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고전적이긴 하지만 다시 재조명 받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 2편.

2017.02.23 15:08

포스트맨

조회수 3,602

댓글 20

안녕하세요. 포스트맨입니다.

 

지난번 이메일 마케팅 성과 지표 중 하나인 도달률에 현업에서 분석한 내용을 중심으로 짤막하게 글을 올렸는데 생각보다 많이 반응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많이 놀랬습니다. ^^

(많은 보스님들과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많은 조언을 부탁 드려보고자 하는 마음이었어요)

 

그래서 용기를 가지고,

이번에는 이메일 도달률,오픈율 및 클릭률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 전략 포인트!

국내 포털 3사에서 제공하는 메일함 서비스 중 자동 스팸 분류를 중심으로 자동 스팸 분류 원인이 무엇인지 또 이메일 마케터로서 고심해봐야할 부분이 어떤것인지 또 한번 같이 의논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많은 전문가 보스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먼저 이메일 마케팅 담당자님께 2가지 질문을 드립니다.

 

첫번째 질문, 보스님들께서 발송하신 이메일 캠페인은 안녕하십니까?

 

'내가 열심히 만들어 보내는 이메일 캠페인인데, 당연히 고객 수신함으로 도착했겠지?'

포스트맨이 조사해 본 결과 그렇지가 않더라는 말씀을 먼저드립니다.


두번째 질문, 보스님들께서는 스팸메일함을 열어보시나요?


이메일을 수신하는 고객들도 저희와 다르지 않으므로 우리의 일반적인 행동을 기반으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접근해야한다라는게 포스트맨이 느낀 점 중에 하나였습니다.


포스트맨이 약 3개월에 걸쳐 국내 포털 3사의 이메일 보관함을 수작업으로 샅샅이 분석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국내 포털 3사의 스팸 메일 자동 분류 확률

 ​

*자료 출처 : 2016년 12월 ~ 2017년 2월 포스트맨 사업부 집계 기준

국내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할 것으로 추측되는 Naver, Daum, Nate 3사의 메일함을 기준으로 분석해 본 결과, 각 포털에서 제공하는 메일 서비스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긴 했었으나 동일한 메일을 동일한 시간에 각기 다른 메일 수신함으로 받았을때 스팸으로 분류되는 확률은 Naver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방향에서 "왜?, Why?" 라고 되물으며 원인을 추론해본 결과 몇가지 가설을 정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


1. 국내 사용자 집단(수신자 집단 기준)이 가장 많은 Naver가 이메일 트래픽을 분산시키기 위해 스팸 분류로 걸러지는 확률을 높인 것이 아닐까?


-> 사용자 공해 해소를 위해 발신자가 개인 실명​을 밝히거나 사전에 수신자 주소록에 등록된, 즉 수신자에 의해 인증된 메일 외에는 모두 광고나 스팸으로 분류하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2.​ Naver만의 빅데이터를 기준으로 발신인의 메일 계정 정보 즉, IP나 발신자명 등을 분석하여 스팸지수로 평가 관리한다?


-> 국내 1위의 포털이니만큼 사용자 DB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므로 사용자 정보를 기준하여 회원의 다양한 활동 패턴을 분석하여 별도의 스패머 관리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필자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임을 밝힙니다.


3. ​반복적으로 보내는 발신자의 이메일을 일정 횟수 오픈하지 않고 휴지통으로 즉시 이동시켰을 경우 스팸 지수가 누적되어 자동 분류가 된다?


-> 역시 추론이지만 분석하는 기간동안 본 가설에 부합하는 경우가 수차례 발생을 하였기에 이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물론 각 포털사를 포함한 ISP에서 제공하는 이메일함 서비스의 스팸 분류 정책과 기준은 정확히 알 수는 없다고 합니다.


당연하게도 정책과 기준을 오픈할 경우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맨은 집요하게 분석해보았습니다.


2. 자동 스팸 분류되는 업종 분석

*자료 출처 : 2016년 12월 ~ 2017년 2월 포스트맨 사업부 집계 기준


가장 자주 스팸함으로 분류되는 업종으로는 부동산 관련 분야이었습니다.


부동산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이메일 마케터분들은 수신자 주소록 DB 업데이트 및 관리와 신규 회원 모집 전략을 선행하시고 이후 수신 회원이 이메일함 주소록에 보스님을 추가할 수 있는 행동 유도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두번째로 높은 업종은 여행 분야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좀 의외라고 생각하였으나 한편으로는 경험을 떠올려보니

여행업종은 견적 상담부터 여행 완료까지 해당 여행 업체와 지속적으로 관계 유지 또는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을텐데요, 이때 각각의 고객 접점 포인트에서 여행업체 또는 담당자로부터 느낀 만족 또는 불만족도에 따라 해당 업체에서 보내는 이메일을 지속적으로 수신할 지 차단할 지가 결정되는 것이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행 업종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에서 고객과의 접점이 빈번하신 업종에 해당되는 보스님들이면 고객 관리 마케팅 전략과 프로세스를 수립하실 필요할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마지막, 예상과는 다르게 교육 업종과 관련된 소식 메일, 비즈니스 또는 세미나 정보등 정보성 이메일 캠페인도 스팸함으로 분류되는 확률이 높았습니다.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서 너무나 많은 자기 계발 정보들이 오히려 회원에게 부담과 거부감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앞서가는 전략", "당신만 모르는 OOO" , "특가 마감" , "마지막 기회" 등 다급한 경쟁심을 자극하는 문구보다는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컨셉과 홍보 문구 관리 전략이 어떨까 싶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해당 내용은 포스트맨과 필자의 분석 결과이며 연구 방법의 한계나 다소 객관성이 떨어지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논리적 오류가 다소 존재함에도 정보를 공유하는 목적은 보스님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듣고 전문가분들의 고견을 듣고자함이오니 너그럽게 이해 부탁드립니다.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곰곰이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