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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마케팅이란? 1편. 뭘 어떻게 해야할까요?

2016.12.14 13:15

포스트맨

조회수 17,205

댓글 34

리텐션 마케팅이란 뭘까요?

  그리고, 뭘 어떻게 해야 할까요?

 

 

 

 

 

3년 전까진 광고만 해도 먹고 살 만큼 매출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기가 안좋아서 그런지, 광고비만 엄청나게 올라가고 매출은 안나오고 있습니다.

 

 

 

 

광고비를 더 늘리지 않으면서, 추가 매출을 올리기 위해 공부하게 된 '리텐션 마케팅'에 대해

지극히 주관적인 제 의견과 제가 사용하는 팁을 공유합니다 ^^

 

 

 

[신규고객매출 + 리텐션마케팅에 의한 추가매출]

필자는 매출을 올리는 방법엔 신규매출 이외에 기존고객의 재구매 유도도 중요하다 생각한다.

 

 

 

 

 

 

 

 

1. 리텐션 마케팅이란?

 

Retention: 보유

Marketing: 매출 극대화

 

즉, 보유 고객대상으로 매출을 끌어내는 방법 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흔히 '충성고객 만들기' 라 하죠)

 

리텐션 마케팅은 신규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방안이라 생각한다

 

 

 

 

 

 

 

2. 왜 필요할까요?

 

ROI라고 하죠?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보유고객은 꼬시기가 쉽고 광고비가 적게들어요!!

말하지 않아도, 신규고객은 광고비가 어마 무시한건 아시죠??

(물론 기존 신규고객 만드는걸 하지말란게 아닙니다. 병행 하면 효과가 좋다는 것이죠 ^^)

 

[사진: 기존고객 vs 신규고객 구매 단계]

신규고객이 구매하는 과정보다 기존고객의 구매 단계가 짧다!

 

 

 

[사진: 고객이 많지만 광고비가 많이드는 광고 vs 고객이 적지만 비용이 적게드는 리텐션 마케팅]

원양어선과 가두리양식장 차이가 광고와 리텐션마케팅의 차이랄까?


 

 

 

 

 

3. 왜 못하는가?

 

 1)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른다.

 2) 자동화가 어렵다.

 3) 컨텐츠 만들기 어렵다.

 

광고나 홍보와 달리, 리텐션마케팅은 정보가 없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게 가장 큰 벽 입니다.

 

 

 

 

[사진: 리텐션마케팅에 사용되는 채널. 메일, 문자, 카톡, 푸시]

 

 

 

 

 

 

 

 

 

 

 

 

 

 

 

 

 

 

 

 

 

 

 

 

 

업체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저의 유입을 유도하고 있으며, 

주로 이메일,카톡,문자,푸시가 사용된다.

 

 

 

 

 

 

 

4. 가성비 높은, 기존고객의 매출을 이끌어 내는데 효과높은 리텐션마케팅은?

 

 

이메일 > 카톡 > 문자 > 푸시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대량메일 ★★★ 

장점: 상품구매&즐겨찾기 증가 - 대량메일을 통한 월 별 상품 프로모션 / 공지 및 정보 제공시

단점: 컨텐츠 및 이메일템플릿 제작이 어려움

 

자동메일 ★★★ 

장점: 반영구적 자동발송 - 자동메일을 통한 회원가입&첫구매 유도 / 구매확인 & 후기 유도 / Special Day 구매유도

단점: 최초 셋팅이 어려움 - 어떤 컨텐츠를 어떻게 셋팅해야 효과적인지 사례가 드묾

 

 

카톡 ★★☆ 

장점: 무료, 강력한 고객응대 - 가장 익숙한 실시간 메세지 툴 / 브렌드 인지도 증가

단점: Only개인화, 번거로움 - 번호저장 및 친구추가 후, 사용가능

※ 알림톡 / 친구톡의 경우, 대량카톡이 가능하나, 유료서비스임.

 

 

문자 ★☆☆ 

장점: 간단하지만 높은 도달률 - 99%에 달하는 도달률과 간편한 발송방법

단점: 높은가격&스팸성 인식 - LMS(장문)을 사용하는 경우, 높은 발송가격의 부담 / 대부분 스팸으로 인식

 

 

푸시: ★☆☆

장점: 저렴한 가격&앱유지 - 무료발송이라는 강력한 장점. 전체고객에게 광고성 메세지 발송 / 앱삭제율 감소

단점: 앱 및 푸시서버구축 필요 - 앱이 설치된 고객에게만 발송 가능 / 푸시발송을 위한 개발 필요

※ 개발 필요 없이 푸시발송가능한 서비스가 있으나, 유료서비스임.

 

 

 

[사진: 각 채널 별 특징]

각 채널 모두 대량 및 자동 발송이 가능하며, 초록창 검색결과에 나오는 사이트에서 쉽게 상담받을 수 있다.

 

 

 

 

 

5. 그럼, 뭘 해야하는가? 다음편에 계속.

 

다음편에선 별도 복잡한 절차 없이 바로 쓸 수 있는 리텐션마케팅 채널과(이메일,카톡,문자)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 성과에 대해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

 

리텐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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