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광고 대행사 취업 시 확인 사항

2017.01.23 17:38

유리나

조회수 7,598

댓글 15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광고대행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취업준비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광고대행사에 취업해야 할까요?

 

단순히 취업을 위한 취업을 하는 경우나 영업 등을 통해 돈을 벌고자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자 하는 이라면 아무 대행사에나 취업할 수는 없기에 신중히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근무하는 기간 자체가 자신의 미래에 대한 기회비용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광고대행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실제 도움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시장에서 통용되는 기준이라기보다는 개인적인 의견에 지나지 않음을 꼭 인지하고 아래 내용을 읽어주길 바랍니다.

 

 

 

1. 대행사의 주력 상품 확인

 

모든 대행사가 같은 광고 상품을 판매하고 관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광고(SA), 배너광고(DA), 쇼핑 광고, 검색 바이럴마케팅(블로그 등의 상위노출 위주), SEO, 동영상 기반의 바이럴마케팅, SNS마케팅(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제휴마케팅(CPA, CPS 전문), 언론홍보, 인플루언서 마케팅, AD Tech, 오픈마켓 등 전문 분야가 매우 많습니다. 하나의 광고 상품 혹은 마케팅 기법만을 전문으로 하는 곳도 있지만, 보통은 유사한 성격의 상품 몇 가지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모든 상품을 통합적으로 진행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어떤 마케팅에 관심을 지니고 있고 앞으로 역량을 키워나갈 것인지에 따라 대행사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광고 관리에 초점을 맞춘다면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광고의 공식 대행사(예 : saedu.naver.com/adguide/manage/adAgency.nhn)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고, 검색 결과 상위노출 등에 관심이 많으면 바이럴마케팅 대행사를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만약 마케팅 전략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고 싶으면 모든 상품을 통합적으로 진행하는 종합대행사를 선택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2. 본인의 성향 혹은 역량 확인

  

온라인마케팅 기법에 따라 필요로 하는 역량이 조금씩 다릅니다. 

 

온라인 광고

온라인 광고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광고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며,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 리포트 분석 및 개선 등의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소 논리적인 사고를 필요로 합니다.

SNS 마케팅

SNS 마케팅은 콘텐츠의 공유와 확산이 중요하므로 트렌드를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논리적인 사고보다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감성이 필요합니다. 

검색 바이럴 마케팅

검색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플랫폼의 노출 로직을 파악해야 합니다. 플랫폼에서의 상위노출 로직을 파악한다는 것은 곧 어뷰징(abusing) 행위와도 연결됩니다. 그러므로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도와 끈질긴 노력이 요구됩니다. 

전략 및 컨설팅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함께 마케팅 원론이 베이스가 되어야 합니다. 더불어 클라이언트(광고주)의 입장에서 전략을 설계해야 하므로 시장과 경영에 대한 이해도 함께 요구됩니다. 

  

기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만 기술하였습니다.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3. 업무의 성격

  

광고대행사의 성격에 따라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역할을 주로 하는 곳이 있고, 광고 관리를 주로 하는 곳이 있습니다. 전자의 대행사에서는 업무의 역할이 주로 광고 상품 판매로 국한되고 있기에 마케팅 역량을 함양시키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입사하고자 하는 곳을 미리 잘 살펴보기도 해야 하고, 면접 시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 것인지 충분히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회사의 규모와 주요 클라이언트

   

대행사에 취업해서 주로 어떤 클라이언트를 취급할 것인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광고주의 규모나 업종에 따라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식 자체가 달라집니다. 병원마케팅을 주로 했던 마케터가 쇼핑몰마케팅에는 어려움을 호소할 수 있고, 대기업마케팅을 주로 했던 마케터는 중소사업자의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번 맡게 된 광고주의 업종에 특화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본인이 특별히 선호하는 업종이나 규모가 있다면 이를 미리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맹이레님 외 4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