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카페 마케팅을 하면서 알아야 할 것들!! Part.2

2015.10.26 12:04

랑연

조회수 3,759

댓글 16


카페 마케팅을 하면서 알아야 할 것들!! Part.2


​앞에 글에서는 주제선정, 홍보방안, 아이D, 아이P 관련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공유했습니다.  

 

이번 파트에서는 홍보를 하기에 앞서서 선행이 되어야 하는 부분인

 

커뮤니티 관련 이야기들을 나누어 볼께요. 

 

 

먼저 커뮤니티는 다른 매체와 다르게 고유의 장점이 있습니다. 

 

ㄱ. 검색이 가능하다. 

 

ㄴ. 회원 참여가 가능하다.

 

ㄷ. 어느정도 관리 후 손댈 필요가 없다.

 

사이트의 경우에는 웹문서에 노출이 될 수 있지만 다른 글을 보려면 사이트에 가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노출은 되지만 방문자의 글쓰기가 되지 않습니다. 

 

방문자의 댓글 참여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원하는 정보를 얻은 경우 다른 포스팅을 보지 않죠.. ::

 

또한 컨텐츠 제작을 멈출 경우에는 점점 방문자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이런 면에서 카페는 가장 훌륭한 영역입니다. 

 

그럼 이런 커뮤니티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먼저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신 실수중에 하나를 살펴보면

 

카페를 사이트처럼 사용하고 계십니다. 

 

대문에 연락처도 넣어두고, 상품 관련 정보를 무섭게 업데이트 합니다. 

 

회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찾아볼 수 없고, 가입자도 거의 없습니다. 

 

차라리.. 블로그를 하시는 편을 추천 드립니다. : ㅎㅎ

 

 

Step 1. 홍보형 vs 참여형


먼저 카페는 회원들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글을 작성하여 그 글이 노출이 되는

 

선 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회사, 업체 이미지 보다는 커뮤니티의 느낌을 주어야 하며

 

뭔가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ㄱ. 상호명, 연락처, 카톡! 등의 정보는 공지글 or 일부 글에서만 노출합니다. 

 

ㄴ. 디자인의 경우에 이미지가 보기 좋아 보이나 실제 정보글을 노출시킴으로써

 

클릭 - 가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계속 공무원 시험으로 예를 든다면.. 대문 바로가기에

 

"2014 0급 공무원 시험족보"가 있다면? 

 

기본적으로 가입 제한이 걸려 있으면 검색을 해서 글을 보려고 하지만

 

검색이 되지 않게 설정을 해 놓으신 글이라면 어쩔 수 없이 가입을 하고 글을 보게 됩니다. 

 

가입한지 하루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탈퇴가 되지 않으니 그대로 회원으로 남게 되죠. 

 

ㄷ. 불필요한  항복 제거 

 

A. 타이틀 하단, 카페 정보 상단 중간에 보면은 퀵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회원들도 클릭하지 않습니다. :: 삭제 권유

 

B. 불필요한 메뉴 삭제

 

우리카페 지도보기, 우리카페 테그보기, 베스트 게시글.. 

 

클릭해 보신 적 있으세요? 역시 삭제 대상입니다. 

 

 

Step 2. 게시판 운영

 

A. 처음 카페를 셋팅하는 경우에 기준이 되는 대형 카페들의 경우

 

하나하나 게시판이 늘어나면서 지금의 상태가 된 것입니다. 

 

모든 게시판을 다 셋팅해 두고서 운영할 경우

 

회원이 클릭했다 게시판에 글이 없으면.. 그냥 창을 닫아 버립니다. 

 

적게는 3개부터 5개 정도의 게시판으로 시작을 하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늘려 나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물론 속도를 올리고 싶다면 많은 아이D와 아이P를 가지고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면 됩니다

 

(말은 참 쉽죠. ^^:)

 

 

B. 가입인사, 출석체크는 독이 될 수 있다. 

 

네이놈 초창기에는 글이 많이 올라와야 하고, 댓글이 많아야 카페가 좋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지금은 검색하면 평생 보지도 못할 만큼의 정보가 많기 때문에 더이상 유효한 방법이 아닙니다. 

 

섣부른 중복글 양산은 카페의 상태를 나쁘게 만들 뿐입니다. 

