텐데요.


프로모션 진행부터 내년 마케팅 전략 수립까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마케터를 위해 큐레터가 드릴 수 있는 한 조각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면서 연말 프로모션 마케팅 사례를 찾아봤어요! 🤗 매일 어떤 프로모션을 기획할지 고민하는 마케터의 아이디어가 폭발하기를 기원하며 지금 시작합니다!


11~12월 주요 일정

11월 1일 : 코리아 세일 페스타

11월 11일 : 빼빼로데이

11월 11일 : 중국 광군제

11월 14일 : 무비데이

11월 17일 : 2023 대학수학능력시험

11월 25일 : 블랙프라이데이


12월 3일 : 소비자의 날

12월 7일 : 대설

12월 14일 : 허그데이

12월 22일 : 동지

12월 25일 : 크리스마스

12월 26일 : 박싱데이

12월 말 : 겨울 방학


참조 : 아이보스 마케팅 캘린더 2022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 결산 📑


언제부턴가 IT업계에서는 연말 결산 데이터를 만들어 발표하기 시작했어요. 보스님 중에도 준비하고 계신 분이 많으실 듯한데요. 연말 결산 콘텐츠는 한 해 동안 개인의 활동을 톺아볼 수 있게 하고, 한번 더 자사의 서비스를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죠. 지난해 제가 유심히 본 연말 결산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네이버 2021 연말 쇼핑 차트


출처 : 2021 네이버 연말 차트

지난해 네이버는 네이버쇼핑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다 판매 및 재구매 상품, 판매량 급상승 상품, 인기 선물 차트 등 쇼핑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연말 결산 리포트를 공개했어요. 또, 개별 이용자들의 쇼핑 유형을 키워드로 보여주고, 단골 스토어나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현황 등 연간 쇼핑 활동을 정리해서 보여주기도 했죠.


저도 쇼핑 활동 내역을 보며 언제 쇼핑을 가장 많이 했는지, 무슨 요일에 쇼핑을 많이 했는지, 제 월급이 왜 사라졌는지 알 수 있었죠 🤣 그리고 다른 쇼핑러들이 많이 구매한 제품을 슬쩍 들여다보며 지름신이 오기도 했어요.



당근마켓의 올해의 이웃 / 연말 총결산


출처 : 당근마켓


당근 마켓은 가입 이용자 개개인이 1년 동안 당근마켓을 통해 지역 사회와 주변 이웃들에게 실현한 가치를 개인별 맞춤 데이터로 보여줬어요. 거래를 통해 연결된 이웃 수나 나눔 횟수, 이웃에게 받은 최고의 매너 칭찬, 동네 생활 활동 내용 등이 담겨있었어요.


당근마켓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얼마나 많은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지 또 그로 인해 얼마나 자원 순환 효과가 있었는지를 보여주며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음을 보여줬어요.


아이보스도 2021년에 생활기록부를 만들어보았는데요. 보시는 분들도 재미를 느끼셨겠지만, 만들면서 운영진도 신기하고 즐거웠던 기억이 있어요. 연말 결산 콘텐츠로 한번 더 고객과 소통하고, 마케터로서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니 연말 결산 콘텐츠를 마음속에 저장해두세요!

 


캘린더 마케팅에 온 변화 📆


예전부터 연말에는 탁상 달력이나 벽걸이용 달력을 만들어서 무료로 나눠주곤 했어요. 어린 시절 저희 부모님께서 연말이 되면 은행에서 나눠주는 달력을 받아 오시곤 했던 기억이 아직도 있는데요. 달력에 상호명을 찍어 배포하던 캘린더는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점자 자취를 감추고 있어요.


온라인 어드벤트 캘린더 프로모션

어드벤트 캘린더는 직역하면 강림절 달력이라는 뜻이에요. 강림절은 기독교에서 성탄절 전 4주간의 기간을 이르는 말인데요. 12월 1일부터 25일까지 날짜에 맞는 칸을 열면 랜덤 하게 작은 선물이 들어있는 방식으로 초콜릿, 사탕, 화장품, 장난감 관련 회사에서 주로 발매했어요.


이런 어드벤트 캘린더로 온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젤네일 쇼핑몰 오호라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창문에 숨어 있는 선물을 찾는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창문 이미지를 넘기면 할인 쿠폰이 숨어있고, 댓글로 이벤트 참여를 유도했어요. 지그재그는 쿠폰팩을 어드벤트 캘린더를 이용해 배포하기도 했어요. 피키다이어트라는 식단 큐레이션 플랫폼은 하루에 하나씩 선물을 오픈하며 특가 행사를 소개하기도 했죠.


