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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행사 이용시 자주쓰는 광고용어는 꼭 알아두고 마케터와 소통하세요

2016.12.28 15:15

상자속엔

조회수 3,567

댓글 1

안녕하세요 기초적인 내용이라 아시는분은 안읽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금일은 광고용어들 중 자주 쓰는 광고 용어만 엄선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노출수(impression): 검색결과 값에 내 광고(상품)가 노출된 수라고 보시면됩니다.

조회수와는 개념이 틀린것이 월조회수가 몇이냐고 물어보면 그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가 몇인지

를 물어보는 것이고, 월노출수는 내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물어보는 겁니다.

 

클릭수(Click): 노출된 내 광고(상품)을 보고 내 사이트에 들어온 숫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명의 유저가 여러번 들어올 수 도 있으나 중복체크를 했는지 여부에 따라 수치가 틀려집니다.

 

클릭률(Click Through Rate): CTR이라고 들어본적이 있으면 클릭률을 말하는겁니다.

위에 노출수 클릭수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계산법은 클릭수 / 노출수 x 100 = 클릭률(%)입니다.

내 상품과 연관이 많은 키워드일수록 클릭률이 높아집니다.

문안에 따라 클릭률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예로 삼성컴퓨터라고 검색했는데 문안에 LG컴퓨터 판매업체라고 적혀 있다면

연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클릭률이 다른 업체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광고비​: 광고를 집행할때 클릭이 일어나 그 총 클릭수에 입찰가를 곱한 값입니다.


클릭당 비용(Cost Per Click): 가장 흔하게 듣는 단어로 cpc가 얼마에요? 라고 물으면

내가 한번의 유입을 시키기 위해 지출하는 광고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총광고비에 클릭수를 나누면 cpc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환수(Conversion): 컨버전이라고도 하며, 광고로 유입된 유저가 구매완료나 상담을 해서 최종 목적을 달성했다면 전환이 발생된것으로 간주하며 전환수가 발생한 횟수입니다. 

여기서 직접전환수와 간접전환수로 또 나누는데 광고매체 마다 기본 설정값이 틀리며, 

네이버 검색광고를 기준으로 예를들면 직접전환수는 광고 클릭후 30분 이내 전환을 일으킨

경우이며, 간접전환수는 클릭한 유저가 15일 이내에 전환을 일으킨것을 의미 합니다.

 

전환매출: 전환이 발생될시 전환에 대한 값어치를 부여하는것으로 보통 쇼핑몰은 상품판매금액으로 체크되며, 상담신청을 전환으로 잡았다면 상담 하나가 발생했을때의 값어치를 직접 설정 해주는 개념입니다.

 

전환율(Conversion Rate): 클릭수 대비 전환수로 전환율이 높을수록 상품페이지로 유입된 유저들의 구매행위가 많이진다는 얘기입니다.

 

광고비대비매출(Return On Ads Spending): 한글로 로아스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으며, 총 광고비 쓴것 대비 총 매출을 나타내는 지표로 제일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

마케터는 순매출을 알려면 업체의 마진까지 알아야 하므로, ROI(Retun Of Inverstment)보다 계산하기 용의한 ROAS로 계산합니다.


광고비대비수익​(Return Of Inverstment): ROAS는 매출 / 광고비 라면 ROAS는 매출에서 광고비나 원재료비 각종 인건비 같은 부대비용 등을 모두 뺀 수익에서 광고비를 나눈 지표로 당연한 얘기지만 ROI가 ROAS보다 낮습니다.

 

전환비용: 하나의 상품을 판매시키기 위해 투자한 광고비용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들어 전환비용이 3200원이라면 1개가 판매되려면 3200원의 광고비를 쓴다는 얘기입니다.

 

마진: 광고주분들은 잘아시겠지만 수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1만원짜리 물건을 공급받아서 2만원에 팔았다면 마진은 1만원이 되는겁니다

 

마진율: 마진율은 광고를 진행할시 전환비용을 고려해서 상품가격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합니다. 예를들어 8000원짜리 물건을 공급받았는데 4000원의 전환비용이 들어야 판매가 된다면 못해도 12000원에 팔아야 손해를 안받는다는 얘기니 마진율은 1-(8000원/12000원) = 0.34이므로 34%마진을 붙여야 합니다. 근데 이윤은 남겨야하므로 2000원을 더 붙여서 팔면 1-(8000원/14000원)=0.43이므로 43%마진을 붙여야 합니다.

 

잼있게 풀어서 쓸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어렵네요

평균PV, 평균UV, 체류시간, 품질지수 등등 이해 해야 할 용어들이 많긴합니다...

아무튼 기본적인 용어라도 꼭 이해하시고 광고를 집행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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