 

역시나 운영 초기에는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사용해도 되는 시점의 기준은 일반 글들이 가입인사, 중복글의 올라오는 속도를 뛰어넘는 경우

 

사용해도 되실 겁니다. 

 

 

 

Step 3. 흐름도 분석/예상/테스트

 

위에 사항들을 모두 완료 하였다면

 

검색을 통해 들어온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클릭을 할지 파악해야 합니다. 

 

검색방문회원이 정보와 관련된 카페일 경우 카페를 클릭하고

 

상단에 게시판 or 대문을 보면서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찾게 됩니다. 

 

이때 정말 꼭! 필요한 정보가 아닌 경우에는 가입제한이 걸려있는 경우 

 

바로 이탈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글은 오픈을 하되, 빠져 나갈 수 없는 정보만을 제한설정하여 가입을 유도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 또한 기존 품질지수 평가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카페 내에서 얼마나 잔류시간이 길게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관리자 메뉴에서 보면은 클릭이 많이 된 글과, 검색유입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 하셔서 반영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Step 4. 카페 활성화/이벤트

 

어느 정도 회원이 늘어나기 시작하면 

 

카페 점수를 높이는 작업에 착수를 해야 합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네이놈은 한달에 두번 모든 점수를 리셋하게 됩니다. 

 

먼저 사전 홍보를 통해서 이벤트를 알리고, 기간 내 유도를 통해서

 

회원들의 참여를 이끌어어 내는 과정을 통해서 단번에 활성화 상태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타 카페에 홍보하기, 게시글 올리기, 댓글 이벤트 등은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A. 타 카페 홍보글 - 홍보로 제한된 아이디로 우리 카페에 활동할 경우 마이너스 요소

 

B. 게시글 작성 이벤트 - 펌글 업데이트시 역시 마이너스

 

C. 댓글 이벤트 - 이미지 캐릭터만 남기고 창 닫는 경우 컨텐츠에 마이너스

 

 

직접 남기는 일상 글을 가지고 이벤트를 하는게 좋으며

 

1000원짜리 경품 100개보다 5만원짜리 경품 하나기 효과가 큰 편입니다. 

 

 

 

Step 5. 유지관리

 

어떠한 카페든지 잘 되는 카페가 생기면 경쟁카페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때 검색광고를 통해서 자리를 굳건히 지킬 수도 있으며

 

경쟁카페에서 주력으로 홍보하는 검색노출 글을 모니터링 하여 

 

우리 카페에서 뒤엎음으로써 노출과 유지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절대 이슈가 되는 주제로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오히려 트래픽만을 발생시켜 아이디와 카페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Step 6. 수익창출

 

처음에 말씀 드린 부분이기는 하지만 흐름상 조금 더 집중해 본다면

 

본업이실 경우에는 연관된 다른 업종에 배너를 제안하실 수도 있고

 

아닌 경우라면 업체 리스트를 산출해 일일이 전화를 해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광고대행사들에 문의를 해서 받는 경우도 있구요. 

 

 

간혹! 카페에서 광고를 많이 하게 될 경우 회원들의 반발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처음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이기도 하죠. 

 

하.지.만.. 카페가 정보가 많고, 커뮤니티가 정상적으로 형성이 되어 있다면

 

떠나는 회원은 극히 일부에 불과 합니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는 꼴이 되버릴 수도 있는 겁니다. 

 

하나의 대응책으로는 '카페 광고 수익의 일부는 ooo에 기부 됩니다' 라는 안내와

 

실제 기부를 하는 자료를 업데이트 할 경우에 오히려 플러스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글로써 남기지 못하는 사항이 적지 않다 보니

 

일종의 개론처럼 되어 버렸는데.. 

 

이 또한 정립을 하고 큰 그림을 그린 후 진행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물론 전문가분들이야 '당연한 말을 왜 써 놓은건지..'라고 하실 수 있지만

 

이 나눔은 지금 막 카페를 계획하시거나 초기이신 분들을 위한 글임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악플 사절.. ㅜㅜ)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카페가 다 잘 되기를 바라며

 

어려우신 점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연락처와 함께 언제든지 연락을 주시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0월의 마지막주 월요일입니다. 

 

모두 화이팅 하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과 추천 부탁 드립니다~

(^^)(__)(^^)(__) 굽신굽신~ ㅎㅎ

카페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