출처 : 오호라 인스타그램


주제에 특화된 캘린더 콘텐츠

아이보스에서도 매년 마케팅 캘린더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데요. 인쇄물이 아닌 엑셀 파일로 제작하여 PC에서 확인할 수 있는 캘린더였어요. 연말에 꼭 받아야 하는 오프라인 달력과는 달리 1년 내내 필요에 따라 다운로드하는 형태이고, 온라인으로 쉽게 배포할 수 있어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만든 캘린더를 접할 수 있어요.


마케팅 캘린더 말고도 다른 주제의 캘린더를 만들어 배포하는 곳이 많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세무/금융 관련 서비스를 하는 '자비스'에서는 주요 세무 일정을 다룬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고요. '쿠팡 트래블'에서는 여행 마케팅 관련 캘린더를 배포했어요. 리디에서는 만화 캘린더를 통해 매월 업데이트되는 만화 정보를 알려주기도 해요. 


운영하는 서비스의 고객들이 관심 갖는 분야에 특정된 캘린더를 만들 수 있는 상황이라면 딱 지금이 시작할 시기예요! 그래서 이번에도 2023년 마케팅 캘린더를 제작했으니 참고해주세요!



더욱 따뜻한 연말 연시를 위해 ⛄


소비의 기준이 더욱 엄격해지고 있는 요즘, 기업들의 따뜻한 활동은 더욱 많은 참여를 유도하고 있어요.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는 착한 마케팅은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참여하게 되는 것이죠. 사회적 책임을 다 하려는 기업은 그만큼 팬층이 두터워지는 법! 우리 서비스를 잘 알리며, 사회 공헌 활동을 한 사례를 찾아봤어요.


올해의 집에 투표할 때마다 500원

오늘의 집에서는 인테리어 사진을 공유하는 플랫폼이에요. 연말 어워드를 진행하며, 올해의 집 투표를 진행했는데요. 투표하면 500원이 기부되고, SNS에 해시태그와 함께 이벤트를 공유하면 500원을 더 기부되는 이벤트였죠. 2021년 어워드에서 투표로 모인 기부금은 5천만 원이었고, 어려운 환경의 아이들에게 전해져 난방 용품, 주거환경 개선 등에 쓰였다고 해요.


달릴 때마다 결식아동에게 영양제를

마이올리에서는 10km를 달릴 때마다 결식아동에게 영양제를 후원하는 기부산타런 챌린지를 진행했어요. 참여자들이 10km를 달릴 때마다 1명씩 필수 영양제 세트를 선물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챌린지 개시 이틀 만에 후원 목표 500명을 달성하고 최종적으로 목표 거리를 2.7배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고 해요. 챌린지에 참여한 사람들은 참여 내용을 SNS에 인증하며 1주일 만에 600개가 넘는 게시물이 공유되기도 했어요.





사실 이번 레퍼런스는 준비하며 많은 고민을 했어요. 얼마 전 이태원 대규모 압사 참사로 많은 기업들이 예정된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하며 애도 물결에 동참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진행 예정이었던 개막식을 취소했고, 대형 유통사도 11월 예정이었던 대규모 할인 행사 등을 취소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점검에 집중한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특히 빼빼로데이, 수능 관련 행사의 경우 이번 사고에 10~20대의 젊은 층이 많았기에 같은 세대인 MZ세대를 대상으로 제품 홍보나 마케팅이 더욱 조심스럽다는 입장이고요.


그렇기에 이번 연말연시에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는 조심스러울 수 있어요. 하지만 언젠가 연말연시 마케팅 사례가 궁금할 때 다시 이 글을 꺼내보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이번 참사로 인한 피해자분들과 가족분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pray for itaewon





🏃‍♂️ 지난 레퍼런스 정주행하고 인사이트 얻기!

◾ 너도나도 중고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

◾ N초 만에 소비자 사로잡는 법, 숏폼 마케팅 🎥

◾ 우리 댕댕이한테는 좋은 것만 사주고 싶어 🐾

◾ 보스님, 휴식이 필요한 사람에게 이런 마케팅은 어떠세요?

◾ 소비자와 브랜드의 연결고리, 참여형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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